내 마음 속에서 가져야 할 것과 버려야 할 것을 찾아가는 과정을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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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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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내 마음 속에서 가져야 할 것과 버려야 할 것을 찾아가는 과정을 기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태권도 사범의 품성과 사명 제고를 위한 방안
1.1. 태권도 지도자가 가르쳐야 할 태권도 정신
1.1.1. 태권도 정신의 의미
1.1.2. 태권도 정신의 핵심 요소
1.2. 태권도 지도자(사범)가 갖춰야 할 덕목
1.2.1. 도덕성
1.2.2. 예의
1.2.3. 겸손
1.3. 태권도 지도자(사범)의 품성과 사명 제고를 위한 방안
1.3.1. 교육자로서의 자세
1.3.2. 인성교육 개념 확립
1.3.3. 처우 개선을 통한 사명감 향상

2. 어문 규정에 따른 표기 및 문장 고쳐쓰기
2.1. 올바른 표기 형태 선택
2.1.1. 뒤처리/뒤처리
2.1.2. 겉잡다/걷잡다
2.1.3. 귀뜸/귀띰/귀띔
2.1.4. 명란젓/창란젓
2.1.5. 카페/까페
2.2. 문장 오류 수정
2.2.1. 잘못된 주어-서술어 호응
2.2.2. 부적절한 수식어 사용
2.2.3. 혼동된 어휘 사용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태권도 사범의 품성과 사명 제고를 위한 방안
1.1. 태권도 지도자가 가르쳐야 할 태권도 정신
1.1.1. 태권도 정신의 의미

태권도 정신의 의미는 태권도 수련을 통해 획득하게 되는 몸과 마음의 고양된 상태와 태권도 수련에 임하는 자세나 태권도를 통해 얻고자 하는 정신적 가치를 포함한다. 태권도 수련은 몸의 실천과 정신 함양을 통한 자기의 수양이라 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태권도 수련으로 몸의 실천적 행위에 따라서 마음과 정신 수양으로 이어진다고 할 수 있다.

태권도 정신은 한민족의 전통사상을 중심이 되었기에 태권도는 전통사상에 어느 정도 영향을 받았다는 것에 누구도 부정하지는 않지만, 그것이 태권도 정신에 직결된다고 생각하는 것은 다시 한번 깊이 생각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태권도 정신은 육체(몸)와 정신(마음)을 상호보완하면서 상호작용을 통해서 올바른 인간을 육성하는 기초가 되는 것이다.

태권도 정신은 한마디로 '기술의 소산'이라 할 수 있다. 모든 기술은 정신력에서 나오기 때문이다. 태권도 정신은 태권도를 수련으로 함양될 수 있고, 이러한 함양은 태권도 정신을 실천함으로써 이루어질 수 있지, 저절로 나의 것이 될 수 있는 것은 결코 아니다. 참된 의미의 태권도 정신은 윤리적 차원의 태권도 정신이라 할 수 있다. 태권도 수련으로 용기, 인내, 협동 등도 결국에는 바람직한 인성이나 사회성 등의 방향으로 인도될 때 비로소 태권도 정신의 가치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1.1.2. 태권도 정신의 핵심 요소

태권도 정신의 핵심 요소는 자기 가치, 대인관계, 사회정의로 구분될 수 있다"."

첫째, '자기 가치'는 태권도 수련생 스스로 내면(마음)을 바르게 가꾸는 능력을 키워나가는 것이다"." 이를 통해 타인에 대한 예의는 물론이고, 스스로 정직하고 용기 있으며 인내하는 태도를 갖추게 된다"."

둘째, '대인관계'는 인간이 사회적 동물로서 혼자서는 살아갈 수 없기에 타인과 더불어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능력이다"." 이는 타인에 대한 배려와 존중, 협조하면서 공정한 삶을 살아가는 정신을 의미한다"."

셋째, '사회정의'는 사회나 자신이 속한 공동체에서 다양한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능력이다"." 이는 공익을 고려하여 작은 법부터 지킬 수 있는 준법 정신과 자기가 속한 공동체에 대한 사랑을 의미한다"."

이처럼 태권도 정신의 핵심 요소는 개인의 올바른 인성 함양과 사회적 존중과 협력, 공동체에 대한 애착 등을 아우르는 개념이라 할 수 있다"."


1.2. 태권도 지도자(사범)가 갖춰야 할 덕목
1.2.1. 도덕성

도덕성은 교육자나 성직자 등처럼 폭력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에게 요구되는 인격적 자질이다. 조직폭력배나 깡패는 폭력을 업으로 살아가기에 도덕성을 요구하는 사람은 없기 때문이다. 태권도 지도자(사범)도 엄연히 교육자이기에 누구보다도 도덕성을 강하게 요구하는 것이다.

태권도는 강함과 폭력이 아닌 태권도 기술을 습득하고자 하는 사람은 태권도의 기술을 익히기 이전에, 스스로 마음을 억제하고, 타인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자신이 습득한 태권도의 다양한 기술은 옳고 바른 곳에만 사용할 줄 아는 내면적 태도인 도덕성을 먼저 길러야만 한다.

태권도를 수련하면서 도덕성을 기르게 되면, 공격 성향의 마음을 정화하고 조절함으로써 자신의 마음을 옳고 바르게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게 된다. 물론 태권도가 상대의 공격에 방어만 하는 것은 아니며, 필요에 따라서는 공격을 허용하되 정당하고 올바른 방향에서 신사적인 방법으로 대체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이처럼 태권도 지도자(사범)에게 도덕성은 필수불가결한 자질이라 할 수 있다. 태권도 수련생들은 태권도 지도자(사범)의 도덕성을 보면서 자연스럽게 인성을 함양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1.2.2. 예의

예의(禮義)는 동양 철학적 관점에서 나와 상대방 사이에서 지켜져야 하는 인간적 관계로서 상대방에 대한 배려라 할 수 있다. 예의는 다른 말로 하면 상대방을 생각하고 배려하는 나의 의무이자 도리이다. 인간은 혼자서 살 수 없기에 타인과 더불어 살아가기 때문에 인간관계 속에서 지켜야 할 덕목이다.

공자는 모두가 하나로 화합하기 위해서는 모든 사람이 아는 것도 서로 물어서 따르는 것이 예의라고 말했다. 스포츠인으로 가장 중요한 예의는 제 자리에 머물러 있지 않고서 서로가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자세가 성장의 예의이다. 이것이 무예 수련이 지향하는 예의라 할 수 있다.

태권도 지도자(사범)에게 있어서 예의는 수련생들을 대할 때 반드시 갖춰야 할 덕목이다....


참고 자료

김 흥만(2003). 태권도 지도론-Taekwondo guidance theory(개정 2 판). 대학서림
문화관광부. 태권도공원 조성 기본계획 및 공간계획 수립 등 연구
신성환. 태권도인이 갖추어야 할 예의. 태권도정보연구소
신성환. 도덕적 수련으로서의 태권도. 태권도정보연구소
신성환. 태권도란!. 태권도정보연구소
신성환. 태권도 역사. 태권도정보연구소
신성환(1999). 사범이 갖어야 할 행동지침. 태권도정보연구소
신성환. 태권도 수련생의 윤리관 함양에 대하여. 태권도정보연구소
송형석. 태권도장에서 할 수 있는 도덕교육의 두 가지 방식

고성환, 이상진 저(2019), 「글쓰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김문오, [우리말 톺아보기] ‘-대’와 ‘-데’의 차이, 한국일보, 2020년 11월 20일자.
서상준, 서상준 교수의 우리말 바루기- '홀몸'과 '홑몸' '부기'와 '붓기', 무등일보, 2018년 11월 13일자.
정희원, [우리말 톺아보기] 뒤처리, 뒷정리, 한국일보, 2016년 5월 31일자.
강미영, [우리말 톺아보기] 집밥 생활 속의 표준어, 한국일보, 2020년 4월 17일자.
김현정, [우리말 바루기] 갈가리 찢어진 일상, 중앙일보, 2020년 8월 27일자.
네이버 국어사전, “우리말 바로쓰기”, https://ko.dict.naver.com/#/correct/korean/list
국립국어원 www.korean.go.kr
표준국어대사전 stdict.korean.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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