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영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영유아 문제행동
2.1. 영유아 문제행동의 정의
2.2. 영유아 문제행동의 원인
2.2.1. 개인적 요인
2.2.2. 가정환경 요인
2.2.3. 지역사회 요인
3. 영유아 문제행동의 예방
3.1. 긍정적 예방 전략
3.2. 문제행동지도전략
4. 영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지도
4.1. 긍정적 반응전략
4.2. 부정적 반응전략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현대사회에서 문제행동을 나타내는 영유아들이 증가하면서 오늘날 교사의 역할은 양육자의 역할 혹은 기본생활습관의 지도뿐만 아니라, 영유아들의 문제행동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게 되었으며, 보다 적극적으로 개입하며 중재하는 역할까지 확대되었다. 교사들이 영유아기에 발생하는 문제행동들에 대하여 적절한 지도 혹은 중재지원을 제공하지 않는다면, 영유아들은 사회적으로 미성숙하며 위축된 행동을 보이고 그 문제행동이 성장하여도 지속적으로 유지될 수가 있다. 더 나아가 이러한 문제행동들은 청소년시기 비행 또는 일탈로 이어지게 되고 성인기에 이르러서도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즉 영유아기의 문제행동을 방치하면 그 문제행동은 지속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악화된다. 이로 인해 학령기의 학교생활과 사회생활에 지대한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할 수 있다. 이는 교사가 문제행동을 인식하여 문제행동에 대한 적절한 대처능력을 가지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보여준다.
2. 영유아 문제행동
2.1. 영유아 문제행동의 정의
영유아 문제행동의 정의는 상황 및 문제행동을 판단하는 기준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하나의 정의를 사용하여 문제행동을 단정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학자들마다 문제행동에 대해 다양하고 광범위하게 정의하고 있는 상황이다. 문제행동이란 영유아의 학습과 발달, 그리고 놀이에서의 성공여부 및 타인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포함하고 있으며, 어떤 행동이 적응 혹은 부적응인가에 대한 것은 문화상대적인 관점에서 규정될 수 있다. 하지만 문화상대적인 관점과는 상관없이 보편적으로 다음과 같은 범주들에 속하는 행동을 일반적으로 문제행동이라 규정할 수 있다. 첫째, 특정 연령과 발달수준에서 해야 하거나 또는 할 수 있는 행동에 대해 영유아가 전혀 하지 못하거나 잘하지 못하는 경우, 둘째, 특정 연령의 수준에서 하지 말아야 할 행동들을 할 경우, 셋째, 어떤 연령층에서도 하지 말아야 하는 행동을...
참고 자료
장주연(2019). 영유아교사의 자기성찰지능 및 정서소진이 영유아 문제행동지도전략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장문영(2017). 영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현장교사와 예비유아교사 간의 인식 및 지원전략의 차이. 국내석사학위논문 호남대학교 대학원.
안병환 외, 행동수정, 시그마프레스, 2002.
이영철 외, 긍정적 행동지원, 박학사, 2007.
민성혜 역, 유아의 문제행동, 시그마프레스, 2007
이은정, "유아교사의 영유아권리인식과 문제행동인식 및 문제행동지도 전략 간의 관계 연구", 서울: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16.
이춘영, "보육교사의 인권 및 긍정적 행동지원에 대한 인식과 영유아 문제행동지도 역량강화를 위한 인권중심 긍정적 행동지원 교육 프로그램 개발", 용인: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