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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경계선지능을 가진 학생에 대한 교육
1.1. 경계선지능의 정의
경계선지능은 지능검사 결과 지능지수(IQ)가 70에서 85 사이에 해당하는 경우를 말한다. 이는 일반적인 범주의 지적능력 수준을 벗어나 있지만, 지적장애로 분류되기에는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다. 경계선지능을 가진 사람들은 지적장애와 비장애인의 경계선에 위치하고 있어 "장애와 비장애의 경계선에 속하는 경우"를 뜻하는 용어로 불리고 있다. 기본적인 의사소통이나 일상생활에서 큰 문제가 없지만, 지적능력이 낮아 학습과 사회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다. 또한 이들의 지적기능과 적응능력의 격차로 인해 정상적인 교육을 받기 어려워 사회에서 소외되기 쉬운 상황에 놓여있다. 결국 경계선지능은 지적장애와 일반 지능의 중간 수준을 의미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1.2. 경계선지능 학생의 특성
경계선지능 학생은 유아기에는 조금 늦는 아이라고 인식될 뿐이지만, 학령기에 접어들면서 또래와의 차이가 점점 벌어지게 되어 여러 문제들을 겪게 된다""경계선지능 학생들은 유아기부터 언어를 비롯한 전반적인 발달지연을 보이기에 새로운 활동이나 경험을 피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6세 이상이 되면 또래 아이들과 비교해 언어와 놀이 수준에 격차가 생기기 시작하여 점점 또래와 잘 어울리지 못하고 혼자 놀이하게 된다"" 학교에 입학하게 되면 친구들과 어울리고자 하는 욕구는 있으나 규칙에 따른 놀이를 이해하고 함께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으며, 경계선지능 학생이 무언가를 잘 하지 못했을 때 지적받는 경우가 있어 쉽게 위축되기도 한다""또한 정서를 이해하는 능력에도 어려움이 있어 자신의 정서를 조절하지 못하고 폭발적으로 감정을 표출하기도 한다""
1.3. 경계선지능 학생 교육의 문제점
경계선지능을 가진 학생들은 지적장애 학생과는 다르게 기본적인 의사소통이나 일상생활에서 문제가 나타나지 않아서 학부모들이 큰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한다"" 하지만 고학년이 될수록 학습의 양과 질이 높아지면서 그 속도를 따라가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다"" 경계선지능을 가진 학생들은 교실에서 다양한 문제행동들을 보인다"" 가장 먼저 학습적인 부분에서 정상적인 학생들을 따라가지 못한다"" 성실하게 수업하고, 학원도 다니며, 숙제도 하지만 결과는 항상 뒤떨어진다"" 한 가지를 습득하는데, 남들보다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필요로 한다"" 공부뿐만 아니라 예체능분야에서도 마찬가지다"" 그리고 잘 모르니까 애초부터 수업을 듣지 않는다"" 이해력과 사고력, 추리, 논리력이 떨어지니 친구들이 멀리한다"" 고학년이 될수록 복잡하고 정교한 규칙의 놀이를 즐기는데, 경계선지능을 가진 학생들은 규칙을 이해하지 못하고, 실수를 반복한다"" 또래집단을 형성하고, 사회성을 기르는 단계에서 경계선지능을 가진 학생들은 이 또한 정상수준의 학생을 따라가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다"" 그래서 눈치 없다는 평가를 많이 듣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