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버발달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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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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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덴버발달검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덴버 발달 검사(DDST)
1.1. 개요
1.2. 검사 목적
1.3. 검사 도구
1.4. 검사 항목 구성
1.5. 검사 시행 및 절차
1.5.1. 검사 전 준비
1.5.2. 검사 방법
1.6. 결과 평가
1.6.1. 항목에 대한 평가 종류
1.6.2. 전체 평가의 종류와 기준
1.7. 장단점
1.7.1. 장점
1.7.2. 단점

2. 사례 적용
2.1. 운동 발달
2.2. 언어 발달
2.3. 적응 발달
2.4. 사회성 발달
2.5. 평가 결과

3. DDST II
3.1. 목적
3.2. 평가 대상
3.3. 검사 항목
3.4. 검사 형태
3.5. 검사 전 주의사항
3.6. 검사 시행
3.6.1. 연령 계산과 연령선 긋기
3.6.2. 검사 방법
3.7. 평가 결과 해석
3.7.1. 통과(pass)
3.7.2. 실패(fail)
3.7.3. 거절(refusal)
3.7.4. 기회 없음(no opportunity)
3.8. 검사 시 주의사항

본문내용

1. 덴버 발달 검사(DDST)
1.1. 개요

덴버 발달 검사(DDST)는 0~6세의 아동에게 잠재된 발달 장애를 조기에 발견하고, 다른 또래 아동들의 발달 속도에 비해 지연되는 아동을 구별하며, 발달 지연 장애의 위험이 있는 아동을 관찰하기 위해 개발된 검사이다. 1967년 Dr. W. Frankenburg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15개국 이상에서 표준화되어 사용되고 있다. 덴버발달검사는 발육 지연을 발견하기에 유용하고 훈련을 통해 의료인 외에 아동 관련 전문인에 의해 쉽게 적용될 수 있으므로 임상적으로나 지역사회에서 유용한 발달 사정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


1.2. 검사 목적

덴버 발달 검사(DDST)의 검사 목적은 다음과 같다""

0~6세 아동에게 잠재된 발달 장애를 조기에 발견하고, 또래 아동들의 발달 속도에 비해 지연되는 아동을 구별하며, 발달 지연 장애의 위험이 있는 아동을 관찰하는 것이다.

출생부터 6세까지의 개인-사회성, 미세운동, 언어 및 전체 운동영역에서의 발달수준을 사정하여 발달지연 또는 문제의 가능성이 있는 아동을 선별하고, 객관적인 검사로 발달지연 의심을 확증하며, 주산기 문제가 있었던 발달상의 고위험 아동을 계속 관찰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1.3. 검사 도구

검사 도구로는 빨간 털실뭉치, 건포도, 손잡이가 있는 딸랑이, 작은 종, 테니스 공, 빨간 색연필, 종이, 손잡이가 달린 컵, 적목, 플라스틱 인형 등이 사용된다"". 이러한 다양한 도구들은 아동의 발달 영역별 수행을 평가하는데 사용된다. 예를 들어 빨간 털실뭉치는 눈과 손의 협응력 및 주의력을 평가하고, 건포도와 적목은 소근육 발달을 평가하며, 종과 딸랑이는 청력과 관련된 발달을 확인하는데 활용된다"". 이처럼 DDST는 발달 단계별 구체적인 평가를 위해 다양한 놀이 도구들을 사용하여 아동의 자연스러운 행동을 관찰하고 측정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1.4. 검사 항목 구성

DDSTⅡ는 아동의 각 발달 영역별 발달 사정을 위한 110항목과 5개의 검사활동항목을 포함하고 있다"" 개인사회 발달영역 22문항, 미세운동 및 적용발달영역 27문항, 언어발달 영역 34문항, 운동발달영역 27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통해 만 2주~6세 아동의 발달상태를 평가할 수 있다""


1.5. 검사 시행 및 절차
1.5.1. 검사 전 준비

검사 전 준비를 위해서는 먼저 DDST Ⅱ가 지능검사가 아니며, 모든 항목을 통과해야 하는 것은 아님을 부모에게 잘 설명하여 부모를 안심시킨다. 또한 아동이 항목에 실패했을 때 부모가 초초해하지 않도록 사전에 교육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검사 시행 시 대상 유아가 편안할 수 있는 친숙한 환경을 조성하여 아동이 편안한 상태에서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한다."


1.5.2. 검사 방법

DDST II(Denver Developmental Screening Test-II)의 검사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보고(report)로 확인이 가능한 문항은 부모에게 질문하고, 질문하는 동안 아동의 자연스러운 행동에 항상 주의를 기울인다. 이는 아동의 발달 수준을 더 정확히 파악하기 위함이다.

둘째, 검사항목은 연령선 왼쪽에서부터 수행하여 완전히 수행한 후 오른쪽으로 진행한다. 이는 아동의 발달 수준을 체계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셋째, 각 항목 수행 시 실패로 결정하기 전에 동일 검사항목에 대해 3번의 수행 기회를 준다. 수행 기회가 3회 이상 주어지면 아동이 학습에 의해 통과할 수 있기 때문에 3회 이상은 시도하지 않는다. 이를 통해 아동의 실제 발달 수준을 정확히 평가할 수 있다.

넷째, 각각의 검사항목에 대해 통과(pass)는 "P", 실패(fail)는 "F", 기회 없음(no opportunity)은 "NO", 거부(refusal)는 "R"로 표기한다. 이를 통해 항목별 아동의 수행 여부를 명확히 기록할 수 있다.

다섯째, 검사가 종료되면 검사 시 아동의 행동양상을 평가하여 이전의 수행과 비교한다. 이를 통해 아동의 전반적인 발달 수준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이처럼 DDST II의 검사 방법은 아동의 실제 발달 수준을 정확히 평가하고 기록하기 위해 체계적이고 구체적으로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1.6. 결과 평가
1.6.1. 항목에 대한 평가 종류

항목에 대한 평가 종류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첫째, 항진(advanced items)이다. 이는 아동의 연령선에서 오른쪽으로 떨어진 항목을 통과한 경우를 말한다. 즉, 아동이 자신의 연령에 비해 발달이 빠른 경우에 해당한다.

둘째, 정상(normal items)이다. 이는 아동의 연령선이 25-75% 통과하는 항목을 통과, 실패, 거부한 경우를 말한다. 이는 아동의 발달이 정상적인 수준임을 나타낸다.

셋째, 주의(caution items)이다. 이는 아동의 연령선이 75-90% 통과하는 항목을 실패하거나 거부한 경우를 말한다. 이는 아동의 발달에 주의가 필요함을 나타낸다.

넷째, 지연(delayed items)이다. 이는 아동의 연령선에서 왼쪽으로 떨어진 항목을 실패하거나 거부한 경우를 말한다. 즉, 아동의 발달이 지연되었음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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