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재활교사 예상면접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최초 생성일 2024.11.22
6,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생활재활교사 예상면접"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실습평가서
1.1. 실습일정에 대한 평가
1.2.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1.3.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
1.4. 서비스 실천과정에 대한 평가 / 정책 및 행정 실습에 대한 평가
1.5. 실습생의 자원활용에 대한 평가(인적, 물적 자원)
1.6. 실습에 임하는 자세에 대한 평가
1.7. 전문적 태도에 대한 평가
1.8. 실습지도 활용 정도에 대한 평가
1.9. 기관 이해도에 대한 평가
1.10. 실습기간 중 가장 유익했던 내용
1.11. 기타 하고 싶은 말

2. 실습종결평가서
2.1. 실습일정에 대한 평가
2.2.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2.3.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
2.4. 서비스 실천과정에 대한 평가 / 정책 및 행정 실습에 대한 평가
2.5. 실습생의 자원활용에 대한 평가(인적, 물적 자원)
2.6. 실습에 임하는 자세에 대한 평가
2.7. 전문적 태도에 대한 평가
2.8. 실습지도 활용 정도에 대한 평가
2.9. 기관 이해도에 대한 평가
2.10. 실습 기간 중 가장 유익했던 내용
2.11. 실습기관, 실습지도자, 대학에 대한 건의사항
2.12. 기타 하고 싶은 말

3. 진로상담 개인과제
3.1. Holland 검사를 실시하여 본인의 진로코드 확인
3.2. 진로코드를 토대로 자신을 분석하고, 직업탐색 시작
3.3. 약 10개 이하의 직업을 선정하여, 하는 일, 작업환경, 인간관계, 진로유형 생활방식, 학력능력(자격증 등), 유망직종, 고용기회, 수입 등을 분석

본문내용

1. 실습평가서
1.1. 실습일정에 대한 평가

실습일정에 대한 평가는 실습생의 입장에서 볼 때 매우 만족스러운 편이다. 짧은 실습 기간 동안 실습생의 수준을 고려한 실습 계획과 실습 일정이 체계적으로 잘 만들어져 일정한 기간 동안 해야 할 일을 계획대로 실천할 수 있었다. 실습 초반까지는 교육과 참관 위주로 이루어졌고 후반부로 갈수록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할 기회가 많았다. 프로그램이 월별로 짜여져 있어서 업무를 미리 파악할 수 있었고 일정이 다소 변경되긴 하였지만 그에 맞게 배우고 학습하며 잘 따라갈 수 있었다. 전반적인 실습일정이 실습생의 수준과 학습기회를 고려하여 체계적으로 구성되었다고 볼 수 있다.


1.2.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는 다음과 같다.

실습기간 동안 다양한 프로그램과 적절한 수준의 실습내용을 토대로 중증 지적장애를 가진 클라이언트들의 일상생활훈련, 인지학습, 체육활동, 사회적응훈련 등 모두 유익한 프로그램이었다. 실습생 본인도 기관의 가치관에 도움이 되고자 본인의 역할을 충분히 숙지하고 이해하며 책임지고 이행할 수 있었다. 또한 이용인들에게 어떤 프로그램이 필요한지, 적절할지 생각 할 수 있었고, 이용인들이 선호하는 프로그램도 알 수 있었으며, 상황에 맞게 능동적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었다. 본 기관은 중증 지적장애 및 자폐 장애인이 상당수인 주간보호센터로, 클라이언트들의 특성상 먼저 적극적으로 다가가지 않으면 관계형성이 어려운 편이었다. 실습생 역시 평소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소극적인 성격이었기 때문에 초반 이용자들과의 관계형성에 어려움을 느낀 바 있다. 하지만 실습지도자가 이용자들의 특성과 관계형성을 하는 방법을 알려 주었고 다른 3명의 사회재활교사를 통해 클라이언트 개개인을 대하는 태도, 방법, 말투 등을 관찰하며 익혔다. 이를 클라이언트와의 상호 작용에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클라이언트들과 원활한 관계형성을 할 수 있었다.


1.3.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구체적이고 적절한 목표 설정 여부를 살펴보면, 실습생은 실습기관을 정하지 않았을 때와 실습기관을 정한 후의 목표가 완전히 달랐다고 말한다. 실습을 시작한 후에서야 구체적이고 적절한 목표를 설정할 수 있었고, 이론적 지식으로 막연히 가졌던 목표가 현장을 경험한 결과 많이 바뀌었다고 한다. 단순히 도움을 주는 것이 아니라 어느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 알 수 있었다는 것이다. 다만 모든 것을 스스로 다 할 수는 없어 한 가지를 정하고 전문적으로 접근해야 했다고 회고한다. 이번 실습을 통해 기관이 가진 목표를 이해하며 실습에 임하려 노력했고 부족한 전문지식에 대해 더 정확한 계획과 방향을 설정하려고 했다고 말한다."둘째, 목표의 달성 여부를 보면, 실습생은 짧은 실습기간이라는 시간적 한계와 수준의 한계를 감안한다면 실습 후 크게 설정한 목표를 향해 전진하였다고 생각한다고 말한다. 실습지도자의 세부적인 피드백을 통해 더욱 확고하게 느꼈고 이상적인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었다고 한다."


1.4. 서비스 실천과정에 대한 평가 / 정책 및 행정 실습에 대한 평가

실습생의 문제파악 및 자료수집 능력과 문제인식 능력은 다음과 같다"" 실습기간 동안 실습생은 중증 지적장애와 자폐 장애를 가진 클라이언트들이 다수인 기관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노력하였다. 초반에는 클라이언트의 장애 정도와 특성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적절한 대처에 어려움이 있었다. 하지만 실습을 진행하면서 온라인을 통한 자료 수집과 사회재활교사들의 조언을 얻어 문제상황을 파악하고 대처해나가는 능력을 개선할 수 있었다. 특히 장애인의 행동 특성과 문제행동의 원인을 이해하게 되면서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되었다.

실습생의 문제사정 능력과 문제분석 능력 또한 실습을 통해 향상되었다. 실습생은 클라이언트들의 행동 특성과 요구사항을 관찰하고 분석하여 프로그램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였다. 특히 일부 클라이언트의 경우 기분의 변화나 무기력함 등으로 인해 프로그램 참여를 꺼려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개별 면담을 통해 그들의 욕구를 파악하고 개선방안을 찾아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단순히 프로그램의 기획과 내용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클라이언트의 특성과 참여도를 함께 고려해야 함을 깨달을 수 있었다.

실습생의 개입기술과 문제해결을 위한 대안제시 능력도 향상되었다. 실습생은 클라이언트들의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개별 면담을 통해 욕구를 파악하고 이에 대한 대응방안을 모색하였다. 또한 장애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교구 및 활동 자료를 다양하게 활용하는 등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고자 노력하였다. 비록 초반에는 미숙한 모습이 있었지만, 실습지도자의 피드백을 통해 점차 개선해나갔다.

실습생의 면접기술과 기존지식 및 정보 활용능력도 향상되었다. 실습생은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을 통해 클라이언트와 라포를 형성하고자 노력하였다. 특히 경청과 관찰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의사를 정확히 파악하고자 하였고, 필요한 경우 과거 경험을 활용하여 대화를 유도하는 등 다양한 기법을 시도하였다. 또한 온라인 등을 통해 관련 정보와 사례를 수집하여 실습에 활용하고자 하였다.

실습생의 기록기술도 개선되었다. 실습일지와 클라이언트 관찰일지 등을 상세히 작성하여 실습기간 동안의 활동과 관찰 내용을 기록하였다. 이는 실습을 통해 배운 바를 정리하고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기반이 되었다.

한편 실습생은 클라이언트와의 전문적인 관계 형성과 유관기관 및 관계자들과의 관계 형성에도 힘썼다. 실습지도자와 타 사회재활교사들의 지도와 도움을 받아 장애인 클라이언트들과의 상호작용 방법과 태도를 익힐 수 있었다. 또한 실습과정에서 다른 실습생들과도 협력하며 정보를 공유하는 등 원활한 관계를 유지하였다.


1.5. 실습생의 자원활용에 대한 평가(인적, 물적 자원)

실습생의 자원활용에 대한 평가(인적, 물적 자원)은 다음과 같다.

기관 외의 자원활용 측면에서 실습생은 클라이언트를 위한 소액의 후원을 통해 기관에서 물적 자원으로 이용될 수 있도록 장기적인 후원을 신청한 바 있다. 비록 소액이지만 이러한 후원들이 모여 더 많은 장애인들이 해당 기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기여하고자 하는 바람이 있었다.

실습과 관련된 참고서적의 활용 측면에서는, 과제 수...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