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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문법교육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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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어문법교육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한국어 학습의 중요성
1.2. 한국어능력시험(TOPIK) 개요

2. 한국어능력시험 급별 평가 기준 및 문법 능력
2.1. 1급 평가 기준 및 문법 능력
2.2. 2급 평가 기준 및 문법 능력
2.3. 3급 평가 기준 및 문법 능력
2.4. 4급 평가 기준 및 문법 능력
2.5. 5급 평가 기준 및 문법 능력
2.6. 6급 평가 기준 및 문법 능력

3. 외국인 학습자가 어려워하는 한국어 항목
3.1. 문법
3.2. 발음
3.3. 다양한 표현

4. 초급 한국어교육의 문법 교육
4.1. 연결어미 '니까/으니까'와 '아/어서'의 차이점
4.2. 외국인 노동자 대상 문법 교육 실제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한국어 학습의 중요성

한류 열풍으로 한국에 대한 관심이 외국인들에게 점점 높아져 가고 있다. 특히 다양한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이 한국어에 대한 관심으로까지 점점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외국인들의 한국어 학습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유창한 한국어를 배우기 위해서는 의사소통의 기능적 측면에서도 중요하지만, 형태, 음운, 문장 등 문법적인 영역의 학습도 아주 중요하다. 외국인 학습자들은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한국어 학습을 하게 되는데, 그 목적에 맞게 한국어능력시험을 통해서 자신의 능력을 측정하고 취업, 학업, 귀화 등을 할 때 유용한 평가 자료로 사용하게 된다.

따라서 한국어 학습은 단순히 의사소통 능력 향상뿐만 아니라, 한국어능력시험을 통해 자신의 한국어 실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인정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1.2. 한국어능력시험(TOPIK) 개요

한국어능력시험(TOPIK)은 제1회를 1997년 시작하였고 2014년 7월에 새로운 평가 유형이 개발되고 체계적인 연구를 통해 새로운 체제로 전면 재편되었다.
한국어능력시험은 읽기, 듣기, 쓰기, 문법·어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평가 등급 기준으로는 1급~6급 등급으로 나뉜다.
한국어능력시험은 외국인들의 한국어 능력을 측정하고 평가하는 공인 시험으로,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한국어 학습을 하는 외국인들이 자신의 능력을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이다.


2. 한국어능력시험 급별 평가 기준 및 문법 능력
2.1. 1급 평가 기준 및 문법 능력

1급 평가 기준 및 문법 능력은 다음과 같다. 평가 기준은 간단하게 의사소통이 가능한 정도로, 간단한 인사를 하거나 식당에서 음식을 주문하고 계산을 하는 등 가장 기초적인 한국어 표현이 가능하다. 또한 일반적인 주제와 관련된 이야기에 대해 기본 문장 구조를 활용하여 주변 사람들과 일상 소통이 가능하다. 간단한 문자 및 문장을 읽고, 쓰고, 듣고, 말하기가 가능하도록 교육하며, 인사 및 식사 예절 등 기본 생활에 필요한 한국 문화를 교육한다. 문법은 기본적인 인칭, 지시, 의문 대명사를 사용하고, 가장 기본 문장과 구조를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정도이다. '은/는, 이/가, 을/를' 등의 조사 사용이 가능하고, 연결어미 '~고, ~지만, ~아/어서' 등을 이해하면서 적절하게 사용 가능한 수준이다. 일반적인 생활이나 친밀한 상황에 맞는 용언을 사용하거나 문장 구조 및 종류를 바르게 사용하도록 교육한다.


2.2. 2급 평가 기준 및 문법 능력

2급 평가 기준 및 문법 능력은 다음과 같다"

2급 평가 기준은 일상생활에서 흔히 있을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은행에서 계좌를 개설하고 우체국에서 우편 발송을 하거나 공공장소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상황을 설명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자주 사용하는 관형사나 연결어미를 이용해서 표현 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비교적 간단한 광고나 방송 또는 생활에 필요한 정보지 등을 이해하고 일상에 필요한 여러 상황에 간략하게 메모나 서식 등을 쓸 수 있도록 교육을 한다.

문법은 자주 사용하는 조사 '보다, (이)나' 및 연결어미 '~는데, ~(으)면서' ...


참고 자료

김상경, 『연결어미와 연결어미 교육』, 신구문화사 , 2016
장광군, 『한국어 연결어미의 표현론』, 월인 , 1999
이 용, 『연결어미의 형성에 관한 연구』, 역락 , 2003
외국어 평가의 이론과 실제, 신상근, 한국문학사, 2010
한국어능력시험의 급별,영역별 평가기준, 이경자, 국립국제교육원 출처, 2013
네이버블로그, 한국어 말하기, 외국인에게 어려운 발음, Lexis Korea,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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