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교육심리학출석과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발달의 개념과 이론
1.1. 발달의 정의
1.2. 발달의 원리
1.3. 발달의 쟁점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2.1. 영아기(0~1세)
2.2. 유아기(2~3세)
2.3. 학령기 전(4~5세)
2.4. 학령기(6-11세)
2.5. 청소년기(12~20세)
2.6. 성인 초기(20~30세)
2.7. 성인기(30~65세)
2.8. 노년기(65세 이상)
3. 자신의 발달단계 분석
3.1. 자신의 발달단계의 과제
3.2. 자신의 발달단계에 따른 성취 여부와 평가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발달의 개념과 이론
1.1. 발달의 정의
발달(development)이란, 인간의 생명이 시작되는 수정의 순간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전 생애를 통해 이루어지는 모든 연속적인 양적&질적 변화의 양상 과정을 의미한다. 발달은 단순한 세포의 증가나 신체적 성숙(growth)만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날 때부터 주어진 생물학적 요인과 그 개인이 처해 있는 환경에서 얻어진 경험의 두 가지 요인이 상호 작용하여 일어난다. 생물학적 요인이란 유전, 신체 상태, 타고난 기질, 뇌의 발달 등을 말하며, 환경적 요인이란 육아 경험, 부모와의 관계, 형제의 수, 경제적 사회적 여건, 학교 경험 등을 의미한다. 따라서 발달에는 일정한 순서가 있으며 누적적이고, 발달 과정에서의 속도와 계속성, 개인차, 상호관련성, 분화와 통합, 환경과의 상호작용 등의 원리가 적용된다.
1.2. 발달의 원리
발달의 원리는 인간 발달을 이해하는 데 있어 중요한 특성을 나타낸다. 발달의 주요 원리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발달은 순서성을 가진다. 인간의 발달은 일정한 순서와 과정을 거치며, 순서성의 원리에 따라 상체에서 하체, 중심에서 말초, 기본 활동에서 특수 활동의 순으로 진행된다. 이는 발달이 누적적이며 한 단계의 발달이 그다음 단계의 발달을 위한 기초가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발달은 속도와 계속성을 가지고 있다. 발달의 속도는 신체적, 심리적 특성에 따라 다르며, 한 영역의 발달은 다른 영역의 발달과 상호 밀접하게 관련된다. 또한 발달은 상승과 하강의 과정을 거치며 일생에 걸쳐 지속적으로 변화한다"
셋째,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 비록 발달에 일반적인 원리가 존재하지만,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의 차이로 인해 모든 사람이 동일하게 발달하는 것은 아니다. 개인마다 발달의 속도와 양상이 다를 수 있다"
넷째, 발달은 상호관련성을 가진다. 발달의 각 측면은 서로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어, 한 측면의 발달은 다른 측면의 발달에 영향을 준다. 따라서 발달은 전체적이고 통합적인 관점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다섯째, 발달은 분화와 통합의 과정을 거친다. 발달 초기에는 전체적인 측면에서 시작하여 점차 부분적인 측면으로 분화되다가, 다시 분화된 각 측면이 통합되어 하나의 체제를 형성해나간다"
여섯째, 발달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 인간의 발달은 타고난 생물학적 요인과 개인이 처한 환경적 요인이 역동적으로 상호작용하면서 이루어진다. 따라서 발달에 대한 이해와 지원에는 이 두 가지 요인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
이와 같은 발달의 원리는 발달을 이해하고 설명하는 데 있어 핵심적인 특성이 된다. 이를 통해 발달의 규칙성과 개인차를 이해하고, 발달의 전체적이고 통합적인 과정을 파악할 수 있다.
1.3. 발달의 쟁점
발달의 쟁점은 발달에 대한 다양한 관점으로 보다 넓은 시각에서 이해하고 지원할 수 있게 해준다. 이러한 쟁점들은 발달에 대한 ...
참고 자료
교육심리학, 전용오, 여태철, 황매향 공저, 방통대출판문화원
교육심리학 출석수업 자료
교육심리학 멀티미디어 강의
신명희, 발달심리, 학지사, 2017
성미애, 이강이, 정현심, 인간발달, 방송대 출판문화원, 2019
정태연, 장미경, 김근영, 발달심리, 방송대 출판문화원, 2023
손병덕, 성문주,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22
에릭 에릭슨, 송제훈 번역, 인생의 아홉 단계, 모바일 교보문고, 2019
http://www.sangdam.kr/encyclopedia/cd/cdtheory/cdtheory3.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