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동화주의와 다문화주의 비교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동화주의와 다문화주의 비교
1.1. 동화주의와 다문화주의 개념
1.1.1. 동화주의
1.1.2. 다문화주의
1.2. 동화주의와 다문화주의 비교
1.3. 차별적 배제 모델, 동화주의 모델, 다문화주의 모델
1.3.1. 차별적 배제 모델
1.3.2. 동화주의 모델
1.3.3. 다문화주의 모델
1.3.4. 세 가지 모델의 비교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동화주의와 다문화주의 비교
1.1. 동화주의와 다문화주의 개념
1.1.1. 동화주의
동화주의는 다른 것을 같게 만드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는 성질이나 사상 따위가 다르던 것을 같게 하는 것을 뜻한다. 이러한 동화라는 의미를 정책적으로 주장하고 지지하는 태도가 동화주의이다. 따라서 동화주의란 한 편이 다른 한 편과 동일하게 변해갈 것을 기대한 일방적 통합정책을 의미하게 된다.
동화주의가 추구하는 바는 소수민족들을 대상으로 국민됨을 전제로 동화를 지원하고 제도적으로나 정책적으로 내국인과 평등하게 대우하려는 것이다. 이는 이주민들이 주류 사회의 억압과 차별을 극복하고 권리를 회복하는 차원에서 그들을 존중하는 다문화주의와 대비된다.
동화주의 모델에서는 소수 집단이 자신의 고유한 문화적 특성을 포기하고, 주류 사회가 요구하는 언어, 생활 방식, 가치를 받아들여야 한다. 이 과정에서 소수 집단의 문화적 정체성은 약화되거나 사라질 수밖에 없다. 동화주의는 단일 문화 형성을 추구하면서 사회적 통합을 이루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동화주의 모델은 소수 집단의 자율성과 권리를 무시할 위험이 크다. 이는 장기적으로 소수 집단 내에서 불만을 야기할 수 있으며, 결국 사회적 갈등을 심화시키는 결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동화주의 모델은 단기적인 사회 통합을 목표로 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소수 집단의 불만을 해결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
1.1.2. 다문화주의
다문화주의는 국가 정체성의 근간을 이루는 문화적 다양성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정책이다. 다문화주의를 국가정책으로 처음 채택한 나라는 캐나다이다. 1971년 캐나다는 다문화주의를 공식적으로 채택하여 문화적 다양성을 국가 정체성으로 표명하는 다문화주의정책을 구현하고 있다. 캐나다의 다문화주의는 모자이크 이론을 배경으로 한다. 모자이크 이론은 소수민족 문화를 용해시키기 보다는 각 문화를 살려내 화려한 모자이크 패턴을 만드는 다문화주의를 추구한다는 뜻이다. 특히 2001년 유엔 세계인종차별철폐회의 이후에는 한해 천억 원 이상의 예산을 투입하면서 인정과 차별철폐를 위한 캠페인 전개, 소수민족 문화유산의 달 제정, 청소년교육, 민족통계 수시 업데이트 프로그램 구축 등 다양한 정책을 성공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원주민, 이주민, 소수민족이 공존하는 방향의 다문화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점에서 캐나다는 가장 모범적인 다문화주의 국가이다. 이러한 다문화주의의 개념을 정리...
참고 자료
노정욱, “한국 다문화사회 통합정책의 추진체계에 관한 연구”, 동아대, 2011
정장엽, “한국 다문화정책의 성격분석”, 순천대, 2013
임현식, “케네디대통령의 새로운 동화주의와 1965년 개정 이민법”, 서강대, 2016
정장엽, “한국 다문화가족정책의 성격 분석”, 순천대,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