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교대 면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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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교대 면접"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육인사행정의 이해
1.1. 교육인사행정의 정의와 관점
1.1.1. 정의
1.1.2. 관점
1.2. 교직에 대한 이해
1.2.1. 교육직원의 분류
1.2.2. 교직관
1.2.3. 교사의 역할
1.2.4. 교사의 자질

2. 교원의 양성과 임용
2.1. 교원자격제도
2.1.1. 교원자격의 의미
2.1.2. 교원자격의 기준
2.1.3. 교원자격검정
2.2. 교사양성제도
2.2.1. 교사양성 방식
2.2.2. 교사양성 현황
2.3. 교원임용제도
2.3.1. 교원의 선발
2.3.2. 교원의 임용

3. 교원 능력계발 및 사기
3.1. 교원 능력계발
3.1.1. 교원연수
3.1.2. 교원능력개발평가
3.2. 교원 인사이동(승진 및 전직·전보) 및 징계
3.2.1. 승진
3.2.2. 전직·전보
3.2.3. 징계
3.3. 교원 보수
3.3.1. 보수
3.3.2. 성과급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교육인사행정의 이해
1.1. 교육인사행정의 정의와 관점
1.1.1. 정의

교육인사행정의 정의는 "교육 조직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는 데 필요한 유능한 교육 직원의 채용과 그들의 계속적인 능력 개발 및 사기양양을 도모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이는 인력계획, 모집, 시험, 임용 등의 채용과정과 현직교육, 근무성적평정, 승진 및 전직·전보 등의 능력개발, 그리고 보수, 후생, 근무환경 등의 사기진작 영역을 포함한다.


1.1.2. 관점

교육인사행정에 대한 관점은 크게 엽관주의, 실적주의, 절충주의로 나눌 수 있다.

엽관주의는 공직에 사람을 임용할 때, 기준을 임용권자의 혈연, 지역, 학연, 정당 관계 등 임용권자와 임용대상자 간의 귀속적 관계에 두는 것을 의미한다. 엽관주의는 정당제도를 유지하는 데 기여하고 충성스러운 공직자를 확보하여 국가정책을 효과적으로 침투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행정의 계속성을 손상시킬 수 있고, 유능한 인력을 영입하는 데 제약을 가져올 수 있으며, 부패 등의 폐해를 야기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실적주의는 개인의 능력, 자격, 실적 등에 기초하여 임용대상자에게 차별 없이 동등한 기회를 부여하고 공개 경쟁 과정에 따라 적격자를 선발하는 것을 의미한다. 실적주의는 공정성과 기회균등을 실현할 수 있고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성, 신분 보장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외부인력 영입에 대해 방어적이어서 인사의 소극성과 형식성을 초래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절충주의는 엽관주의와 실적주의를 절충한 것으로, 실적주의를 기본으로 하되 엽관주의적 요소를 조화시킴으로써 두 관점에 대한 상호 보완을 강조한다. 절충주의는 고위 정책결정자에 의한 행정통제가 필요하다는 측면에서 엽관주의가 필요하다는 인식과 함께 공무원을 직업으로 보는 관점이 발달함에 따라 엽관주의는 퇴색하게 된다.

종합적으로 볼 때, 교육인사행정에 대한 관점은 엽관주의, 실적주의, 절충주의로 구분되며, 이 중 절충주의가 현대 교육행정의 지배적 관점이 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2. 교직에 대한 이해
1.2.1. 교육직원의 분류

교육직원의 분류는 교육과 관련된 직원을 의미하며, 크게 국공립계통 교육직원과 사립계통 교육직원으로 나눌 수 있다. 교육직원은 각급학교 교육활동에 종사하는 교원, 교육활동을 지원하는 직원, 그리고 교육행정기관 및 교육연구 및 연수기관에 근무하고 있는 사람들을 포함한다. 즉, 교육직원은 매우 넓은 범위로 파악할 수 있지만 교원에 초점을 두고 있다.


1.2.2. 교직관

교직관은 교직을 바라보는 관점으로, 성직자관, 노동자관, 전문직관으로 구분된다.

성직자관은 교사를 신부, 목사, 승려와 같은 성직자로 보고 교직을 성직과 같이 특별한 사명감이나 소명의식을 요구하는 직업이라고 보는 관점이다. 이에 따라 교사의 권위가 중요하며, 교사에게는 엄숙한 몸가짐과 태도, 사랑과 헌신, 희생과 봉사정신이 요구된다. "스승의 그림자는 밟지도 않는다.", "군사부일체" 등의 표현이 교직의 성직자관과 맥을 같이한다.

노동자관은 교원도 학교라는 직장에 고용되어 정신적·육체적 노동을 제공한 대가로 보수를 받는다는 점에서 노동자로 볼 수 있다는 관점이다. 이에 따르면 학교는 교육서비스기관이며 교원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고객이자 소비자인 학생이 공급받는다. 따라서 교원도 노동자이므로 법에서 보장되어있는 노동자로서의 제반 권리를 누릴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교원노조는 이 관점에 따라 1999년 법률이 통과되면서 합법화되었다.

전문직관은 교직을 고도의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국가가 공인한 자격증을 소유한 전문가가 행하는 활동을 위주로 하는 직업으로 간주한다. 이에 따르면 업무수행상의 자율성과 더불어 고도의 윤리성이 요구된다. Lieberman이 제시한 전문직의 요소로는 독자적이고 분명하며 본질적인 사회적 봉사, 봉사를 수행함에 있어서 지적 기술의 강조, 장기간의 전문적 양성교육, 개인 실무자로서나 전체 직업집단으로서나 광범위한 자율권, 전문적 자율권의 범위 내에서 내린 판단이나 행동에 대한 책임의 수용, 경제적 이익보다는 자기가 행한 봉사의 중요성, 실무자들의 광범위한 자치조직 등이 있다. 교직은 대부분 이들 요소를 만족시키므로 전문직으로 볼 수 있다.


1.2.3. 교사의 역할

교사의 역할은 학교에서 차지하는 지위를 통해 각 개인에게 부여되고 학교교육계획서 또는 업무분장 등에 공식적으로 기술되어 있다. 학교에서 교사의 역할은 크게 학생을 교육하는 것이다. 학생을 교육하는 교사의 역할은 학급경영활동, 교과교육활동, 교과 외 교육활동으로 구분된다.

학급경영활동은 학급경영계획의 수립, 학급 내 학생조직의 구성, 학생관리, 학급사무관리, 학급환경 관리 등을 포함한다. 대부분의 교육활동이 학급 단위로 이루어지므로 학급경영은 매우 중요하다. 학급경영 이론과 기법을 알고 적용할 수 있어야 하고 학생 및 학생문화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하며, 학생을 바람직하게 이끌 수 있는 심리적·심체적 자질이 필요하다....


참고 자료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한유경 외 공저, 2018,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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