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발달 단계별 놀이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상세정보

소개글

"아동 발달 단계별 놀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아동발달 단계별 놀이
1.1. 0~6개월
1.2. 6개월~12개월
1.3. 만 1세(13~24개월)
1.4. 만 2세(25~36개월)
1.5. 만 3세(37~48개월)
1.6. 만 4세(49~60개월)
1.7. 만 5세(61~72개월)

2. 언어발달
2.1. 언어의 구성요소
2.1.1. 음운론적 발달
2.1.2. 형태론적 발달
2.1.3. 구문론적 발달
2.1.4. 의미론적 발달
2.1.5. 화용론적 발달
2.2. 언어발달의 특성
2.3. 언어발달 시기
2.4. 언어의 발달

3. 인지발달
3.1. 감각
3.2. 인지
3.2.1. 피아제의 접근법
3.2.2. 정보처리 접근법

4. 놀이발달
4.1. 정의
4.2. 놀이 이론
4.3. 놀이의 유형

5. 신체발달
5.1. 외형적 발달
5.1.1. 신장과 체중의 변화
5.1.2. 신체 비율의 변화
5.1.3. 골격 발달
5.1.4. 근육발달
5.1.5. 신체 발달의 다양성
5.2. 운동기능의 발달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아동발달 단계별 놀이
1.1. 0~6개월

0~6개월 영아기는 발달의 기초가 되는 시기로, 주요 발달 특징과 그에 맞는 놀이 활동에 대해 살펴볼 수 있다.

신생아 시기인 0~3개월은 잡기 반사가 강하게 나타나며, 이후 3개월이 되면서 소실된다. 영아는 주로 누워만 있다가 서서히 움직임이 발달하여 4~6개월이 되면 엎드린 자세에서 뒤집을 수 있고, 삼각자세로 앉을 수 있게 된다. 또한 이 시기에 주 양육자와의 애착 관계가 형성되고 점차 미소도 짓게 된다. 언어 발달에 있어서는 옹알이를 시작하고, 사물 탐색을 하기 시작한다.

이러한 발달 특성을 고려할 때, 0~6개월 영아기에 적합한 놀이 활동으로는 손과 입으로 사물을 탐색하는 놀이, 소리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음악이나 노랫소리에 따라 몸을 움직이는 놀이, 주 양육자와의 까꿍 놀이 등을 들 수 있다. 구체적인 놀잇감으로는 모빌, 딸랑이, 오뚝이, 헝겊공, 태엽 음악상자 등이 적절하다. 이러한 놀이 활동을 통해 영아는 자신과 주변 세계에 대한 탐색과 인식을 높이고, 주 양육자와의 긍정적인 애착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1.2. 6개월~12개월

6개월~12개월의 영아는 기기 시작하며, 물건을 잡고 일어나기 시작해서 혼자 걸을 수 있게 된다"" 이 시기의 영아는 물건을 서로 부딪치거나 일부러 물건을 떨어뜨리거나 엄지와 집게손가락을 이용해 물체를 잡는 등 다양한 행동을 보인다"" 또한 대상영속성 개념(물체가 영구히 존재함)을 이해하기 시작한다""

놀이발달 특징을 보면, 손과 다리의 운동능력이 발달하여 다양한 운동 놀이를 할 수 있다"" 영아는 휘젓거나 문지르는 감각운동적 놀이를 반복하며 즐거워하고, 단순 모방행동을 하기 시작한다"" 이 시기 영아는 자기 주도적인 놀이보다는 짝짜꿍이나 까꿍 놀이처럼 부모나 형제가 주관하는 놀이에 참여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 시기 영아에게 적합한 놀잇감으로는 대근육 운동, 탐색 놀이, 조작과 구성 놀이, 창의적 놀이를 위한 굴러가는 자동차 모형의 장난감, 실내 안전그네, 스펀지 블록, 쌓기 컵 등이 있다""


1.3. 만 1세(13~24개월)

만 1세(13~24개월)는 신체, 언어, 인지, 사회성 등 전반적인 발달이 급격하게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낯을 가리고 격리 불안을 느낄 수 있으며, 낮은 가구와 계단을 오르면서 난간을 잡고 내려오며 달리기 시작한다. 자아 개념이 생기기 시작하고 언어적으로 열 가지 정도의 단어를 말하며, 두 단어를 결합시키기 시작한다.

놀이발달특징으로는 장난감을 밀고 당기며, 몸의 균형을 잡을 채 큰 공을 앞으로 차며 논다. 2개의 블록부터 시작하여 6~7개의 블록을 쌓고, 수직선과 원을 모방하여 그린다. 의자에 혼자 앉을 수 있지만 앞뒤는 구별하지 못한다.

이 시기의 영아는 자기 주도적인 놀이보다는 짝짜꿍이나 까꿍 놀이처럼 부모나 형제가 주관하는 놀이에 참여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를 통해 사회적 상호작용을 익히고 언어, 인지, 정서 발달에 도움을 받는다.


1.4. 만 2세(25~36개월)

만 2세(25~36개월)는 기본적인 운동 기능이 확립되고 자기 통제를 하기 시작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의 아동은 입구가 좁은 병에 작은 물체를 넣을 수 있을 정도로 정확성이 향상된다.

놀이발달 특징을 살펴보면, 이 시기 아동은 상상력이 풍부하여 엄마, 아빠 역할과 같은 가정생활에 관련된 역할놀이나 병원에서 의사 놀이 등 역할과 관련된 놀이를 많이 한다. 또한 행동의 결과에 관심을 보여 만들고 꾸민 것을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고 자랑하면서 만족감을 느낀다.

이 시기 아동에게 적합한 놀잇감으로는 여러 가지 역할을 위한 놀이옷, 크기와 형태가 다양한 모양틀을 이용한 물, 모래 놀잇감 등이 있다. 이러한 다양한 놀잇감을 통해 아동은 상상력과 창의성을 발달시키고 자아개념을 형성할 수 있다.


1.5. 만 3세(37~48개월)

만 3세(37~48개월)는 자기 주장이 강해지고 성취에 기쁨을 느낄 줄도 알며 필요한 규칙은 따르는 발달 특징을 보인다"이다. 이 시기 아동의 언어적으로 구어가 완성되고 문자에 흥미를 가지는 특징이 있다. 놀이 발달 특징으로는 한 발로 5초 이상 서 있을 수 있으며, 한 발씩 교대로 계단을 오르내릴 수 있다. 지적 자극에 반응하는 시기이므로 학습과 연관되는 놀이를 즐기며, 관심과 인정을 받고 싶어하는 욕구가 강하고 언어능력이 발달한다. 자유롭게 탐색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놀이를 좋아한다"이다.


1.6. 만 4세(49~60개월)

만 4세(49~60개월)는 감정 통제가 이루어지며 자신감과 신뢰감뿐만 아니라 책임감도 형성되는 시기이다. 논리적 사고가 나타나기 시작하며 덜 자기중심적이게 된다. 또한 적극적으로 질문, 궁리, 해결하려는 탐구력이 증가하는 발달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 시기 아동은 자신의 운동기술을 시험해보는 활동적인 놀이를 추구한다. 집단 활동에 대한 즐거움이 증가하고 친구들과 원만한 상호작용을 하면서 협동 놀이를 하는 편이다. 이 시기에 좋은 놀잇감으로는 대근육 운동 및 활동적인 놀이, 규칙성이 있는 게임, 코딩 컴퓨터, 커다란 플라스틱 바늘과 털실을 이용한 바느질 놀이 등을 들 수 있다.


1.7. 만 5세(61~72개월)

만 5세(61~72개월)는 감정 통제와 자신감, 신뢰감, 책임감이 형성된다. 또한 논리적 사고가 나타나기 시작하며 덜 자기중심적인 모습을 보인다. 이 시기 아동은 적극적으로 질문하고 궁리하며 해결하려는 탐구력이 증가한다.

놀이 발달 특징을 살펴보면, 자신의 운동기술을 시험해보는 활동적인 놀이를 추구한다. 집단 활동에 대한 즐거움이 증가하고 친구들과 원만한 상호작용을 하며 협동 놀이를 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대근육 운동 및 활동적인 놀이, 규칙성이 있는 게임, 코딩 컴퓨터, 바느질 놀이 등의 놀잇감이 적합하다.

이처럼 만 5세 아동은 인지, 정서, 사회성 발달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며 이를 반영...


참고 자료

심우엽. "놀이와 아동 발달 및 교육." 초등교육연구, 18.1 (2005): 39-60.
이수연외. “최신아동건강간호학”, 수문사, 2019년 08월 28일, P82~P86
김혜영외. “최신인간성장발달”, 수문사, 2020년 02월 28일
육아정책개발센터. 표준보육과정(2008). 보건복지가족부

김미예, 권인수 외 저, 아동간호학개론, 수문사 2014
Marilyn J. Hockenberry, David Wilson 저, 아동간호학 각론, 현문사 2014
신순식 저, 아동간호학(첫 아이 엄마와 영유아 교사를 위한), 정민사 2014
방경숙, 권미경 외 저, 아동간호학, 정담미디어 2014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