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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상호작용론적 관점의 특징 및 교수-학습방법
1.1. 상호작용론적 관점의 특징
상호작용론적 관점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상호작용론적 관점은 성숙론적 관점과 환경론적 관점이 모두 발달에 작용한다는 것으로, 유아의 발달은 계획된 것을 일방적인 교수방법으로 가르친다고 해서 모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며 아동의 단일적인 성질과 유전에 따라 아동 스스로 하는 교육(즉, 활동내용과 놀잇감만 제공한다.)만이 발달을 충분히 이루게 되는 것이 아니라는 복합적 견해이다. 피아제는 학습자인 유아가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학습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사건들과 정보, 사물, 환경들에 대해 탐구해서 학습을 얻는다고 생각하였고, 피고스키는 유의한 문화적인 활동들 안에서 다른 유아들 또는 사회에서 만나는 다른 사람들과 함께 협동하고 그 과정에서 학습발달을 이룰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즉, 상호작용론적 관점은 유아의 발달에 대해 성숙론적 관점과 환경론적 관점이 모두 작용한다는 복합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다.
1.2. 상호작용론적 관점의 교수-학습방법
상호작용론적 관점의 교수-학습방법은 유아가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학습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사건들과 정보, 사물, 환경들에 대해 탐구하여 학습을 얻는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아동동작 교육에는 3가지 교수 방법이 있다.
첫째, 직접적으로 교사가 주도해서 교육하는 방법인 시범을 통한 교수 방법이다. 교사가 직접 시범을 보이며 아동에게 동작을 알려주는 방식이다.
둘째, 교사가 안내하는 방법으로 아동이 비교적 더 능동적으로 교수하는 안내된 발견을 통한 교수 방법이다. 교사가 학습에 필요한 환경을 만들어주고 아동 개개인의 반응 속도와 형태를 고려하여 적극적으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셋째, 교사는 환경을 구성하고 아동이 주도해서 동작을 하도록 하는 탐색법이다. 교사는 아동이 스스로 활동하며 탐색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고 필요할 경우 개입하여 도움을 제공한다.
교사는 동작교육에 대한 계획을 수립할 때 6가지 동작의 요소인 신체, 공간, 에포트, 관계, 주제 등을 고려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한다. 또한 아동의 발달 수준과 개별 차이를 인정하고 이를 고려한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한다.
이러한 상호작용론적 관점의 교수-학습방법은 아동의 능동적인 참여와 창의적 표현을 이끌어내어 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상호작용론적 관점의 동작교육을 받은 아동들의 창의적 신체표현 능력이 더욱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1.3. 상호작용론적 관점에서의 교사 역할
상호작용론적 관점에서 교사의 역할은 학생들과의 긍정적인 래포 형성을 통해 이루어진다"" 교사는 학생들과 수업, 생활지도, 상담 등 다양한 방식으로 상호작용하며 이를 통해 신뢰와 이해의 관계를 구축해야 한다""
교사는 관리자, 상담자, 훈육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관리자로서 교사는 학생의 학습경험, 일과생활, 기록물 및 시설물을 체계적으로 관리한다"" 특히 담임교사는 출결체크, 생활기록부 작성, 반배치 등 다양한 행정업무를 수행하며 이를 통해 학생들과의 유대관계를 형성한다""
상담자로서 교사는 학생들과의 친밀한 관계를 바탕으로 학교 내외의 문제에 대해 도의적, 행정적 책임을 진다"" 이를 위해 교사는 공식적, 비공식적 장소에서 학생들과 소통하며 라포를 형성해야 한다"" 하지만 많은 학생들을 개별적으로 케어하기 어려운 경우 전문 상담기관을 연계하는 역할도 수행한다""
훈육자로서 교사는 학생들이 올바른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격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교사에 대한 신뢰를 쌓게 된다"" 과거에는 규율에 기반한 훈육이 주를 이루었지만 최근에는 인격적 감화를 바탕으로 한 방식이 더 강조되고 있다""
이처럼 상호작용론적 관점에서 교사는 학생과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을 통해 관리자, 상담자, 훈육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건전한 성장을 도모하고 교육의 효과성을 제고할 수 있다""
2. 아동동작 상호작용론적 관점의 특징 및 교수-학습방법
2.1. 상호작용론적 관점의 특징
상호작용론적 관점의 특징은 피아제와 피고스키의 주장을 통해 잘 드러난다. 피아제는 학습자인 유아가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학습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사건들과 정보, 사물, 환경들에 대해 탐구해서 학습을 얻는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거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해석하고 변형하면서 발달과정에서 더 심층적인 학습을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피고스키는 유의한 문화적인 활동들 안에서 다른 유아들 또는 사회에서 만나는 다른 사람들과 함께 협동하고 그 과정에서 학습발달을 이룰 수 있는 존재라고 주장했다. 즉, 피고스키는 아동들에게 일단 학습에 필요한 환경을 만들어주고 유아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기질에 따른 반응형태와 속도를 분석하고 중요시한다. 그리고 유아를 더 적극적으로 학습에 참여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처럼 상호작용론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