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공항산업의 이해 과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장기전략 수립
1.1. 서론
1.2. BSC분석
1.2.1. 재무
1.2.2. 고객
1.2.3. 내부프로세스
1.2.4. 학습과 성장
1.3. 장기전략의 핵심 - 공유가치창출
1.4. 참고문헌
2. 경제 및 산업 분석체계
2.1. 서론
2.2. 정부와 연구소의 경제 및 산업 분석 방법론
2.3. 결론
3. 규모의 경제와 범위의 경제
3.1. 경제원리의 종류와 의의
3.1.1. 규모의 경제
3.1.2. 범위의 경제
3.2. 경제원리의 기업 전략 활용 사례
3.2.1. 자동차 산업
3.2.2. 글로벌 공항 그룹의 운영
3.3. 시사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장기전략 수립
1.1. 서론
인천국제공항공사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시장형 공기업으로, 글로벌 공항 산업 Leading Value Creator을 비전으로, 도전, 존중, 협력, 윤리와 같은 핵심 가치들을 강조하며 항공 서비스 제공에 있어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인천국제공항을 관리하고 세계적인 공항 전문 기업으로의 성장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항공운송산업 및 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1999년 설립된 인천국제공항공사는 개항 이래로부터 꾸준히 동북아시아HUB로써의 위상 확립을 위해 노력해 오고 있다. 공사는 5대 전략 중 하나인 '세계를 잇는 인천국제공항'이라는 비전에 걸맞게, 네트워크 연결성 강화 방안으로 전략적인 공항 인프라 확충을 지속적으로 수행해 오고 있으며, 현재는 MICE산업, ICT산업 등 다양한 첨단 기술과 접목하여 항공정비산업, 국제 물류가 집적화 된 글로벌 물류 거점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하고 있다.
1.2. BSC분석
1.2.1. 재무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재무 성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안정성의 관점에서 부채비율을 중심으로 살펴보면, 인천국제공항공사의 부채비율은 올해 2020년 코로나 19라는 초유의 사태로 부채비율이 39%로 상승하였지만 2017년 53.66%, 2018년 40.49%, 2019년 32.03%로 지속적으로 감소 추세를 보였다. 또한 동종 업계 내 최상의 신용등급은 우수한 채무상환능력으로 급격한 환경 변화에도 신속한 대처가 가능하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인천국제공항의 재무 상황은 비교적 안정적이라고 판단된다.
두 번째 수익성의 관점에서, 매출액영업이익률과 매출액순이익률을 살펴보면 각각 48.6%, 42.2%를 기록하고 있다. 이들의 매출액은 동종업계 내 상위 1%에 속하며, 높은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공항공사가 높은 수익성을 가지는 공기업임을 판단할 수 있는 지표이다.
마지막으로, 성장성이다. 성장성을 판단하기 위한 기준으로 매출액증가율은 매출액증가율은 9.1%이며, 자산의 전년대비 증가율로 성장성을 판단하는 지표인 자산증가율은 0.0%이다. 영업이익증가율은 전년대비 영업이익의 증가율로 마찬가지로 기업의 성장성을 평가하는 지표이며, -11.3%의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였다. 이에 따라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안정성과 수익성에 대한 우수한 평가에 비해 성장성 부분에서는 부정적인 평가를 받는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문제점 역시 존재한다. 공공성을 확보해야 할 '공기업'이 단기적 수익성 개선을 최우선 목표로 설정할 가능성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이는 입주업체들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주요 경쟁 공항의 경우 입주업체 부담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인천국제공항도 이러한 점에서 경쟁 공항을 앞서 나감으로써 허브화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할 필요가 있다. 또한 공항공사는 가격경쟁력 제고 및 고객 서비스의 수준을 제고해야 한다. 이로 인해 얻게 될 효과는, 여객들뿐만 아니라 한국 최고의 물류 공기업으로서 세계 일류수준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원가절감, 착륙료 인하, 시설 및 토지 사용료 인하 등을 통해 경쟁 우위 확보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전기요금이나 냉난방비용을 포함한 편의시설의 사용료에 대한 인하 방안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이는 인천국제공항의 수익성이 빠른 속도로 개선되고 있는 만큼, 이제는 원가절감, 서비스 개선, 사용료 인하 등을 통해 장기적 관점에서 공항공사가 항공사 및 관련 물류기업의 유치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1.2.2. 고객
고객 분야에서는 전반적인 시설관리물에 대한 고객의 안정성과 편리성을 확보한 기본적 가치요소와 One-stop서비스와 같은 타 기업과 차별화된 가치요소에 대해 알아보고 있다. 공항의 서비스 산업은 고객 만족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친다. 균등한 서비스 품질을 제공해야 하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고객의 요구와 기대에 부합하는 서비스 전략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해야 한다. 특히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인적 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공항 이용객의 편의 및 항공기 탑승 전 대기 시간을 고려할 필요가 있고, 경우에 따라 출입국 수속의 신속성이 필요한 비즈니스 고객을 위해 패스트트랙과 생체 인식 등록을 이용한 자동출입국 심사, 셀프 체크인 키오스크 장치와 자동 수하물 위탁 장비등을 확대하여 설치할 필요가 있다. 공항 서비스 품질을 개선해 고객 만족이 곧 경영성과로 이어져야 한다. 또한 항공기 운항 지연을 예방하기 위해 이용객의 개인 사정에 의한 지각으로 항공기 탑승이 늦어지는 경우, 항공사 측은 고객으로 하여금 신속하게 도움을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으며, 이용객이 공항 내에서 이동하는데 필요한 실시간 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위 내용을 바탕으로, 공항공사는 공항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고 고객 서비스 지향의 운영능력과 효율성을 제고해 안정적이고 장기적인 경영성과 향상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1.2.3. 내부프로세스
내부프로세스 관점에서는, 공항공사가 그들의 성과를...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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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지식백과] 규모의 경제 [economy of scale, 規模─經濟] (두산백과), http://www.dooped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