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사회복지조사는 연구자가 조사하고 질문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제공합니다. 이를 위해 관찰된 현상의 속성에 대하여 일정한 규칙을 정하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회복지조사에서의 측정과 척도
1.1. 측정의 개념 및 필요성
1.2. 측정의 수준
1.2.1. 명목 척도
1.2.2. 서열 척도
1.2.3. 등간 척도
1.2.4. 비율 척도
1.3. 측정 수준의 선택과 중요성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사회복지조사에서의 측정과 척도
1.1. 측정의 개념 및 필요성
측정이란 어떤 상태, 특성, 태도, 행동 등의 이론적 개념을 계량화하는 과정이다. 즉, 조사대상자의 속성 또는 변수에 대하여 일정한 규칙에 따라 숫자나 기호를 부여하는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관찰의 과정이다. 측정은 관찰한 사회적, 물리적 현상을 경험적으로 기술할 수 있게 하여 타인을 설득할 수 있는 자료로 사회복지 조사 결과가 활용되게 하는 데 필요하다".
측정은 수량화, 계량화를 가능하게 하여 변수를 일정한 범주나 수준, 정보 등으로 기술할 수 있게 하며, 이를 통해 통계적인 분석이 가능해져 타인에 대한 설득력과 타당성을 가질 수 있게 만든다. 또한 현실 세계와 추상 세계 사이의 개념을 일치시켜 경험적인 검증을 가능하게 하고, 연구 결과를 다른 사람들이 반복할 수 있으며 어떤 사람이 그것을 보더라도 일관되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만든다. 이처럼 측정은 경험적인 현실 세계와 추상적인 세계를 조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1.2. 측정의 수준
1.2.1. 명목 척도
명목 척도는 대상이나 현상을 단순히 분류하거나 구분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 척도에서 숫자는 단순히 속성의 존재와 차이를 나타내는 역할을 할 뿐이며, 숫자 자체에 수학적 의미가 담겨있지 않다. 예를 들어 성별을 1과 2로 구분하거나, 직업을 1은 교사, 2는 의사, 3은 공무원 등으로 표현하는 것이 명목 척도의 대표적인 사례이다. 이러한 명목 척도를 통해서는 단순히 대상을 구분하고 확인하는 수준의 측정만이 가능할 뿐이며, 대상 간의 크기나 순서, 간격에 대한 정보는 제공하지 않는다. 따라서 명목 척도로 측정된 자료는 통계 분석에 있어 제한적으로 활용...
참고 자료
전선영. (2005). 사회복지 가치를 매개로 한 사회복지 교육과 옹호 태도 및 전략의 인과관계 분석. 한국사회복지학, 57(4), 35-65.
오정수. (2002). 한국사회복지학계 연구방법론에 대한 반성적 고찰. 비판과 대안을 위한 사회복지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15-23.
한상미. (2007). 사회복지사들의 사회자본 측정도구 개발. 사회복지연구, (33), 237-272.
사회복지사수업연구회, 동인, 2002 사회복지조사론, 김영종, 학지사, 2002 사회복지조사론, 최광섭, 김성현, 정순둘, 동인, 2001
surveymonkey.com, 리커트 척도가 무엇이냐고요?
학지사, 2007.6.20. 김영종, 사회복지조사론: 이해와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