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세특 우수사례 견본
1.1. 국어
자기소개서 쓰기와 말하기 수업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것과 되고 싶은 것 등 자신이 누구인지를 발표하여 급우들에게 큰 인상을 주었다고 한다. 모둠별 협력적 스토리 이어 쓰기 수업에서는 수업 시간에 배운 '바리데기'의 내용을 재구성하여 친구 간의 진정한 의리를 주제로 모둠원들과 함께 UCC를 제작하고 발표하는 등 수업에 적극적이고 협동심이 뛰어난 학생이다.
수업 시간에 배운 '가시리'와 '서경별곡' 등 이별의 정한을 주제로 한 작품을 더 찾아보고 비교하여 이별에 따라 대처하는 시적 화자의 태도가 다름을 알고 '만약 내가 저런 상황에 부닥쳤으면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에 대해 생각해 봄으로써 작가의 입장을 헤아릴 수 있게 되어 운문문학 작품의 독해력이 향상되었다고 한다. 또한 사설을 읽고 그에 대한 문제를 풀어봄으로써 비문학 문제를 풀 때 접근하는 방법과 글을 논리적으로 분석하는 능력이 향상되었다고 말한다.
평소 우리말 바로 쓰기에 관한 관심과 국어 과목에 대한 흥미를 갖고 있어 어원을 분석하고 문학작품을 정리하여 공부하는 등 관심과 열정이 두드러진 학생이다.
1.2. 수학
수학 부분에서는 수업 시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특히 귀납법을 학습할 때, 교과서에 제시된 풀이 과정에 얽매이지 않고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는 등 창의적 자세 및 문제해결 능력이 남달랐다고 한다. 특히 수학적 귀납법 자체를 어려워하는 친구들이 있으면 친절하게 다가가 알기 쉽게 설명해 주는 모습을 보면서 학생의 진로인 교사가 지녀야 할 자세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한다.
또한 확률과 통계에 대해 배우며 자신의 부족함을 알고 교과서를 풀면서 틀린 문제를 오답 노트를 작성하며 이를 보충하기 위하여 노력하는 학생이라고 한다. 농구 자유투 확률 구하기에서 직접 자신의 자유투 성공 횟수를 예로 들어 문제를 푸는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모습을 보이며 확고한 모습을 보였다고 한다. 또한 확률과 통계의 개념을 스스로 정리하기 위하여 직접 '박경미의 수학 콘서트 플러스'라는 책을 찾아 읽은 후 수학 용어의 정의를 정리하여 제출했다고 한다. 특히 한자로 된 수학적 단어들의 어원을 해석하여 정리한 모습이 인상적이었다고 한다.
기하와 벡터 부분에서는 박병하의 '수학 읽는 CEO'라는 책의 공리 부분을 읽으면서 기하와 벡터의 단원 중 공간도형에도 공리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를 통해 공간도형을 더 쉽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한다. 또한 공리를 이용해 교과서에 나온 증명을 이해하려는 모습을 보였다고 한다. 수업 중 정사영 단원에서 어려움을 느끼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친구들과 함께 문제를 푸는 모습을 통해 자신의 부족함을 알고 노력하는 성실한 학생이라고 한다.
미적분Ⅰ 부분에서는 제니퍼 울렛의 '미적분 다이어리'를 읽고, '파도의 모양을 함수로 표현할 수 있을까?'라는 주제로 탐구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했다고 한다. 특히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직접 파도의 모양을 간단한 이차함수로 나타낸 부분이 인상적이었다고 한다. 또한 평소 수업 시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실력이 향상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고 한다. '여러 가지 수학적 역설에 관한 탐구'라는 주제로 탐구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했다고 한다.
미적분Ⅱ 부분에서는 단원이 끝날 때마다 친구들과 스터디그룹을 조직하여 문제 풀이를 진행하였으며,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기 위하여 열심히 노력했다고 한다. 수업 시간에 학습하는 자세가 매우 우수하며, 수행평가에서 높은 성취도를 보였다고 한다. 고난도 문제에 대한 풀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수업 시간에 배운 심화학습을 반복적으로 연습하였으며, 단원별 실생활 응용문제에 대해 인터넷과 관련 독서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여 발표하는 열성을 보였다고 한다.
1.3. 확률과 통계
확률과 통계 부분에서는 학생의 우수한 성과가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먼저 이 학생은 수업 시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교과서와 책을 통해 관련 개념을 꼼꼼히 학습하였다. 특히 확률과 통계 단원에서 배운 개념을 실생활 사례에 적용하려 노력한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학생은 '농구 자유투 확률 구하기' 문제에서 직접 자신의 자유투 성공 횟수를 예로 들어 친구들 앞에서 문제를 풀이하는 적극적인 태도를 보였다. 또한 '박경미의 수학 콘서트 플러스' 책을 찾아 읽고 수학 용어의 정의를 정리하여 제출하는 등 확률과 통계 개념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위해 노력하였다. 이를 통해 확률과 통계가 실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음을 깨닫고, 파스칼의 삼각형과 같은 흥미로운 수학적 성질을 발견하는 등 수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높일 수 있었다고 한다.
그 밖에도 '몬티 홀 문제'와 같이 확률과 통계와 관련된 재미있는 수학 퍼즐을 탐구하는 과정에서, 통계적 결정이 개인의 주관적 감정보다 더 정확할 수 있다는 점을 깨달았다고 한다. 또한 화학 분야에서의 확률 활용 사례도 조사하여 확률과 통계의 다양한 응용 분야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처럼 이 학생은 확률과 통계 단원에서 단순한 개념 이해를 넘어서, 실생활 적용과 타 교과와의 연계를 통한 종합적 학습을 수행하였다. 특히 적극적인 수업 참여와 자기주도적인 학습 태도를 보여 타 학생들의 모범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1.4. 영어
영어 평소 영어를 공부하면서 교과서나 모의고사에 있는 지문을 해석하는데 어려움을 느꼈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독해에 대한 여러 가지 접근법을 찾던 중 강창래의 '영어식 사고로 바꿔주는 영어 수수께끼 173'을 읽게 됨. 이 책을 읽으며 교과서나 모의고사같이 반복되는 싫증이 난 지문들과 달리 영어의 속담이나 언어유희 등을 포함한 수수께끼를 해결하도록 유도하는 지문을 학습하면 지문에 사용된 낱말과 문장을 더 쉽고 정확히 이해할 수 있음을 깨달았고 무엇보다 영어 회화로 된 지문들을 많이 접하면서 영어는 외우고 학습해야 하는 학문이 아닌 하나의 언어로써 새로운 시각으로 영어를 접할 수 있는 영어적 사고를 기르는 계기가 됨. 다만 지문 속의 속담이나 언어유희가 어려웠던 점에 비해 그것을 이해하기 위한 설명이 부족했다는 소감을 밝힘. 독서를 통해 자신의 부족함을 알고 이를 고쳐나가며 깨달음을 얻고 새로운 생각의 전환을 꾀하는 모습은 모범적인 자기 발전과정이라고 여겨짐.영어 영어독해와 작문 교재에서 '사고에 언어가 미치는 영향'이란 지문을 읽고,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에서 사용되는 언어에 주목함. 이에 교과 융합 영어 탐구보고서에서 '교사가 학생과의 관계에서 고려해야 할 언어적 상호작용'을 탐구 주제로 선정함. 주제와 관련해 '언어적 상호작용, 소그룹 커뮤니케이션'의 개념과 '더 나은 대화를 위한 세 가지 방법'의 해외 강연을 영어로 요약한 뒤, 학생들과의 소그룹 소통에서 '경청하기'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자기 견해를 영어로 서술함. 보고서 작성 과정에서 네이버 번역기에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영작하였으며, 수준 높은 문장들을 구사함. 이후 보고서 발표회에서 매우 유창한 영어 실력을 선보임.
1.5. 사회
사회 시간에는 토론 활동을 통해 다양한 사회 문제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을 높이고 비판적 사고력을 기르고자 하였다. '근로자의 정년 연장은 고령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바람직한 대안일까?'라는 주제로 토론을 진행하였는데, 이 학생은 정년 연장이 강제적으로 이루어진다면 기업 내부에 심각한 동맥 경화를 초래할 수 있다는 내용으로 반대 의견을 피력하였다. 학생은 자신의 견해를 논리적으로 펼치며 논쟁을 이어나갔고, 이를 통해 토론의 절차와 기술을 익힐 수 있었다.
또한 이 학생은 자원의 유한성과 관련하여 깊은 고민을 하게 되었다고 한다. 자원의 특성 중 유한성에 해당하는 주요 에너지 자원의 가채 연수에 대해 배운 후, 어떻게 하면 소비량을 줄일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하게 되었다고 한다. 이를 통해 학생은 사회 현상과 자신의 일상생활을 연관 지어 생각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었다.
특히 이 학생은 토론 과정에서 자신의 의견을 일방적으로 주장하기보다는 구체적인 논거를 갖추어 설명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논쟁으로 인해 오히려 갈등만 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합리적인 결론을 도출하기 위해 노력하는 태도가 인상적이었다.
1.6. 음악
음악 교과에서 학생은 가창 평가로 '오 솔레 미오'를 부르고 리코더로 '에델바이스'를 연주하는 등 외국 음악에 능통하고 악기를 잘 다루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는 모습이 엿보인다. 음악과 관련된 영화 '스윙걸즈'와 '맘마미아'를 감상하고 본인이 느낀 점을 감상문으로 성의 있게 작성하여 제출함으로써 음악 교과에 대한 열정을 드러내고 영화에 나오는 음악을 통해 1학기 동안 힘들었던 고등학교 생활이 많이 치유되는 계기가 되었다고 한다. 클래식 중 성악곡에 관심이 생겨 음악회에 참석한 후 본인의 느낀 점을 세세하게 작성하여 제출하였고 특히 초등학교 합창단이 아름다운 하모니를 만들어 노래하는 것과 자신 또래의 학생들이 기성 성악곡을 노래하는 것을 보고 감동하였다고 한다. 또한 두도막형식의 악보 작곡하기에 ¾박자 곡으로 피아노를 이용하여 본인의 느낌대로 독창적으로 작곡함으로써 창의성이 두드러지고 과제를 수행하는 능력이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학생임을 알 수 있었다.이 학생은 음악 교과에 대한 관심과 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