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대동맥박리 간호진단"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대동맥박리에 관한 문헌고찰
2. 대동맥과 대동맥박리
2.1. 대동맥의 구조와 기능
2.2. 대동맥박리의 정의 및 원인
2.3. 대동맥박리의 병태생리
2.4. 대동맥박리의 증상과 징후
3. 대동맥박리의 진단
3.1. 심전도
3.2. 흉부 X-선 사진
3.3. 심장초음파검사
3.4. 전산화단층촬영
3.5. 자기공명영상술
3.6. 대동맥 조영술
4. 대동맥박리의 치료
4.1. 내과적 치료
4.2. 외과적 치료
4.3. 합병증 및 예후
4.4. 예방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은 다음과 같다.
환자들은 대부분 갑자기 찢어지는 듯한, 칼로 찌르거나 도려내는 듯한 극심한 통증을 호소한다. 통증은 가슴 앞쪽이나 등 윗부분에서 시작돼 대동맥 박리의 진행 방향에 따라 위나 아래로 뻗어나간다. 박리로 인해 대동맥판막이 늘어나면서 판막이 잘 닫히지 않는 폐쇄부전 또는 심부전 증세가 오기도 한다. 의심되는 환자는 즉시 입원해 혈압을 낮춰 박리의 진행을 막아야 한다. 대동맥 박리를 연구함으로써 이에 대한 지식을 함양하고 환자 및 가족들의 지식을 배양하여 이를 수행하도록 격려하는 등 간호의 고유영역이 적절히 수행됨으로써 합병증을 감소하여 환자의 생명을 연장시키고 보다 안락한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이다."
1.2. 대동맥박리에 관한 문헌고찰
대동맥박리에 관한 문헌고찰은 다음과 같다.
대동맥은 심장에서 시작하여 몸의 여러 부위로 동맥혈을 전달하는 몸의 가장 큰 혈관으로, 위치에 따라 상행대동맥, 대동맥궁, 하행대동맥으로 나뉜다. 대동맥은 심장에서 만들어진 고압력의 혈액을 빠르게 운반하고 혈류를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대동맥 벽은 내막, 중막, 외막의 3겹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장 안쪽에 있는 내막이 파열되면 혈액이 중막 사이로 빠져나와 가성내강을 형성하여 대동맥 벽을 찢어나가게 되는 것을 대동맥박리라고 한다.
대동맥박리의 가장 공통적인 원인은 고혈압으로, 전체 환자의 약 70-90%에서 발견되며 특히 하행 대동맥박리와 더 연관이 깊다. 그 외에도 이첨대동맥판막, 대동맥축착, 심장수술 후 합병증, 임신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대동맥박리의 병태생리를 보면, 내막이 횡으로 파열되어 주로 상행대동맥과 하행흉부대동맥에서 발생하며, 이후 박리가 상하방으로 진행하게 된다. 파열된 부위로 인해 가성내강이 생기고 이는 시간이 지날수록 동맥류를 형성하게 된다.
대동맥박리 환자는 갑자기 찢어지는 듯한 극심한 통증을 호소하며, 실신, 호흡곤란, 신경학적 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진단을 위해서는 심전도, 흉부 X-선 검사, 심장초음파, 전산화단층촬영, 자기공명영상, 대동맥조영술 등의 검사가 활용된다. 특히 전산화단층촬영은 대동맥박리의 범위와 가성내강, 내막 상태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어 최근 가장 주요한 진단법으로 권장되고 있다.
2. 대동맥과 대동맥박리
2.1. 대동맥의 구조와 기능
대동맥은 심장에서 시작하여 몸의 여러 부위로 동맥혈을 전달하는 몸의 가장 큰 혈관이다. 위치에 따라 상행대동맥, 대동맥궁, 하행대동맥으로 나누어진다.
대동맥은 3겹의 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가장 안쪽에 존재하는 내막, 중간에 있는 중막, 그리고 가장 바깥쪽의 외막으로 이루어져 있다. 내막은 매끄러운 표면으로 혈액이 잘 흐르도록 하며, 중막은 탄력성 있는 근육층으로 되어 있어 대동맥의 팽창과 수축을 가능하게 한다. 외막은 결합조직으로 이루어져 혈관의 구조를 지지하고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대동맥의 주된 기능은 심장에서 만들어진 고압력의 혈액을 빠르게 전신으로 운반하는 것이다. 심장이 수축하면 대동맥이 팽창하여 혈액을 빨아들이고, 이어서 이완하면서 혈액을 신속하게 전신으로 보낸다. 이 과정에서 대동맥은 혈액의 압력과 흐름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대동맥은 혈류를 조절하여 말초 장기에 필요한 양의 혈액을 공급한다.
따라서 대동맥은 혈액을 심장에서 전신으로 운반하는 핵심적인 혈관이자, 혈액의 압력과 흐름을 조절하는 중요한 기능을 수행한다고 볼 수 있다.
2.2. 대동맥박리의 정의 및 원인
대동맥박리(Aortic Dissection)는 우리 몸의 동맥혈 공급의 통로이며 가장 큰 혈관인 대동맥의 벽은 3...
참고 자료
서울아산병원, “대동맥 박리”,
http://m.amc.seoul.kr/asan/mobile/healthinfo/disease/diseaseDetail.do?contentId=30449&diseaseKindId=C000010
김금자 외 4인, “간호진단과 중재 가이드 NANDA”, 현문사, 2013
정종필 외 3인, “대동맥 박리증의 분류에 따른 비중재적 및 중재적 치료”, 대한흉부외과학회1996
윤은자 외 공저, 성인간호학, 수문사
MSD메뉴얼, “대동맥 박리”, 2019, https://www.msdmanuals.com/ko
김원곤 외, “의대생을 위한 흉부외과학”, 도서출판 고려의학, 2000
조경숙외,2014.⌜성인간호학 하⌟, 현문사
네이버 백과사전
네이버 질병/의학 서울대학교병원
약학정보원 www.health.kr
킴스온라인 www.kimsonline.co.kr
드럭인포 www.druginfo.co.kr
이성호, 2015, ⌜인체해부학⌟,현문사
박은영외, 2017, ⌜간호진단, 중재 및 결과 가이드⌟, 현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