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게임중독에 대한 부모의 역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청소년기 자녀의 이해
2.1. 청소년기의 특성
2.2. 청소년기 자녀의 문제 상황
3. 부모 효율성 이론
3.1. 이론의 개념
3.2. 기본원리
3.3. 부모 역할 강화 전략
4. 사례 적용
4.1. 게임에 중독된 아이
4.1.1. 문제 상황
4.1.2. 효율성 이론 적용
4.1.3. 부모 역할 강화 전략
4.2. 아이돌에 열광하는 아이
4.2.1. 문제 상황
4.2.2. 효율성 이론 적용
4.2.3. 부모 역할 강화 전략
4.3. 공부를 하기 싫어하는 아이
4.3.1. 문제 상황
4.3.2. 효율성 이론 적용
4.3.3. 부모 역할 강화 전략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청소년기는 사춘기부터 성인이 되기 전까지의 시기를 말하며, 이 시기의 청소년들은 신체적·정신적·지적으로 미성숙한 상태로부터 성숙해지는 과도기에 위치해 있다. 이 시기에는 두드러지는 신체적 변화와 함께 심리적, 사회적인 발달도 병행되어 이루어진다. 청소년기에는 성충동이 급증하게 되면서 정서적 갈등을 겪게 되는데, 이를 계기로 심리적 긴장감이 증가하기도 한다. 한편으로는 자기 정체성에 대해서도 고민을 하면서 정체감을 확립해나가는 시기이다. 대인관계를 구축하는 방식도 부모와 독립적으로 이루어지는데, 이 시기에 기성세대에 대한 비판적 안목이 형성되기도 해 부모와 많은 갈등을 빚기도 한다. 이런 가족관계문제에 대해서 교육학자 고든은 문제의 원인이 아동이나 부모의 인성적인 문제라기보다 대인관계 기술의 부족에서 오는 것이라 판단했다. 그래서 PET라 불리는 부모효율성 훈련 프로그램을 만들어 부모가 일상생활에서 겪게 되는 인간관계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과 기술을 학습하도록 하였다. 본론에서는 이 이론에 기반하여 청소년기 자녀가 겪는 문제를 대처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서술하도록 하겠다.
2. 청소년기 자녀의 이해
2.1. 청소년기의 특성
청소년기는 신체적·정신적·지적으로 미성숙한 상태에서 성숙해지는 과도기에 해당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두드러지는 신체적 변화와 함께 심리적, 사회적인 발달도 병행되어 이루어진다.
우선 신체적 변화로는 성충동이 급증하게 되면서 정서적 갈등을 겪게 되는 것이 특징이다. 이로 인해 심리적 긴장감이 증가하기도 한다. 또한 자기 정체성에 대해서도 고민을 하면서 정체감을 확립해나가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대인관계 측면에서도 부모와 독립적으로 관계를 구축하게 되며, 기성세대에 대한 비판적 안목이 형성되어 부모와 많은 갈등을 빚기도 한다. 이런 가족관계문제에 대해 교육학자 고든은 인성적인 문제라기보다 대인관계 기술의 부족에서 오는 것이라고 판단하였다.
2.2. 청소년기 자녀의 문제 상황
청소년기 자녀의 문제 상황은 크게 신체적·정신적·사회적 측면에서 나타나는데, 이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신체적 측면에서 청소년들은 사춘기를 겪으면서 급격한 신체적 변화를 경험한다. 성장 속도가 빨라지고 2차 성징이 나타나면서 외모에 대한 관심이 커지게 된다. 또한 성적 충동이 높아지면서 이에 따른 행동 문제가 나타나기도 한다. 이러한 신체적 변화에 대한 적응 과정에서 청소년들은 불안감과 혼란을 겪는 경우가 많다.
둘째, 정신적 측면에서 청소년기는 자신의 정체성 확립을 위해 고민하는 시기이다. 자아의식이 발달하면서 자신이 누구인지,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탐색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부모나 교사와의 갈등이 발생하기도 하고, 때로는 우울증이나 불안감 등의 정신건강 문제가 나타나기도 한다.
셋째, 사회적 측면에서 청소년들은 부모로부터 독립하여 또래집단과의 관계를 중요하게 여기게 된다. 이에 따라 부모와의 갈등이 증가하고 또래 집단 내에서 괴롭힘이나 따돌림 등의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또한 대중문화에 지나치게 몰두하거나 인터넷·게임 등의 중독 문제를 겪기도 한다.
이처럼 청소년기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많은 변화와 혼란을 경험하는 시기이다. 이러한 문제들에 적절히 대처하지 못할 경우 청소년의 건강한 발달을 저해할 수 있다. 따라서 부모와 사회가 청소년기 자녀의 특성과 문제 상황을 이해하고 이에 맞는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3. 부모 효율성 이론
3.1. 이론의 개념
부모 효율성 이론은 고든이 개발한 부모 교육 프로그램인 "부모효율성훈련(PET)"의 기저에 있는 이론이다. 이 이론은 대인관계 능력의 부족이 개인의 문제의 근본 원인이라는 관점에서 출발한다. 따라서 부모와 자녀 간의 갈등 해결을 위해서는 상호작용 기술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 이 이론의 핵심 개념이다.
구체적으로 부모 효율성 이론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 기본 원리를 토대로 하고 있다. 첫째, 비일관성 원리이다. 이는 부모들이 자녀의 행동에 대해 일관성 없이 수용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부모의 기분, 상황, 자녀의 특성 등에 따라 동일한 행동에 대해 다르게 반응하는 것이다. 둘째, 문제의 소유자 원리이다. 이는 자녀...
참고 자료
자녀와의 진정한 만남을 위한 부모교육, 박성연 외, 교육과학사, 2008
아동학개론, 문혁준, 창지사, 2015
부모교육 이론과 실제, 연미희, 동문사, 2009
부모교육론, 정갑순, 창지사, 2006
부모교육이론. 이현진. 학지사.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