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조사론 탐색조사와 기술조사 비교 분석

  • 1
  • 2
  • 3
  • 4
  • 5
>

상세정보

소개글

"시장조사론 탐색조사와 기술조사 비교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시장조사의 정의와 중요성

2. 탐색조사와 기술조사
2.1. 탐색조사의 개념 및 특성
2.2. 기술조사의 개념 및 특성
2.3. 탐색조사와 기술조사의 비교

3. 탐색조사와 기술조사의 활용
3.1. 탐색조사가 활용되는 주제 및 이유
3.2. 기술조사가 활용되는 주제 및 이유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시장조사의 정의와 중요성

시장조사는 현대사회에 있어 상품 및 마케팅에 관련된 자료를 통계적으로 수집, 기록, 분석하여 과학적으로 해명하는 일이다. 과거와 현재의 상황을 조사하면서 비교 분석을 통하여 미래를 예측하게 됨으로써 시장전략 수립에 있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게 되어 마케팅 의사결정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활동이다. 기업의 활동을 위해서는 사전에 시장조사를 통하여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여 가장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2. 탐색조사와 기술조사
2.1. 탐색조사의 개념 및 특성

탐색조사는 마케팅 조사의 초기 단계에서 사용되며, 일반적인 정보를 수집하고 기본적인 아이디어를 얻기 위한 비정형화된 조사 방법이다. 이 방법은 불명확한 상황에 대한 기본 정보를 얻고, 향후 검증 가능한 형태의 가설을 만들기 위한 초기 과정으로 활용된다.

탐색조사의 특징으로는 공식적이고 상세한 조사 설계의 필요성이 낮고, 구체적인 질문이나 표준 설계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점이 있다. 이러한 조사는 탐색 이후에 더 정교한 기술조사나 인과조사로 이어질 수 있다.

즉, 탐색조사는 일반적으...


참고 자료

정갑연, 2014, <마케팅 조사론>, 한국외국어대학교
이승길, 2020, <시장조사론>, 남서울대학교
[네이버 지식백과] 시장조사 [marketing research, 市場調査]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양혜현 외, 「소상공인과 시장조사론」, e퍼플, 2019
최하눌, 「시장조사론」, 계명대학교출판부, 2013
위더스원격평생교육원 [시장조사론]교안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