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있는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 (청소년과 함께 살아숨쉬는 21세기 대안교과서)

검색어 입력폼
저자
김육훈
독후감
1
책소개 미래의 눈으로 한국 근현대사를 읽는다 〈살아있는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는 우리나라 청소년을 위한 살아있는 역사 교과서이다. 민주주의와 공화주의야말로 오랜 세월의 분투를 통해 달성한, 그래서 돌이킬 수 없는 우리 모두의 현재임을 분명히 하면서 우리가 실현한 민주주의, 우리가 지향해야 할 민주주의란 관점에서 한국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대안적인 특징점을 바탕으로 21세기 근현대사 인식과 역사교육, 그리고 역사교과서의 새 장을 열고자 했다. 이 책에서는 1860년대에서 1987년까지를 범위로 하여, 대한민국과 남한의 민주주의의 진전에 초점을 맞추었다. 과거를 향해 다각도로 질문을 던지고 안내하며 개방적인 토론의 장을 만드는 데 주안점을 두었다. 언제 어디서 무슨 일이 있었는지를 상세하게 기술하기보다는 역사적 사건들을 사회과학적, 인문학적 시야로 분석하고 당대 사람들의 삶과 생각을 살펴본다. 또한 검인정 교과서 및 다수의 근현대사 책들과는 달리, 3ㆍ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구성을 기준으로 근현대사를 구분하여 근대화 현대를 대한민국사라는 일관된 흐름으로 파악한다. 근현대사를 다섯 시기로 나누어, 하나의 국민국가로서 대한민국이 어떻게 형성되었으며, 어떤 국가를 지향할 것인가를 이야기하고 있다.
  • 살아있는한국근현대사교과서
    살아있는한국근현대사교과서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란 없다.” 나는 2018년의 서울, 광화문 한 가운데서 그 말을 보게 될 줄이라고는 이전에는 미처 생각하지 못했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역사라는 단어는 지루했던 학창시절의 수업시간처럼 느껴지듯 그 수많은 사람들에게 역사란 그저 잊혀질 수밖에 없는, 자각조차 하지 못했던 과거의 일이라는 생각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내가 사는 이 대한민국의 국민들은 아직 그 역사를 잊지 않았고, 자신들이 역사를 기억함으로 앞으로 미래를 스스로 만들어가겠노라는 다짐을 하고 있는 듯 보였다. 그리고 스스로에게 물어보았다. 얼마나 나의 나라의 역사에 대해 잘 알고 있는지에 대해 말이다. 미래가 어떤 식으로 흘러가는 것이 좋고 나쁜지에 대해 판단할 수 있을 만큼 잘 알고 있는지에 대해 말이다.
    독후감/창작| 2025.07.15| 2 페이지| 1,000원| 조회(3)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7월 30일 수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0:47 오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캐시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