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인류 최고의 지성들과 정신적 교류를 맺어주는
사상·철학·종교·과학·예술의 총체적 인생론
삶의 방향 잃어버린 현대인에게 내리는 대문호의 처방!
“내 저술들은 잊힐지 모르지만 이 책만큼은
절대 사람들의 기억에서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톨스토이
“세상에서 단 한 권의 책만 가지라 하면
나는 주저 없이 이 책을 선택할 것이다”알렉산드르 솔제니친
『인생이란 무엇인가』 독후감 – 삶의 진실을 마주하는 용기
어느 날 삶이 지독하게 무의미하게 느껴졌다. 특별히 불행한 일도 없었지만, 문득 “내가 지금 왜 이렇게 살아가고 있는 걸까”라는 질문이 머릿속에서 떠나지 않았다. 출근길 지하철에서, 사람들 틈에 끼어 멍하니 창밖을 바라보던 그 순간, 나는 스스로가 톱니바퀴처럼 느껴졌다. 그저 하루하루를 버티며 반복하는 삶. 그 속에서 나는 내 삶의 목적이나 방향을 찾을 수 없었다. 그러다 우연히 서점에서 눈에 들어온 책 한 권, 레프 톨스토이의 『인생이란 무엇인가』는 그날 이후 나에게 하나의 터닝포인트가 되었다.
1. 인간이란 무엇이며, 인생은 왜 살아야 하는가
『인생이란 무엇인가』는 톨스토이가 인생의 깊은 회의와 영적 위기 속에서 직접 모은 고대와 현대의 지혜들을 모아 엮은 책이다.
진실이라고 하는 것이 육체가 노쇠해도 계속해서 성장할 수 있는 존재이고 그것에 의지해서 사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고 했다. 삶에서 진짜이고 확실하고 가치관에 맞는 것들을 진실이라고 생각하고 살면 나중에 마음이 편할 수는 있다고 생각을 한다. 영혼을 생각하는 자세가 중요하다고 한 점은 이해가 되었다.
매일 조금씩 덕성을 쌓아갈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한 점도 마음에 드는 교훈이었다. 골몰하고 갈망할 때 그것을 손에 넣으면 더 갈팡질팡하게 된다는 문구가 마음을 끌었다. 저자는 욕망은 충족할 때 평화로워지지 않고 오히려 욕망을 던지고 버릴 때 평화가 올 수 있다고 했다.
욕망은 채워도 금방 말라비트는 것이기 때문에 계속해서 거기서 벗어날 수 있도록 절제하고 최소한의 적절한 수준의 욕망을 채우면서 보람차게 사는 것이 인생의 중요한 핵심이지 않을까 그런 생각을 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