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한국 현대시조의 소멸과 갱신에 대한 연구 (A Study of Extinction and Renewal of Korean Modern Sijo)

한국학술지에서 제공하는 국내 최고 수준의 학술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다양한 논문과 학술지 정보를 만나보세요.
24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6.28 최종저작일 2013.12
24P 미리보기
한국 현대시조의 소멸과 갱신에 대한 연구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한국시학회
    · 수록지 정보 : 한국시학연구 / 38호 / 213 ~ 236페이지
    · 저자명 : 이재복

    초록

    문학사적인 차원에서 보면 문학의 소멸과 생성은 당위적이고 필연적인문맥을 거느리고 있다. 어떤 문학 장르가 소멸하고 생성한다는 것은 그만한 이유가 있는 것이기 때문에 그 흐름을 부정하는 행위는 개인적인 차원의 감정이나 판단만을 지나치게 부각시키고 정당화할 위험성이 있다. ‘지금, 여기’ 우리 문학의 상황에서 볼 때 이런 위험성이 농후한 장르가 바로‘현대시조’이다. 현대시조로 명명되는 장르에 대해서 우리는 그것을 좀 더냉정하고 객관적으로 바라 볼 필요가 있다. 현대시조에 대한 논의 중에는그것이 고려에서 시작해 조선을 거쳐 지금까지 이어져온 우리 고유의 전통적인 시가 양식이라는 점을 내세워 그것을 계승하고 발전시켜야 한다는 당위적인 명분론을 부각시키려는 흐름이 존재한다. 우리의 전통적인 문학양식을 계승하고 발전시켜야 한다는 논리는 일면 타당한 점도 있지만 이과정에서 중요하게 전제되어야 할 것은 그 전통이 역사적 의식을 동반해야 한다는 점이다. 이것은 전통이 단순한 과거적인 의식뿐만 아니라 현대적인 의식까지도 포괄하고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우리의 전통적인 양식으로서의 시조가 어떻게 현대적인 의미를 드러내느냐 하는 문제는 시조의현대성 혹은 현대적인 시조의 존립 기반을 묻고 있다는 점에서 커다란 의의가 있다.
    시조의 단형이지만 그것은 얼마든지 미적인 성취를 가능하게 하는 형식이다. 시조가 단형이기 때문에 현대의 복잡성과 무의식적인 심층성을 드러내기에는 한계가 있다든가 아니면 사설시조나 연시조 등을 통해 그것을충분히 드러낼 수 있다고 갑론을박하는 것 자체가 생산적이지 못하다. 어쩌면 여기에 대해 왈가왈부하는 사람들은 시조시인들이나 시조 연구자들인지도 모른다. ‘지금, 여기’의 대중들이 시조에 바라는 것은 이런 것이 아니라 시조의 형식 내에서 얼마나 그것의 미적이고 현대적인 묘를 찾아내어 그것을 체계화하고 구조화하느냐 하는 점이다. 시조가 현대의 복잡성과 무의식적인 심층성을 드러내느냐 못하느냐의 여부는 미리 정해져 있는것이 아니라 그것을 탐색하고 실행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드러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시조 혹은 시조의 현대성에 대한 논의는 필요하지만그것이 효용성이나 생산성을 담보하지 못한 채 소모적인 방향으로 흘러간다면 시조의 갱신내지 혁신은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다.

    영어초록

    The extinction and renewal of a literature has a context of justifiability and necessity. As there's a reason why a literature becomes extinct and created, the activity that denies the flow risks causing the excessive individual emotion and judgment. When we see from the condition of Korean literature 'here and now', 'Modern Sijo' is in danger. We need to see the genre called modern Sijo more calmly and objectively. Out of the arguments about modern Sijo, there's a flow to mark justifiable cause. They insist that we should let it succeed and develop the Sijo because it is the Korean own traditional poem genre that started from Koryo through Josun and connects to now. It can have a proper logic that we should inherit and develop the traditional literature genre. However what should be premised is that the tradition must have historical consciousness. It means the tradition doesn't include only the simple old consciousness but also modern one. The problem is that how the traditional genre, Sijo, shows the modern meaning.
    It's significant in the point of view that asks about the modernity of Sijo or the basement on Sijo existence.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한국시학연구”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9월 05일 금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4:14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