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20세기 언양지역에서의 유년 인구의 가족형태 : 언양읍 제적부와 재제부의 분석 (Living Arrangements of Children in Eonyang Province: 1910-1975)

40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6.20 최종저작일 2014.09
40P 미리보기
20세기 언양지역에서의 유년 인구의 가족형태 : 언양읍 제적부와 재제부의 분석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원
    · 수록지 정보 : 아세아연구 / 57권 / 3호 / 212 ~ 251페이지
    · 저자명 : 박이택

    초록

    본 논문은 언양지역의 호적 자료를 이용하여, 1910-1975년 동안 언양읍에 본적을 둔 유년인구(15세 미만의 인구)의 가족형태를 복원하고, 유년인구의 가족형태의 변화를 친자관계와 가족관계를 중심으로 분석한 것이다. 언양읍에 본적을 둔 유년인구는 1910년 2,847명이었는데, 연 평균 1.1%로 증가하여, 1975년에는 5,797명으로 증가하였다. 친부모가 모두 있는 유년인구의 비중을 보면, 1910년대에서 1950년대까지는 80-86% 사이에서 변동하고 있으며, 1950년대 후반부터 상승추세가 출현하여, 1975년에는 92.50%에 이르고 있다. 친부모가 모두 존재하는 비율의 반대방향으로 편부, 편모, 고아의 비율의 변동이 있지만, 이들의 변동의 패턴은 동일하지 않다. 부모의 연령의 불평등도를, Theil_L 지수를 이용하여 고찰한 바, 동 지수는 20세기 전체에 걸쳐 하락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어서, 자식과 부모의 연령차라는 점에 볼 때, 점차 연령규범이 유사해지는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유년인구가 존재하는 가족을 유년인구(14세미만), 생산인구(15-59세), 노년인구(60세 이상)의 존재 유무에 따라 구분하였다. 유년 인구가 존재하는 가장 일반적인 가족의 형태는 유년-생산세대였는데, 1910년에는 76.11%를 차지하고 있었으며, 유년-생산-노년 인구가 모두 존재하는 3세대 가족 형태는 1910년에 22.74%에 불과하였다. 1961년까지 유년-생산 세대의 비중이 줄어들고 유년-생산-노년 세대의 비중이 늘어나고 있으며, 강제분가제도가 도입된 1962년 이후에 다시 유년-생산 세대의 비중이 늘고, 유년-생산-노년 세대의 비중은 줄었지만, 1970년대 초 추세의 반전도 발생하고 있다. 유년인구 당 생산인구를 유년부양인구비로 정의하고, 그 지표에 있어 불평등도를 Theil_L 지수를 이용하여 고찰한 바, 시기적 변동이 있지만, 20세기 전체적으로 볼 때 불평등도는 증가하고 있었다. 20세 언양읍에 본적을 둔 유년인구와 그 가족 구성을 통해서 보는 한, 고아의 비율이 줄어들고, 생산인구가 있는 가족에 포함된 유년인구의 비중이 늘어나는 등 유년인구의 성장 환경이 개선되었지만, 생산인구당 유년인구수를 보면, 불평등도는 커졌던 측면도 있었다. 부모의 사망률이 감소하였기 때문에, 유년인구의 성장환경은 좋아졌지만, 출생률의 차이는 컸기 때문에, 이와 같은 현상이 발생하였다고 할 수 있다. 인구변천은 유년인구의 가족형태의 변화도 동반하고 있는데, 이를 일반화하기 위해서는 다른 지역의 호적들도 분석할 필요가 있다.

    영어초록

    This article transforms the family composition information included in Eonyang-eup family register(Hogeok: 戶籍) during 1911~1977 into database that allows us to analyze living arrangements of children and compiles the number of children, family of children, the number of biological parents of child, the composition ratio of children by family type, and the number of producing population per child. Depending upon this database, the proportion of children with their biological parents increased from 81.23% in 1910 to 92.50% in 1975, and an increasing trend of the inequality of the number of producing population per child by household can be detected during 1910~1975. This article has thrown new light on the characteristics and its historical meaning of the transformation of living arrangements of children in Eonyang province during 20 century.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6년 01월 08일 목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5:56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