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逸士遺事」여성 기사로 본 韋庵 張志淵의 시각, 그 시대적 의미

한국학술지에서 제공하는 국내 최고 수준의 학술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다양한 논문과 학술지 정보를 만나보세요.
25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6.05 최종저작일 2004.06
25P 미리보기
「逸士遺事」여성 기사로 본 韋庵 張志淵의 시각, 그 시대적 의미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한국고전여성문학회
    · 수록지 정보 : 한국고전여성문학연구 / 8호 / 221 ~ 245페이지
    · 저자명 : 서신혜

    초록

    지금까지 너무나 옳다고, 당연하다고 여겨온 사실들이 실은 잘못되어 있는 경우를 심심찮게 발견한다. 학문의 영역, 역사적 평가의 영역에서 볼 때 위암 장지연 같은 경우가 그 대표적인 예가 아닐까 한다. 일반적으로 장지연은 구한말과 일제초기에 활동했던 민족주의자이며 애국자이자 계몽운동가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장지연의 실제 삶을 살펴보면 그는 이런 사람이 아니다. 아니 한일합방 이전까지만 그런 사람이었다. 이 글은 그가 엮은 일사유사에 나온 여성 기사 만에 한정하여 그의 의식과 활동의 사회적 의미를 밝힌 것이다.
    그는 남편을 위해 목숨을 버린 소위 ‘열녀’들만 집중적으로 반복해서 선별․기록하였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중세 봉건주의자의 시각으로 이들의 행적을 평가하였다. 이런 특징은 당시 시대상황과 연결시켜볼 때, 여성들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사람들을 가정에만, 봉건적 윤리의식에만 묶어두는 역할을 하였다. 그리하여 일제의 식민지 통치에 기여하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친일행위자에 대한 재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은 이즈음에 장지연의 전 생애에 걸친 행적을 고려하여 올바른 평가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한국고전여성문학연구”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9월 03일 수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4:26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