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申維翰의 통섭적 사유방법과 문학세계 (Sin Yuhan’s Way of thinking and His Literary Works)

한국학술지에서 제공하는 국내 최고 수준의 학술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다양한 논문과 학술지 정보를 만나보세요.
32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5.31 최종저작일 2009.02
32P 미리보기
申維翰의 통섭적 사유방법과 문학세계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근역한문학회
    · 수록지 정보 : 한문학논집(漢文學論集) / 28권 / 59 ~ 90페이지
    · 저자명 : 심경호

    초록

    신유한은 한미한 가정에서 태어나 과거를 거쳐 재주를 인정받아 말단의 관직을 전전했다. 하지만 그는 유교, 불교, 도교를 고르게 수용하면서 비교적 자유로운 사고를 다양한 시문으로 표출했다.
    신유한이 처하였던 시기는 서울과 지방의 차별이 크고 또 당파간의 이해가 엇갈려 서로를 배척하는 등 인재등용이 올바르지 않았던 때였다. 그렇기에 신유한은 남산에 올라 서울의 전모를 바라보다가 인재를 등용함에 서울과 지방의 차별을 두고 또 당파로 나뉘어 배척하는 폐해를 비판하면서 「木覓山記」를 적었다. 그 자신은 바로 시대의 희생자였다. 정약용이 그의「해유록」에 대해 부당한 비판을 한 것도 실은 신유한이 한미한 출신이었다는 점을 의식하여 그런 것이 아닐까 생각된다.
    하지만 신유한은 시대를 한탄하는 것으로 그치지 않았다. 사유와 문학의 독자적 세계를 구축하고 활달자재한 정신세계를 열어보였다.
    (1) 신유한은 이를테면 불교이론가들이 구사한 格義와도 같은 사유방법으로 제 종파를 통섭하려 했다. 그렇기에 그의 사유세계는 유교적이라고 할 수도 있고 불교적이라고 할 수도 있으며 또 노장적이라고 할 수도 있다. 신유한이 불교를 승인한 점은 두 가지 관점에서였다. 하나는 불교가 만인에게 성불의 가능성을 말하고 있는 점에 주목하여, 유교에서 만인이 성인으로 되고자 하는 참 공부를 소홀히 하는 점을 암암리에 비판했다. 한편 신유한은 「장자」에서 有意에서 벗어난 幻의 가치를 중시했다. 그는 특히 「莊子盜跖篇後題」에서, 장자의 蝴蝶夢을 끌어와서 有意를 벗어난 幻의 가치를 중시하여, 『장자』를 읽는 제3의 독법을 제시했다.
    (2) 신유한은 산문의 行文에서 선진시대의 문체를 모방하여 擬古文의 난삽함을 자주 드러내었다. 그런데 그는 문장에서 義理之文과 唐宋八家文을 배격하고 독특한 문체관을 피력하는 한편, 작문의 자율성을 인정했다. 실제 산문에서는 紀事․紀言․紀物을 균형 있게 포치했으며, ‘儒家誨人語’를 사용하지 않았다. 그러면서도 세속을 우려하고 정신의 자유를 추구하려는 깊은 뜻을 산문에 가탁했다. 본고에서는 「木覓山記」와 「是閑亭記」를 살펴보았다.
    (3) 신유한은 시의 規矩와 格律, 聲容과 色澤을 중시하지 않고 天機를 높이 쳤다. 그는 「杜機詩選敍」에서 作詩를 정의하여 ‘진실한 정경을 채집하는 놀이(采眞之游)’라고 했다. 신유한은 특히 장편을 지어, 산문에서처럼 紀事․紀言․紀物의 법을 얻은 史體를 응용했다. 신유한은 인간세상의 무한한 臭氣와 무한한 光景이 모두 시적 대상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것은 그의 시의식이 ‘확산형’이었음을 말해준다. 그러한 확산은 관념이나 이념에 사로잡혀 ‘탐구의 학’을 추구하지 않는 사람에게는 불가능하다.

    영어초록

    Sin Yuhan was born of a poor family. Though his ability was acknowledged through the state examination, he remained to be a minor official during his lifetime. But he accepted various theories from Confucianism, Buddhism, and Taoism, and expressed his thinking through literal works.
    He lived during the period when there existed lots of distinctions between Seoul and local places, and when party dispute was driven to extremes. He wrote Mokmyeoksangi(木覓山記) to criticize the social abuse caused by distinctions between Seoul and local places and disputation of parties. Before anything else he himself was a victim of that social abuse. But he did not only deplored the situation. He developed his own literary theory and expressed his liberal mind through literal works.
    (1) Sin Yuhan tried to synthesize classified sects of Confucianism, Buddhism and Taoism with the way of thinking, geyi(格義). That is the reason why his thought can be recognized to be confucianistic, buddhistic, and at the same time taoistic.
    (2) Sin Yuhan’s writings are for the most part hard to be understood because he imitated the style of pre-Qin dynasty period. While he rejected the literature as the representation of morality or the literature of eight great masters of Tang and Song dynasties, he asserted his own viewpoint of literature and acknowledged the variegated nature of literature. In this treatise I examined Mokmyeoksangi(木覓山記) and Sihanjeonggi(是閑亭記).
    (3) Sin Yuhan did not valued rules of versification but valued tianji(天機) which means the operation of natural human mind. He emphasised that every scene and feeling can be an object of poem. It means that his poetic intention had a extensive tendency. It was only possible for those who pursued a extensive research.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한문학논집(漢文學論集)”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6년 01월 17일 토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0:45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