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1950년대 서울 종로 중산층 풍경 속 염상섭의 위치 (The middle class landscape in Seoul and Yeom Sang Seup's position in the 1950's)

43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5.26 최종저작일 2013.04
43P 미리보기
1950년대 서울 종로 중산층 풍경 속 염상섭의 위치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한국현대소설학회
    · 수록지 정보 : 현대소설연구 / 52호 / 143 ~ 185페이지
    · 저자명 : 최애순

    초록

    염상섭 작품 중 제목에서부터 ‘대’를 내세운 작품은 장편 <삼대>, <젊은세대>, <대를 물려서>의 세 편과 단편 <일대의 유업>과 <속 일대의 유업>두 편이다. 식민지시기에 썼던 장편 <삼대>를 제외한다면 모두 해방 이후의 작품들이다. 이들 ‘대’를 내세운 작품들은 주로 염상섭의 ‘가족주의’로평가되고, <삼대>를 제외한다면 해방 이후의 ‘대’물림 작품들은 사회사적가치를 담지 않아 트리비얼리즘으로 전락했다거나 통속소설에 그치고 말았다는 부정적 평가를 받곤 한다. 그렇다면, 염상섭은 왜 해방 이후의 격변기에 <삼대>에서 보여주었던 정치ㆍ사회사적인 맥락에는 대응하지 않고 오로지 ‘가족’의 ‘대’물림에 집착했을까. 염상섭은 왜 그 섬세한 카메라의 눈으로 ‘시대’를 포착하는 대신, ‘안방’을 그렸을까. 그가 택한 ‘안방’은 과연트리비얼리즘일 뿐인 것인가. 본 논문에서는 염상섭의 ‘대’가 들어간 장편중 통속 연애소설이라 하여 아예 논의 밖으로 밀려난 <젊은 세대>와 <대를물려서>를 중심으로 해서 염상섭이 왜 그런 작품을 썼는지, 그 작품들을둘러싼 담론들을 둘러싸고 1950년대 염상섭이란 작가는 어떤 위치에 있었는지 등을 파헤쳐 보고자 한다.
    <젊은 세대>와 <대를 물려서>가 담아내는 세계는 1950년대 종로나 명동에서 살아가는 인물들의 이야기이다. 종로구 필운동에서 태어난 서울 토박이의 염상섭에게 ‘서울’은 남다를 수밖에 없다. 서울 토박이로 태어난 염상섭에게는 김윤식이 붙여준 ‘중도파 보수’라는 수식어가 따라다녔다. 김윤식은 염상섭의 <삼대> 분석에서 매당집을 중심으로 한 기생조직을 보여준 것은 그 시대 작가 그 어느 누구에게도 볼 수 없었던 것이라 짚어낸 바 있으며, 해방 이후 염상섭의 단편과 도시공간을 매개로 한 연구도 있다. 더불어 서울이라는 도시 공간의 연구자가 염상섭을 매개로 한 연구에서도 염상섭이 서울이라는 공간과 얼마나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지를 알 수 있다.
    1950년대 서울이 유혹적인 모습으로 비춰지건 혹은 어두운 그림자를 드리우건 간에 서울의 이중적인 모습을 그린 작가는 종종 있었지만, ‘중산층’을수면위로 끌어올려 그들의 욕망을 적나라하게 건드린 작가는 염상섭이 거의 유일하다. 서울 토박이 염상섭이 그린 1950년대 서울의 중산층은 어떤모습이었을까. ‘중도파 보수’,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중산층들이 불과 2년뒤 혁명의 주체가 되는 아이러니를 염상섭 소설은 고스란히 보여준다. 본논문에서는 서울 종로구에 거주하면서 1950년대를 보냈던 염상섭 소설의인물들이 그 시대의 변화를 어떻게 받아들였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영어초록

    This paper intends to examine the middle class landscape in Seoul through to Yeom Sang Seup' love stories The young generation and Deeding the estate to next generation in the 1950's, on which there had not been the studies. This long love stories have been come under criticism because of trivialism, which is out of the spirit of the times.
    This paper is focused on the reason that is full of dailiness rather than the times like Three generations. The old writer, Yeom Sang Seup,had taken picture of the middle class in Seoul in the 1950's. Why had he focused on the daily lives of the middle class in Seoul? Was he old?This paper tried to understand his reasons, before rash judgements such as positive or negative. Together with that, this paper intended to examine the landscape of the middle class of Seoul in the 1950's by Yeom Sang Seup.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현대소설연구”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캐시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8월 13일 수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1:56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