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유발 하라리에게 답하다 - 유발 하라리의 인류사 연구에 대한 기독교적 응답 (Answering Yuval Harari: A Christian Response to Yuval Harari’s Writings on the History of Homo Sapiens)

28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4.10 최종저작일 2021.12
28P 미리보기
유발 하라리에게 답하다 - 유발 하라리의 인류사 연구에 대한 기독교적 응답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기독교학문연구회
    · 수록지 정보 : 신앙과 학문 / 26권 / 4호 / 173 ~ 200페이지
    · 저자명 : 김성원

    초록

    역사학자 유발 하라리는 호모 사피엔스라는 현생인류의 역사를 추적하는 3부작으로 세계적인 관심을 끌어왔다. 하라리는 호모 사피엔스의 성공비결로 유연한 언어능력, 특히 거대한 이야기를 만들어내고 그것을 통해서 대규모의 협업을 이끌어내는 능력을 들었다. 화폐질서, 제국의 질서, 종교와 같이 현생인류가 고안한 거대한 이야기들은 현생인류의 거대한 집단을 통일시켜왔다. 그리고 오늘날에는 자유주의적 인본주의는 인류의 협업을 끌어내는 이야기로 작동하고 있다고 그는 주장한다. 하라리의 학자적 탁월함은 장구한 인류의 과거와 현재에 대해 단순 명확하고 설득력 있는 분석을 제시하는데 그치지 않는다. 그는 이제 인공지능의 시대로 들어가고 있는 현생인류의 미래에 대해서도 자신의 관점에서 전망을 제시하고 있다. 이 점에서 전 세계의 지성인들은 그의 지적 모험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지 않을 수 없다.
    그러나 인류사 전체를 다루는 하라리의 주장들은 지나친 단순화의 아쉬움이 곳곳에 있을 뿐만 아니라, 각론에 있어서 적지 않은 오해와 오류들을 안고 있어 학문적 비판을 피할 수 없다. 그의 오류 가운데 중대한 하나가 기독교, 더 나아가 종교에 대한 오류이다. 그에게 있어서 종교란 그가 키워드로 삼는 거대한 이야기, 즉 허구에 지나지 않는다. 그리고 그의 분석에서 기독교는 유럽의 역사를 한 때 지배한 거대한 허구 이야기로, 많은 문제와 모순으로 가득한 지난 이야기에 지나지 않는다.
    이 논문은 기독교 복음주의의 관점에서 하라리의 역사관을 비평한다. 구체적으로 이 논문은 하라리의 학문적 공헌과 함께 학문적 약점을 밝힌다. 또한 이 논문은 종교와 기독교에 대한 하라리의 오해와 편견들을 지적하며 하라리의 역사이해가 가진 내적 모순들을 지적한다. 더 나아가서 이 논문은 하라리가 전망하는 종교 없는 미래에 대해서도 비평하며 인류의 미래에 대한 기독교적 전망의 중요성을 드러내고자 시도한다.

    영어초록

    Yuval Harari has drawn worldwide attention for his three-volume work on the history and the future of Homo Sapiens. From a bird’s eye perspective he clearly analyzes how Homo Sapiens has become the ruler of the earth. What he found is Homo Sapiens’ amazing ability to cooperate together in a scale. Specifically that was Sapiens’ ability to create great, fictitious stories such as monetary orders, imperial orders and even religions.
    However, Harari’s over-simplified understanding and critique of religions as fictions have raised legitimate concerns of many religious minds. Christianity is no exception, and he sharply criticizes Christianity’s historical errors as well as explaining the Christian doctrines and the Bible as fictional systems to justify social structuring of Homo Sapiens.
    This paper is a response of a Christian theologian to Harari. This paper initially summarizes Harari’s main arguments and shows his academic contributions. This paper will also critically review the internal tensions and even discrepancies found in Harari’s arguments. Then this paper more specifically discusses Harari’s view of religion and Christianity. Finally this paper suggests a Christian vision to help Homo Sapiens overcome the coming challenges of the near future.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신앙과 학문”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캐시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8월 01일 금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2:35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