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부용계(芙蓉契) 관련 한시(漢詩)를 통해 본 선비 정신 연구 (A Study on the Spirit of the True Human in Buyonggye-related Chinese Poetry)

21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3.18 최종저작일 2019.01
21P 미리보기
부용계(芙蓉契) 관련 한시(漢詩)를 통해 본 선비 정신 연구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한국사상문화학회
    · 수록지 정보 : 한국사상과 문화 / 96호 / 9 ~ 29페이지
    · 저자명 : 이정화

    초록

    조선의 선비들은 자신과 동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공자의 가르침이 제대로 행해질 수 있는 세상이 열릴 수 있도록 다함께 힘을 모을 것을 염원하였다. 영주에는 ‘망궐리(望闕里)’라는 지명이 있으니, 이로써 공자를 존모해온 이 고을 사람들의 진심(眞心)을 헤아릴 수 있으며 그들이 지향하는 세상이 바로 유도(儒道)의 이치가 실현된 세상이라는 것임을 짐작할 수 있다. 향촌을 교화하고 바른 사회를 이루기 위해 노력한 영주 고을 선비들의 결실이 ‘부용계’이다. 영주 고을 선비들의 노력에 의해 명실상부한 선비들의 모임으로써 부용계의 위상은 확고해졌다.
    영주는 소수서원과 이산서원을 비롯한 여러 서원을 중심으로 면면히 이어져온 퇴계학맥의 뿌리가 매우 깊은 유학의 본고장이다. 부용계에서 활동한 선비들 가운데 퇴계학맥과 관련된 학자들이 많은 점도 이러한 사실과 무관하지 않다. 남계(南溪) 금축(琴軸)이 퇴계에게 회합(會合)의 공간에 적합한 명칭과 그 편액을 청한 것도 이 때문이라 사료된다.
    <부용대회화운(芙蓉臺會話韻)>에서는 지난 날 퇴계가 이곳에 올라 선비들의 모임에 참여하였던 일을 떠올리는 선비의 마음이 형상화되어 있다. 이곳은 향후에도 엄숙하고 품위 있는 학자들의 공간이 되어야 함을 넌지시 일깨우기도 한다. 또한 선비들이 또다시 속회한 것은 퇴계의 학문정신을 계승함으로써 스스로 참선비의 삶과 학문을 구현하기 위함임을 나타내었다. 도우(道友)란 드넓은 도량과 충만한 학덕으로 일심(一心)이 될 수 있는 벗을 일컫는다. 부용계에서 활동한 선비들은 국난의 위기에 봉착하였을 당시에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은 채 한 마음으로 전란의 현장에 뛰어들었으니, 그들이 항상 도우의 마음으로 살았기 때문에 가능하였으리라 여겨진다. 사리사욕이 배제된 도우의 마음을 견지하며 살았던 부용계 선비들의 작품에서는 속 깊은 정감의 유로(流路)를 확인할 수 있다.

    영어초록

    Buyonggye represents the Confucian culture of Yeong Ju, and it is also a long-lasting cultural community. The scholars who worked in the group pursued righteous, honest, and righteous lives, and their poems reflect these ideas. The scholars of the Joseon Dynasty wished to gather together all of the people who live in contemporaries with them, so that a world in which the teachings of Confucius could be done properly.
    The true spirit of those who respected Confucius is well expressed in the name. The world they are looking for is a world where Confucian ideas have been realized. Their poetry contains an effort to devote oneself to learning and to live as a new awakening to people's lives. Their poetry contains an effort to realize the life and learning of a true scholar by inheriting the academic spirit of the Toegye.
    A true friend is a person who can be a heart with a broad mind and full of academic virtue. Their poems are filled with deep exposure to emotion. Scholars related to Buyonggye were not afraid of death when the nation was in crisis, and they rushed to the scene of the war and sacrificed their lives.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한국사상과 문화”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9월 05일 금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8:23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