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25개
-
헤르만 헤세의 데미안과 수레바퀴 아래서 분석2024.08.231. 서론 1.1. 헤르만 헤세의 생애와 문학 세계 헤르만 헤세(Hermann Hesse, 1877-1962)는 20세기 독일 문학을 대표하는 작가이자 사상가이다. 그는 1877년 독일 남부의 칼프에서 태어났으며, 엄격한 기독교 가정에서 성장했다. 헤세의 부모는 모두 선교사였으며, 그 역시 신학교에 다녔지만 결국 중퇴하고 서점 견습생이 되면서 문학의 길로 들어섰다. 헤세는 일찍이 인도 문화와 동양 사상에 깊은 관심을 가졌으며, 이는 그의 문학 세계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의 초기 작품들, 특히 '페터 카멘친트'(1904)와 '...2024.08.23
-
데미안과 수레바퀴 아래서2024.08.231. 서론 1.1. 헤르만 헤세의 생애와 문학 세계 헤르만 헤세(Hermann Hesse, 1877-1962)는 20세기 독일 문학을 대표하는 작가이자 사상가이다. 그는 1877년 독일 남부의 칼프에서 태어나 엄격한 기독교 가정에서 성장했다. 헤세의 부모는 모두 선교사였으며, 그 역시 신학교에 다녔지만 결국 중퇴하고 서점 견습생이 되면서 문학의 길로 들어섰다. 헤세는 일찍이 인도 문화와 동양 사상에 깊은 관심을 가졌으며, 이는 그의 문학 세계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의 초기 작품들인 '페터 카멘친트'(1904)와 '겔풍'(19...2024.08.23
-
문화재단 예술경영2024.10.041. 예술경영의 개관 1.1. 예술경영의 개념과 역할 예술경영이란 예술작품을 창작하고 보급하는 과정, 또는 이를 목적으로 조직된 예술기관이나 단체를 운영, 관리하는 과정에서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경영 방식을 도입함으로써, 그 단체가 추구하는 목적을 성취해 나가는 활동이다. 예술경영은 매개자의 역할을 한다. 예술가가 생산한 예술작품을 관객에게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하는 활동이 예술경영의 핵심이다. 현대 예술의 분업화로 인해 창작자, 재현자, 조력자 등 다양한 주체가 개입하게 되었고, 예술경영인은 이들을 조정하고 해석하며 매...2024.10.04
-
조선통신사2024.10.061. 조선통신사의 역사적 배경과 목적 1.1. 임진왜란 이후 조일 관계의 변화 임진왜란 이후 조일 관계의 변화는 다음과 같다. 임진왜란을 겪으면서 조선과 일본 사이의 관계는 크게 변화하게 되었다. 조선은 임진왜란으로 인해 막대한 인적, 물적 피해를 입었고, 이를 계기로 일본에 대한 불신과 경계심이 크게 높아졌다. 반면 일본은 조선을 침략하여 막대한 전리품을 획득하였고, 조선에 대한 우월감을 가지게 되었다. 그러나 전쟁 이후 동아시아 정세가 변화하면서 조선과 일본 모두 관계 개선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후금(청)의 부상으로...2024.10.06
-
서울대 화실22024.09.071. 국립중앙박물관 1.1. 입지 국립중앙박물관은 서울시 용산구 용산동 6가 168-6번지에 위치하고 있다. 이곳은 서울의 공간구조상 도심과 부도심의 주요 연결축에 위치하여 도심과 부도심간의 결절점 역할을 하는 지역이다. 버스 노선은 2개 밖에 없지만 지하철 4호선 이촌역에 위치하고 있어 교통이 편리하기 때문에 일반 시민들의 접근성이 높은 특징을 보이고 있다. 그리고 서울시 주요 녹지인 남산공원, 한강시민공원 및 동작동 국립묘지를 이어주는 녹지 연결축 상에 입지하여 녹지 체계의 연계를 도모할 수 있는 위치이다. 용산 가족 공원 내...2024.09.07
-
패션 기업과의 협업을 통한 콜라보 제품 출시2024.09.031. 아트 콜라보레이션의 이해 1.1. 콜라보레이션의 정의와 분류 콜라보레이션의 정의와 분류는 다음과 같다. 콜라보레이션은 사전적으로 '협력, 협동, 합작'을 의미하며, 서로 두 개 이상의 브랜드 또는 기업이나 디자이너, 예술가가 만나서 각자의 경쟁력과 핵심 역량을 유기적으로 결합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콜라보레이션은 참여 주체들의 정체성을 바탕으로 시각적이고 적극적으로 표현되며, 기존 브랜드 혹은 상품 이미지에 새로움을 창조해내고 단순한 결합의 차원을 넘어 소비문화, 부가 가치 창출 등 목적을 가지고 ...2024.09.03
-
패션협업 사례 분석 조사2024.11.161. 패션업계의 아트콜라보레이션 현상과 상품화 과정 1.1. 콜라보레이션 현상과 아트콜라보레이션 1.1.1. 콜라보레이션의 정의와 분류 콜라보레이션은 사전적으로 '협력, 협동, 합작'을 의미하며 서로 두 개 이상의 브랜드 또는 기업이나 디자이너, 예술가가 만나서 각자의 경쟁력과 핵심 역량을 유기적으로 결합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콜라보레이션은 참여 주체들의 정체성을 바탕으로 시각적이고 적극적으로 표현되며, 기존 브랜드 혹은 상품 이미지에 새로움을 창조해내고 단순한 결합의 차원을 넘어 소비문화, 부가 가치...2024.11.16
-
부산 F1963 복합문화공간 SWOT분석 및 사례 연구2024.11.211. 부산 F1963 복합문화공간과 SWOT 분석 1.1. 서론 한국이 경제발전으로 인해서 국민들의 경제수준과 삶의 질이 올라가자 2000년대에 들어서 본격적으로 지역문화자원의 개발이 시작되었다. 사람들은 여가 시간이 늘어나 문화를 누리고 싶은 욕구가 점점 커지게 되었고 각 지방자치단체에서는 문화산업에서 새로운 동력을 찾고 싶어했다. 지방자치단체에서는 기존에 있던 시설을 고쳐서 과거의 역사성을 보존하면서 현대의 사회적 흐름에 맞춰서 여러 가지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 시설을 세우기 시작했다. 부산에 있는 F19...2024.11.21
-
서울시립무용단2024.10.201. 예술경영의 개관 1.1. 예술경영의 개념과 역할 예술경영(Art Management)이란 경영학적 방법론을 예술영역에 접목한 것으로, 예술작품을 창작하고 보급하는 과정 또는 이를 목적으로 조직된 예술기관이나 단체를 운영, 관리하는 과정에서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경영 방식을 도입함으로써, 그 단체가 추구하는 목적을 성취해 나가는 활동을 포괄적으로 지칭한다"."예술경영의 역할은 예술가와 예술기관 간 매개자 역할을 수행한다는 것이다. 즉 예술작품을 창조하는 창작가와 이를 보급하는 예술기관 사이를 연결하는 중재자 역할을 한다. 이를 ...2024.10.20
-
훌훌 감상문2024.10.311. null 영화 감상문 - 예술 영화 '취화선' '취화선'은 예술적 장르의 영화로, 조선 말기의 시대적 배경을 바탕으로 단원 김홍도, 혜원 신윤복과 함께 조선시대 3대 화가로 꼽히는 천재 화가 오원 장승업의 작품세계와 삶을 다룬 작품이다. 이 영화는 단순히 한 화가의 이야기에 그치지 않고, 당시 조선의 격동적이고 다난했던 시대상황을 함께 보여준다. 1850년대, 청계천 거지 소굴 근처에서 죽도록 맞고 있는 어린 장승업을 구해준 김병문 같은 인물을 통해 세도정치에 휩싸인 암울한 시대상황을 보여주며, 이러한 상황 속에서도 장승업...2024.10.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