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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대학교 전공실험2024.09.221. 재료역학 실험 1.1. 인장 시험 1.1.1. 공칭응력-공칭변형률 선도와 기계적 성질 인장 시험에 사용된 시료로는 알루미늄, 황동, 강의 3종류가 사용되었다. 각 시료의 공칭응력-공칭변형률 선도를 그려 탄성계수, 항복강도, 인장강도를 측정하고 이를 KS 표준 기계적 성질과 비교하였다. 알루미늄의 경우 KS 표준 기계적 성질은 탄성계수 70GPa, 항복강도 50MPa 이상, 인장강도 120MPa 이상이다. 반면 실험에서 측정한 알루미늄의 기계적 성질은 탄성계수 20GPa, 항복강도 325MPa, 인장강도 341.511MP...2024.0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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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수리학2024.10.141. 벤츄리미터 실험 1.1. 실험 개요 벤츄리미터 실험의 실험 개요는 다음과 같다. 벤츄리미터 실험은 유량계의 일종인 벤츄리미터를 이용하여 유량 및 유량계수를 측정하는 실험이다. 벤츄리미터는 특정한 형상을 가진 관을 통과하는 유체의 속도와 압력을 측정함으로써 유량을 계산할 수 있는 장치이다. 이 실험에서는 벤츄리미터를 통과하는 유체의 압력 변화와 유량을 측정하여 유량계수와 베르누이 방정식을 이용한 이론 유량을 계산한다. 실제 유량과 이론 유량의 비교를 통해 유량계수를 도출하고, 거리-압력수두 관계 및 실제 유량-유량계수 관...2024.1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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밴츄리미터2024.10.141. 벤추리미터 유량측정 실험 1.1. 실험 목적 본 실험의 목적은 베르누이 방정식 및 이와 관련하여 유체유동 중에 일어나는 에너지 손실, 즉 역학적 에너지 손실 등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는데 있다. 비압축성 유체의 경우 단위질량의 유체가 가지는 압력 에너지, 속도 에너지의 합은 항상 일정하며 이것을 베르누이 방정식이라고 한다. 본 실험은 베르누이 방정식을 이용하여 벤츄리 미터의 단면적 변화에 따른 수두변화를 측정하여 에너지 손실 및 유량의 크기에 따른 유량계수를 결정한다. (벤츄리 미터에 흐르는 유량을 예상하고 유량계수를 이용하여...2024.1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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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내압력강하2024.10.111. 관로 마찰 실험 1.1. 실험 목적 관로 마찰 실험의 목적은 관로 마찰 실험 장치를 이용하여 관내 유동 특성을 이해하고 관의 마찰계수와 이음의 손실계수, 유량계의 토출계수를 구해보고 레이놀즈 수와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관내 유동의 특성을 이해하고자 한다. 관내 유동은 벽에서 점성에 의해 경계층이 발달되어 관의 중심으로 성장하게 된다. 이러한 경계층이 관의 중심까지 성장하게 되면 이후에는 관로내 유동의 속도 분포가 더 이상 변화하지 않는 완전 발달된 유동이 형성된다. 둘째, 관의...2024.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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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우주학개론2024.09.291. 에어포일의 구조와 특성 1.1. 에어포일의 각 부분 명칭 및 설명 에어포일이란 비행기 날개를 수직으로 자른 단면을 칭하며 날개 단면이라고 한다. 에어포일의 위 표면을 윗면이라 하고 아래표면을 아랫면이라고 한다. 에어포일의 둥근 앞부분을 앞전, 에어포일의 귀 끝 부분을 뒷전이라고 하는데 보통 뒷전은 날카롭게 되어 있다. 에어포일의 앞전은 뒷전에서부터 거리가 가장 먼 점으로 보통 정의되며 이 앞전과 뒷전을 연결한 선을 시위라 하고, 앞전에서 뒷전까지의 거리를 시위 길이라 한다. 윗면과 아랫면의 높이 차이 또는 윗면과 아랫면에 내...2024.0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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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격 확대관2024.10.021. 유체 마찰 손실 실험 1.1. 실험 목적 실험 목적은 유량 측정 장치, 배관의 급 확대 및 급 축소, 이음쇠 및 여러가지 직경의 배관에서의 마찰손실을 측정하고 이론적 수치와 비교하는 것이다. 유체가 관내를 흐를 때 관 내면에 닿는 유체의 분자는 상호간, 또는 유체와 관벽과의 마찰로 인해 유체가 가지는 에너지의 일부가 소모되는 마찰 손실 현상을 실험을 통해 확인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유체 흐름에서의 마찰 손실을 정량적으로 파악하고, 이론적 수치와 비교함으로써 실제 공정 설계 및 운전에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를 얻는 것이 주된...2024.1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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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르누이 유동 실험의 이론 및 목적2024.10.021. 베르누이 법칙의 이해 1.1. 실험 목적 베르누이 법칙의 이해에 대한 실험 목적은 벤추리관(Venturi tube)에서의 정압(Static Pressure), 동압(Dynamic Pressure) 및 전압(Total Pressure) 그리고 유량 계수(K)의 개념을 이해하고 계산해보면서 유체 동역학 관점에서 베르누이 법칙을 실험적으로 이해하는 것이다."" 1.2. 기본 이론 1.2.1. 유량과 유속 유체가 관을 통해 흐를 때, 임의의 단면적을 단위시간동안 흐르는 유체의 양을 유량(Rate of flow or Rate or ...2024.1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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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속방정식과 베르누의 방정식을 압력과 수두(양정)의 개념2024.10.091. 유체역학 개념 1.1. 유체의 특성 유체는 고체와 달리 변형이 쉬우며 유동할 수 있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유체는 액체와 기체로 구분되며, 각각의 특성이 다르게 나타난다. 액체는 밀도가 크고 표면장력, 점도 등의 특성이 있다. 액체는 고체와 달리 자유표면을 가지며 모세관 현상, 습윤성 등의 특성이 있다. 또한 액체는 압축성이 매우 작아 거의 비압축성으로 간주할 수 있다. 기체는 고체와 액체에 비해 밀도가 작고 압축성이 크며, 점도가 작은 특성을 가진다. 기체는 압력이나 온도 변화에 따라 부피와 밀도가 크게 변화한다. 유체...2024.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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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로켓2024.11.221. 서론 1.1. 연구 동기 및 목적 물리 시간에 탈출 속도에 대해 배우다가 로켓이 우주로 나가기 위해서는 그 탈출 속도를 넘어야 한다는 사실에 대해 알게 되었다. 그래서 로켓이 탈출 속도를 내기 위해서 분리가 되는 다단계 구조로 만들어진다는 사실에 대해 알게 되었다. 로켓의 다단계 구조는 단이 너무 많으면 비행 도중에 단을 떼어낼 때 로켓이 나가는 방향이 바뀔 위험이 있고, 분리 방법에서 화염 등을 사용하면 열 때문에 다른 기관에 영향을 줄 수도 있다. 그렇다고 단이 너무 적으면 탈출 속도 이상의 속도를 내지 못한다. 그렇다면...2024.1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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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수로 실험2024.11.171. 관수로 실험 1.1. 실험 목적 이번 실험의 목적은 관수로 실험 장치를 통해 관로 내부를 흐르는 유체의 압력을 메노메타로 측정하여 연속방정식, 베르누이 방정식과 관련된 유체역학적 원리를 이해하고자 함이다. 관수로 실험 장치를 이용하여 유량, 마찰손실수두, 미소손실수두 등을 측정하고, 이를 토대로 마찰손실계수와 유량계수를 산출하여 이론값과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관로 내부의 유속분포를 측정하여 층류와 난류 구간을 구분하고, 유체의 흐름 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1.2. 실험 이론 1.2.1. 실험 가정 개수로와 관수로는...2024.11.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