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총 21개
-
한국어교원,모의수업지도안, 받침2025.01.151. 개요 1.1. 목적 교육실습의 궁극적 목적은 실습생이 교육적 품성을 높여 스스로 학습자를 지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즉, 교사로서 직업적, 인간적 성품을 키우고 교수법을 배워 교원의 자격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시범 수업의 대상이 되는 학습자들의 수준이 초급에 해당하는 1, 2급 수준이기 때문에 교수학습 지도안 작성 시 학습자들을 쉽고 간단하게 이해시키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 도입과 제시에서는 직관적이면서 일상생활에서 충분히 많이 나올 만한 예문을 통해 학습자들의 이해력을 높이고자 하였다. 연습에서는 간단한 문...2025.01.15
-
교원대학교 대학원2024.08.31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1세기는 과학기술과 산업이 고도로 발달 된 세계화·정보화·개방화 사회로 급속한 변화와 개혁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사회변혁에 대응할 수 있는 길은 오직 교육밖에 없으며 이에 따라 교육이 국가발전의 핵심적 부문으로 강조되고 있다. 교육은 한 개인을 변화하고 성장시키는 것뿐 아니라 한 사회 전체를 변화·발전시키는 중요한 원동력이기 때문이다. 21세기 지식기반사회를 이끌어갈 인재 양성의 핵심기관은 초·중등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공교육 기관인 학교이며, 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될수록 교육 ...2024.08.31
-
-(으)니까 초급 모의수업 지도안2024.10.131. 한국어 실습 보고서 1.1. 개요 1.1.1. 목적 교육실습의 궁극적 목적은 실습생이 교육적 품성을 높여 스스로 학습자를 지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즉, 교사로서 직업적, 인간적 성품을 키우고 교수법을 배워 교원의 자격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1.1.2. 대상자 시범 수업의 대상자는 초급에 해당하는 1, 2급 수준의 외국인 학습자 8명이다. 이들의 국적은 중국, 베트남, 미국 등으로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다. 초급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만큼, 쉽고 간단한 이해를 돕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교수학습 지도안을 작...2024.10.13
-
보육교사실습 반성적저널2024.11.041. 유아교육실습의 목적과 갈등 요소 1.1. 실습의 개념 및 목적 실습은 교사를 양성하는 교사양성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오랫동안 인식되어 왔으며, 유아교육과정에서 배운 이론이나 지식을 직접 교육현장에 적용해보며 이론과 현장의 접목을 통해 교수학습 기술을 익히는 기본적인 과정이다"". 즉, 이론적 지식을 통해 형성한 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한 사고와 관점을, 다양하고 복합적인 현장의 상황에 적용해 보는 경험을 통해 실천적 지식으로 전환하는 과정이다"". 유아교육실습은 대학에서 교육받은 지식과 이론을 실제에 적용하는 실천과정이며...2024.11.04
-
[한국어교원2급]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실습 지도안2025.02.011. 개요 1.1. 목적 교육실습의 궁극적 목적은 실습생이 교육적 품성을 높여 스스로 학습자를 지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즉, 교사로서 직업적, 인간적 성품을 키우고 교수법을 배워 교원의 자격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시범 수업의 대상자는 초급에 해당하는 1, 2급 수준의 외국인 학습자로, 국적이 중국, 베트남, 미국 등으로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으며, 한 수업 당 인원은 8명이다. 수업 참관일은 1월 22일, 23일, 2월 5일이며, 1차 모의수업은 2월 4일, 2차 시범수업은 2월 18일에 실시한다. 시범수업을 ...2025.02.01
-
보간교생 실습일지2024.09.031. 학교 현황 00중학교는 1967년 9월 2일 학교 법인 00학원이 설립 인가를 받으면서 개교되었다. 같은 해 10월 15일 00구 후암동 339번지에서 개교하게 되었고 초대 000 교장이 취임하셨다. 00구에 있던 00중학교는 1968년에 00구 00동 369-1번지로 이전하게 되어 현재 위치에 있게 되었다. 1985년에는 중화민국 대북시 00 고급상업학교와 자매결연을 맺어 교류를 하기도 하였다. 1998년이 되면서 00대학교와 자매결연을 맺었고 2000년에 00학원에 합병되었다. 현재까지 42회의 졸업식을 하였고 졸업생 총수...2024.09.03
-
고등학교 개교기념일 인사말2024.08.291. 교생실습에 대한 소감 1.1. 실습 첫 날의 긴장감과 설렘 실습 첫 날의 긴장감과 설렘이다. 교생실습에 참여하게 되면서 처음부터 긴장감과 설렘의 혼합된 감정이 엿보였다. 낯선 환경과 사람들, 그리고 교생으로서 학생들을 가르칠 수 있게 된다는 기대감으로 가득했다. 4층 시청각실에 모여 선배 교생들과 서로 어색해하는 모습들이 보였다. 이어서 실습을 담당하는 이진숙 선생님이 들어오시어 교육실습 전반에 대한 연수를 진행하셨는데, 생각보다 복잡하고 체계적인 과정들이 많아 당황스러웠다. 단순히 수업만 하는 것이 아니라 수업안 작성, 협...2024.08.29
-
한국어 모의수업 교안 외모 표현 듣기 말하기 쓰기2024.12.211. 외모 기능: 외모에 대해 묻고 대답하기 1.1. 어휘: 외모 표현 사람의 외모를 나타내는 다양한 어휘들이 소개되었다. 우선 얼굴의 특징을 나타내는 어휘로는 "예쁘다", "멋있다", "잘생기다", "못생기다", "귀엽다" 등이 있다. "예쁘다"는 주로 여성에게, "멋있다"는 주로 남성에게 사용되며, "잘생기다"와 "못생기다"는 남녀 모두에게 사용될 수 있다. "귀엽다"는 아이, 여자, 남자, 동물 등 다양한 대상에게 쓰일 수 있다. 다음으로 몸매를 나타내는 어휘로는 "뚱뚱하다", "통통하다", "날씬하다", "마르다" 등이...2024.12.21
-
유치원교육실습연구2024.10.271. 유아교사론 실습 보고서 1.1. 실습 개요 본 실습은 2023년 5월 17일부터 5월 28일까지 총 2주간 진행되었다. 실습기관은 1998년 개원한 공립 유치원으로, 만 3세, 만 4세, 만 5세 반이 각 2개씩 총 6개 학급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본 실습생은 실습 3개월 전 보육실습을 진행하였기 때문에 교육실습에도 보육실습의 영향을 크게 받을 수밖에 없었다. 실습을 통해 이루고자 했던 목표는 유아교육철학 발전시키기, 유아교사방법 배우기, 유아에 대한 이해 심화하기, 학급환경 이해하기, 유아교육기관의 일과 운영 알기, 유아...2024.10.27
-
공주대학교 음악교육대학원2024.09.241. 특수학교교사 양성체제 실태 및 문제점 1.1. 양성기관 1.1.1. 학부의 특수교육 관련학과 대학에서 본격적으로 특수교사를 양성하기 시작한 것은 1961년 대구대학교(구 한국사회사업대학)에 특수교육과가 설치되면서부터이다. 이후 1971년 단국대학교와 이화여자대학교에 특수교육과가 개설되었고, 1980년에는 강남대학교(구 강남사회복지학교)와 우석대학교에 특수교육 교직과정이 설치되었으며, 1983년에는 국립대학으로써는 최초로 공주대학교(구 공주사범대학)에 특수교육과가 개설되었다. 1990년대 중반부터 특수교육관련학과 개설이 본...2024.09.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