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총 77개
-
자기 규제 강화2024.09.051.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1.1. 개요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은 개인의 행동이 사회적 환경에 의해 형성된다는 것을 설명한다. 이 이론은 전통적인 행동주의 학습이론에서 벗어나 인간의 능동적인 역할을 강조한다. 반두라는 인간이 단순히 자극-반응의 수동적인 존재가 아니라 관찰학습을 통해 새로운 행동을 습득하고, 자기조절 및 자기강화 과정을 통해 행동을 통제할 수 있는 능동적인 존재라고 보았다. 즉, 인간은 환경의 영향을 받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고 형성할 수 있는 인지적 존재라는 것이다. 이러한 반두라의 관점은 기존의 학습...2024.09.05
-
사회적환경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2024.11.221. 인간 발달과 사회환경의 통합적 이해 1.1. 인간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1.1. 유전적 요인 유전적 요인은 인간의 성격, 지능, 신체적 특성 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유전적 특성은 개인의 발달 과정에서 큰 영향을 미친다. 또한 특정 질병에 대한 유전적 소인도 유전자를 통해 전달된다. 이러한 유전적 요인은 우리가 태어날 때부터 이미 결정된 부분이 많기 때문에, 이를 바꾸기는 쉽지 않다. 그러나 유전적 요인이 모든 것을 결정하는 것은 아니며, 환경적 요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이 이루어진다...2024.11.22
-
화장품학 이론에대한 실제 적용사례2024.10.111. 소비자 인지적 학습 1.1. 인지적 학습의 정의와 중요성 인지적 학습이란 개인의 사고 과정과 지식 구조에 보다 중점을 두는 이론으로, 소비자가 제품 정보나 광고 등을 주의 깊게 보고 듣고 이를 자신의 지식체계에 통합하여 제품에 대한 이해도와 선호도를 형성하는 과정을 포함한다. 이러한 인지적 학습은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할 때 중요한 역할을 한다. 먼저, 인지적 학습은 소비자가 구매 과정에서 충분한 정보를 갖고 있지 않을 때 필요한 외부 정보를 탐색하게 만든다. 소비자는 타인의 추천이나 광고 등을 통해 얻은 정보를 인지적으로 ...2024.10.11
-
학습이론의 유형에 대하여 정리하시오.(반드시 개인의 경험과 철학이 있어야 함2024.11.101. 서론 인간의 심리를 이해하는 데 있어 학습이 시사하는 바는 매우 중요하다. 많은 사람들이 학습된 경험에 의해 행동하고 그것이 곧 심리적 환경이나 정서가 되기 때문이다. 사실 우리에게 '학습'이라는 용어는 매우 친숙하다. 사전에서도 '배워서 익힘'이라고 비교적 간단하게 명시되어 있다. 하지만 사실 이러한 학습이 어떤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고 체득되는지에 관해서는 합의된 이론이 없으며 대신 여러 학자들의 학습과 관련된 다각적인 연구가 이론화 되어 학습의 전개 과정과 원리를 이해하는 바탕이 되고 있다. 이 같은 학습 이론에 대한 이해...2024.11.10
-
성장발달과 관련된 이론가 중 한 명의 이론을 정리하고 이론에 대해 비판적 간호사고(실제 본인의 성장발달을 예로 들어)를 가지고 느낀 점2024.11.231. 사회문화적 이론에 대한 경험적 근거와 비판점 분석 1.1. 해당 주제를 선정하게 된 배경 사회문화적 이론에 대한 경험적인 근거와 비판점을 분석하는 주제를 선정하게 된 배경은 사회문화적 이론, 특히 Vygotsky의 근접발달 영역 이론이 교육적인 측면에서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지를 경험적인 근거를 토대로 살펴보고자 함이다. 사회문화적 이론은 아동의 발달이 더 많은 지식을 가진 성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주장하는데, 실제 수학 수업이나 개인 과외 학습 등의 사례에서 이러한 이론이 어떻게 적용되고 있으며 그에 대한 한계점...2024.11.23
-
성인학습및상담2025.03.061. 서론 학습은 성인의 지속 가능한 개발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학습을 통해 행동의 변화는 경험, 연습 및 훈련을 통해 나타나게 되며, 이는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을 모두 가지고 있지만 교육의 관점에서 이상적인 방향으로 바꾸는 것이 목표이다. 성인 학습은 의도적인 행동으로 이어지는 학습 과정에서 나타나며, 최근 자기 주도적 학습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자율 학습과 관련된 학습 이론들이 성인 학습 과정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살펴보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 될 것이다. 여기서는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2025.03.06
-
사회통재이론2024.12.081. 범죄성의 사회과정이론 1.1. 사회과정이론의 개념 '사회과정이론'은 범죄성이 개인의 사회화에 의한 것이라고 보는 견해로서, 개인이 관계 맺고 있는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이 긍정적인가 부정적인가에 따라 범죄자가 될 수 있다고 본다. 즉 타인 및 사회와의 상호작용이 긍정적이면 범죄자가 되기 어렵고 반대로 부정적인 상호작용을 하면 범죄행위에 노출되기 쉽다는 것이다. 본 이론은 개인의 사회심리적 과정에 주목하는데 관점에 따라 학습이론과 사회과정이론으로 나누어진다."" 1.2. 학습이론과 사회과정이론 1.2.1. 타르드의 모방의 법칙 ...2024.12.08
-
반두라 관찰학습 본인의 학습 사례2024.11.251. 반두라의 관찰학습 1.1. 반두라의 관찰학습 이론 반두라(Bandura)의 관찰학습 이론은 행동주의 학습이론에서 발전한 사회학습이론 중 하나이다. 반두라는 단순한 자극-반응 관계로는 인간의 복잡한 행동을 충분히 설명할 수 없다고 보았기 때문에, 인간의 학습이 관찰학습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주장하였다. 반두라에 따르면, 인간은 직접적인 경험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새로운 행동을 학습할 수 있다. 관찰학습은 모델의 행동을 보고 그것을 자신의 행동으로 표현하는 과정이다. 즉, 관찰자는 모델의 행동을 관찰하고 ...2024.11.25
-
자기효능감올리는법2024.10.281. 비행 청소년 상담에서의 사회학습이론 적용 1.1.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주요 개념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주요 개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모방이다. 반두라는 인간이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관찰자는 모델이 하는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는 과정을 통해 새로운 행동을 학습할 수 있다. 모방은 사회학습이론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이다. 둘째, 인지이다. 반두라는 사회학습이 인지적인 활동이라고 보았다. 인간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새로운 행동 형성 과정을 인지함으로써 행동을 ...2024.10.28
-
학습과 습득의 차이2024.10.091. 언어습득과 언어교수 1.1. 언어습득 이론의 이해 1.1.1.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스키너는 어린 아이가 부모나 주변 사람들의 언어를 우발적으로 모방하였을 때 아이에게 주변 사람들이 칭찬을 하거나 관심을 가지는 것이 강화요인이 되어 습득할 수 있게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처럼 강화요인 등과 같은 조작적 조건으로 아이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스키너는 강화(Reinforcement)의 개념을 통해 언어습득을 설명하였는데, 강화란 이전 행동의 빈도를 즉각 늘리는 것으로서, 특...2024.1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