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ti은행 성공 성공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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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ti은행 성공 성공요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씨티그룹 분석
1.1. 일반현황
1.1.1. 씨티그룹 설립과정
1.1.2. 경영이념 및 목표
1.2. 규모와 조직
1.3. 씨티은행(Citi Bank)의 출범

2. 씨티은행(Citi Bank)의 정보화 전략
2.1. 씨티은행의 정보시스템 진화과정
2.1.1. 파라다이스 프로젝트(Paradise Project)
2.1.2. 자동창구 시스템(Automated Teller Machine: ATM)
2.1.3. 글로벌 거래시스템(Global Transaction Network)
2.1.4. 네트워크에 대한 투자
2.1.5. 신제품 개발을 위한 제휴(Gemco의 설립과 해체)
2.2. 각 시스템의 전략적 효과와 성공요인
2.3. 경쟁사의 대응과 결과(제휴를 통한 대응)
2.4. 씨티은행 정보시스템이 주는 시사점

3. 한국으로의 진출
3.1. 한국에서의 씨티은행
3.2. 씨티은행의 한마인행 인수에 따른 시너지 효과
3.3. 긍정적 평가 & 부정적 평가
3.4. 한국진출의 성공원인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씨티그룹 분석
1.1. 일반현황
1.1.1. 씨티그룹 설립과정

씨티그룹은 1812년 2백만 달러의 자본금으로 설립되어 장장 200여 년에 이르는 역사를 가지고 있다. 씨티그룹의 전신인 뉴욕씨티은행(City Bank of New York)은 1812년에 출범하였다. 1913년에는 뉴욕 연방준비은행의 첫 번째 회원사로 참여하였고, 이듬해 아르헨티나의 부에노스아이레스에 미국 은행 역사상 최초로 해외 지사를 개설하였다. 원래 씨티은행은 1850년대 중반부터 쿠바의 설탕 농장과 같은 플랜테이션 사업에 진출해 있었다. 씨티그룹의 또 다른 전신인 트래블러스 그룹은 주로 보험, 자산경영 업무를 해왔다. 1955년 뉴욕퍼스트내셔널 씨티은행(The First National City Bank of New York)으로 회사명을 바꾸었고, 창업 150년을 맞이한 1962년 퍼스트내셔널 씨티은행(First National City Bank)으로 다시 바꾸었다. 씨티은행은 1967년 '애브리씽 카드'로 알려진 신용카드를 처음 출시하였는데, 이것이 지금의 마스터카드의 효시였다. 1998년 씨티은행(Citibank)과 금융재벌인 트래블러스 그룹(Traveler's Group) 간의 합병으로 씨티그룹이 탄생하였는데, 이는 당시 세계 최대 규모의 합병이었다.


1.1.2. 경영이념 및 목표

씨티그룹의 경영이념 및 목표는 다음과 같다.

씨티은행은 오랜 금융역사와 혁신, 세계적인 명성과 브랜드 이미지로 세계시장에서의 선도적인 위치를 추구해 왔으며 앞으로도 계속적인 혁신과 능동적인 변신을 통해 고객의 필요를 만족시키며 건실한 재무구조의 유지와 지속적 성장을 통해 임직원과 투자자, 주주 등 이해 당사자들에게 탁월한 성과를 제공함으로써 세계시장에서의 선도적 위치를 더욱 공고히 한다는 것이다.

구체적인 경영목표는 다음과 같다.

직원 및 직장 측면에서는 인재의 육성 및 유지, 부서간 협력을 통한 영업능력 극대화, 직원의 능력발휘와 업무능력에 따른 보상 제공, 지역사회에 대한 긍정적 효과 제고를 목표로 한다.

고객관리 측면에서는 고객의 만족이 최우선, 글로벌 영업망과의 연계를 통한 경쟁력 확보, 브랜드 이미지와 자산의 건전성을 통한 틈새시장 확충을 목표로 한다.

품질과 서비스 측면에서는 고객우선주의를 실천하여 무결점 최대만족 서비스 제공,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의 지속적 개발과 효과적 판매, 비용절감을 통한 가격경쟁력 유지를 목표로 한다.

재무 목표로는 연평균 10-20%의 성장 달성, 전략적 비용관리를 통한 수익성 극대화, 탁월한 리스크 관리를 통한 손실 극소화를 설정하고 있다.


1.2. 규모와 조직

자산규모만 거의 1조 달러가 넘는 세계 최대의 글로벌 종합금융그룹인 씨티그룹은 다시 5개의 사업그룹으로 나눠져 있다. 구체적으로는 Citigroup Global Consumer 그룹, Citigroup s Global Corporate and Investment Banking 그룹, Citigroup Global Investment Management 그룹, Citigroup International 그룹, the Smith Barney Global Private Client 그룹이 있다. 이 5개 사업 그룹 하에 씨티은행, 증권업 전담인 Smith Barney 증권, 그리고 보험업 전담인 Travelers 보험 등 총 14개의 기업군이 형성되어 있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100여개 국가의 약 2억 개의 계좌를 보유하고 각국의 정부, 금융기관, 대기업, 중소기업에게 씨티그룹의 자랑인 최첨단 전세계 전산망 네트워크를 통해 각종 다양한 종합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1.3. 씨티은행(Citi Bank)의 출범

씨티은행(Citi Bank)의 출범은 1812년 2백만 달러의 자본금으로 "City Bank of New York"이라는 이름으로 미국 뉴욕에서 시작되었다. 1865년 "The National City Bank"로 이름을 변경하였고 1894년에는 미국에서 가장 큰 은행이 되었다.

씨티은행은 1914년 미국계 은행으로서는 최초로 아르헨티나에 지점을 개설하였다. 1928년에는 최초로 무담보 개인대출 및 투자신탁 상품을 도입하였다. 1962년에는 "First National City Bank"로 개명하였고 1976년 "Citibank, N.A."로 사명을 변경하였다.

1998년 10월에는 미국 내 4대 보험 및 증권그룹 중 하나인 "Travelers Group"과 합병하여 세계 최대의 금융기관인 "씨티그룹"으로 새롭게 출범하게 되었다.

현재 씨티은행은 미국 내 40개 주에 700여 지점을 두고 있으며, 전 세계 100개 국가에 3,400개 이상의 지점 및 사무소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소매금융 부문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며 대중적인 이미지와 브랜드를 구축하고 있다.


2. 씨티은행(Citi Bank)의 정보화 전략
2.1. 씨티은행의 정보시스템 진화과정
2.1.1. 파라다이스 프로젝트(Paradise Project)

씨티은행의 '파라다이스 프로젝트(Paradise Project)'는 씨티은행이 은행 내부의 업무 효율화를 목적으로 시작한 연구 프로젝트이다. 이 프로젝트의 구체적인 목표는 중앙 컴퓨터를 이용하여 각 영업지점의 데이터를 처리하던 것을 각 지점에 배치된 미니컴퓨터를 이용하여 독자적으로 데이터를 처리하게 하는 것이었다.

이 연구 과정에서 연구 담당자들은 자동창구시스템(ATM)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이는 곧 실제 자동창구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는 단계로 접어들게 되었다. 즉, 파라다이스 프로젝트를 통해 씨티은행은 은행 내부의 업무 효율화를 도모하면서도 새로운 기술인 ATM 시스템에 대한 연구 및 개발을 함께 추진할 수 있었던 것이다.

이처럼 파라다이스 프로젝트는 씨티은행이 현재 이용하고 있는 첨단 정보통신시설의 근간이 되었던 중요한 프로젝트였다고 볼 수 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씨티은행은 은행 내부의 업무 효율화와 동시에 고객에게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의 도입 기회를 얻을 수 있었던 것이다.


2.1.2. 자동창구 시스템(Automated Teller Machine: ATM)

1970년에 씨티은행의 부사장이었던 Reed는 자동창구시스템의 전략적 가치를 인식하고 지속적인 투자를 했다. 그는 심지어 한 해의 순수익보다도 많은 금액을 연구에 투자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투자에 많은 이들이 비판적인 ...


참고 자료

한국은행 웹사이트
금융감독원 웹사이트
하나경제연구소 웹사이트
씨티은행 웹사이트
KAMCO 웹사이트
현대경제연구원 웹사이트
두산 백과
CITIGroup
(주)한국씨티은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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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경제연구원 經濟週評, 2004
신동금, 사례연구 : 글로벌 금융그룹 씨티(Citi)의 로컬 인재 채용프로그램, 한국경영자총협회, 임금연구 19권 3호. 2011 pp.76-83
금융감독원 2014년판 은행경영통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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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야후 금융 홈페이지 https://in.finance.yahoo.com
메트로신문 http://www.metroseoul.co.kr/news/newsview?newscd=2014061500101
비즈니스워치 http://www.bizwatch.co.kr/pages/view.php?uid=13737
내일신문 http://www.naeil.com/news_view/?id_art=140954
CEO스코어데일리 http://www.ceoscoredaily.com/news/article.html?no=11791
이데일리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idxno=10894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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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hsbc.com/hsbc/news_room/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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