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개인 목표관리
1.1. 현황 및 문제점
현황 및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재 3학년 2학기 진행 중이기 때문에 학업 공부 및 과제 이외의 시간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심적으로 여유가 없어 토익 학습하기에 부담이 크며, 체력적으로도 한계가 있어 밤에 토익 공부하기가 어렵다"고 토로하고 있다.
둘째, 과거 토익 학습 시간이 부족하지 않았지만 공부 방법에 대해 의구심을 가지고 있다. 영어에 대한 두려움이 있으며, PART1에서 틀릴 위험성이 있고, PART2에서 질문의 앞부분을 기억하지 못하거나 우회 응답을 구분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다. 또한 음성을 듣는 동시에 해석하며 글도 같이 동시에 해석하는 멀티태스킹이 부족하다. 시험 응시 시 연필의 심이 많이 닳아 작성하기 힘든 등의 어려움이 있다.
셋째, LC(듣기) 상승이 저조하며, PART5, PART6 각각의 시간이 10분 내로 들어오기 어렵고, 문법은 숙지하고 있지만 실제 적용을 못하고 있다. 독해 능력이 부족하여 모르는 단어가 없어도 문장 해석이 되지 않으며, 단어 복습의 한계로 인해 방학 동안 외웠던 단어를 학기 중에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현황과 문제점을 종합해 보면, 학업 스케줄로 인한 시간 부족, 토익 공부 방법의 문제, 듣기와 독해 능력 저하 등 다각도의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1.2. 추진계획 및 일정
1.2.1. 월별 추진계획
월별 추진계획은 다음과 같다"
9월 계획은 오전 9시 ~ 오후 10시에는 학업 공부를 진행하고, 오후 10시 ~ 오전 12시에는 과제 작성을 하며, 오전 12시 ~ 오전 1시에는 토익 학습을 최대 오전 2시까지 시간을 조절하여 진행할 예정이다. 구체적인 학습 내용으로는 ① LC토익정기시험 기출문제집 1000제 1-2지문 (3-6문제) 풀기, 듣고 받아쓰기, 따라 말하기, ② RC PART7 실전 전략 2-3지문 풀기 및 복습, ③ 모르는 단어 쓰며 당일에 외우기, 단어 복습, ④ LC 안 들리는 단어 발음 적기, ⑤ 해석 안 되는 문장 적기, ⑦ 자가체크표에 확인하기 등이다"
10월 계획은 오전 8시 ~ 오전 9시에 토익 학습을 진행하고, 오전 9시 ~ 오후 10시에는 학업 공부를, 오후 10시 ~ 오전 12시에는 과제 작성을 최대 오전 2시까지 시간을 조절하여 진행할 예정이다"
11월 계획은 오전 9시 ~ 오후 6시에는 실습을, 오후 7시 ~ 오후 11시에는 과제 수행을, 오후 11시 ~ 오전 12시에는 토익 학습을 최대 오전 2시까지 시간을 조절하여 진행할 예정이다"
12월과 1월에는 토익 과외를 시작하고, 1월 말에 중간점검 시험을 응시할 계획이다. 토익 과외를 통해 문제집 10권을 풀어나갈 예정이다"
2월에는 2월 중순에 최종 토익 시험을 응시할 예정이며, 성적 발표는 2월 말에 있을 것으로 보인다. 만약 목표점수 700점을 넘지 못할 경우, 휴학을 고려하기로 하였다"
1.2.2. 관리 주기 및 Feedback 계획
관리 주기 및 Feedback 계획은 다음과 같다.
1개월마다 자가체크표를 확인하며 지난 달의 문제점을 보완한다. 이를 통해 꾸준히 학습하고자 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또한 1개월마다 강사님께 평가를 받아 객관적인 피드백을 얻도록 한다.
실습 시작 후 시간적 여유가 생길 경우 LC와 RC 문제 풀이를 1지문씩 증가시키며, 1개월에 한 번씩 LC와 RC 문제를 함께 풀어보고 분석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이를 통해 지속적으로 약점을 찾아 보완해나가고자 한다.
1월 말과 2월 중순 두 차례에 걸쳐 토익 시험을 응시할 계획이다. 목표 점수 700점을 달성하지 못할 경우 휴학을 고려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1.2.3. 예상 장애 요인 및 대응법
장애 요인 1. 최종시험은 2월 말에 보는 것이 좋으나, 성적이 3월 발표이므로 휴학을 고려하지 못함.
대응법 1. 2월 중순에 최종시험을 보는 것으로 결정한다. 2월 중순 최종시험 응시 후 2월 말에 성적 발표가 이루어지므로, 3월에 결과를 알 수 있어 휴학을 고려할 수 있게 되었다.
장애 요인 2. 3학년 겨울방학에 BLS자격증 준비, 자기소개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