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고대 그리스 아테네 정치 및 자본주의적 생산 특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고대 그리스 아테네 정치와 현대 자본주의 사회
1.1. 고대 그리스 아테네의 정치
1.1.1. 아테네 귀족정치와 솔론의 개혁
1.1.2. 아테네 민주주의와 공적 공간
1.1.3. 공적 공간, 정치적 삶, 그리고 현상함의 기쁨
1.2. 자본주의적 생산의 특징
1.2.1. 자본주의적 생존경쟁의 생태계 위협
1.2.2. 기술개발 경쟁의 생태계 위협
1.2.3. 공급자 중심 경제체제의 생태계 위협
1.3. 소비사회에 대한 반성과 생태적 삶의 실천
1.3.1. 생태적 의식의 고양, 확산
1.3.2. 과학에 대한 지나친 낙관론 경계
1.3.3. 수요 관리 정책의 실시
1.3.4. 소비와 소유의 한계 인정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고대 그리스 아테네 정치와 현대 자본주의 사회
1.1. 고대 그리스 아테네의 정치
1.1.1. 아테네 귀족정치와 솔론의 개혁
아테네는 초기에 귀족정치 체제였다. 평민과 노예는 토지 경작을 했고, 귀족들은 아레오파고스라는 의회를 이루었으며, 대표자로서 1년에 한 번 아르콘을 뽑았다. 귀족들만이 정치를 한 것이다. 이 시기 폴리스는 귀족의 특권을 보호하기 위한 곳이었고, 평민의 권익은 항상 침해 당했다. 이 시대 신분은 크게 귀족과 평민으로 분류되었으며, 자영농과 장인들은 항상 굶주리고, 빚을 지며 살았다. 하지만 상인들은 일반 평민보다 사정이 나았으며 해상무역을 통해서 새로운 폴리스를 건설했다.
귀족과 평민의 갈등이 점점 심해졌는데, 솔론의 개혁으로 해소되었다. 솔론은 평민의 빚을 대신 갚아주면서 자유인으로 만들어주었고, 종래의 계급제도 대신에 재산에 의하여 네 계급으로 나누었으며, 귀족의 힘은 점점 약화되었다. 민회에서는 평민에게 투표권을 보장하고, 배심원으로 법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사법권을 주었다. 솔론의 개혁으로 정치에서 평등의 원칙이 자리 잡았다. 선천적인 것으로 타인을 지배할 수 없었으며, 정치적 권력은 후천적인 기준인 경제력에 따라서 참정권을 제한했다. 솔론은 지배권력을 없애는 제도를 만들었고, 솔론 이후로도 계속적인 개혁으로 아테네 민주주의가 뿌리를 내렸다.
1.1.2. 아테네 민주주의와 공적 공간
아크로폴리스는 아테네의 중심적 공간으로, 초기에는 군사적 목적으로 사용되었으나 후에는 신전과 정치적 집회의 장소가 되었다. 아고라는 그리스인들의 주요 모임 공간으로, 정치적 행위, 상업, 예술 활동 등이 이루어졌다. 이곳에서 시민들은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하고 토론을 벌였으며, 이를 통해 민주주의가 실현되었다. 프닉스는 시민들이 민회를 개최했던 장소로, 정치·군사·종교 문제에 대한 토론과 투표가 이루어졌다. 민회는 최고 의결기구였으며, 안건은 사전에 평의회의 검토를 거쳐 제안되었다. 평의회와 민회의 의장은 제비뽑기로 선출되었고, 각종 위원회도 무작위로 구성되었는데, 이는 권력 집중을 방지하고 정치적 평등을 실현하기 위한 것이었다. 이처럼 아테네의 공적 공간은 시민들의 자유로운 정치 참여와 토론이 이루어지는 장소였으며, 이를 통해 민주주의적 가치가 실현될 수 있었다.
1.1.3. 공적 공간, 정치적 삶, 그리고 현상함의 기쁨
그리스 ...
참고 자료
이정호, 유현상, 박은미, 한길석 저, 철학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6.
정주환 저, 그리스 민주정치와 선거제도 - 아테네 민주주의의 형성과 추첨제를 중심으로 -, 법학논총, 2016
정경실 저, 아테네 민회가 민주시민교육에 주는 함의, 한국교원대학교, 2011
이정호 외, 철학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