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지역내 사회복지기관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회복지기관의 홍보전략과 방법 분석
1.1. 지역사회 내 사회복지기관의 홍보전략 및 방법 분석
1.1.1. 갈산종합사회복지관의 홍보전략 및 방법
1.1.2. 홍보전략 및 방법의 문제점과 활성화방안
1.2. 사회복지기관의 마케팅 및 홍보전략
1.2.1. 20~30대 집단을 위한 홍보전략
1.2.2. 40~50대 집단을 위한 홍보전략
1.3. 사회복지기관 행정의 관료제 분석
1.3.1. 사회복지기관의 관료제론적 조직 분석
1.3.2. 관료제이론의 장단점
1.3.3. 사회복지기관의 바람직한 행정적 변화방향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사회복지기관의 홍보전략과 방법 분석
1.1. 지역사회 내 사회복지기관의 홍보전략 및 방법 분석
1.1.1. 갈산종합사회복지관의 홍보전략 및 방법
갈산종합사회복지관의 홍보전략 및 방법은 다음과 같다.
인천시 부평구 갈산종합사회복지관은 자원봉사자 모집 및 관리, 주부 핸드메이드 동아리 운영, 주민간담회 진행, 시설대관 사업, 대학생 봉사단 운영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이 중에서 사회복지사의 주요 업무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홍보는 프로그램 지원자 모집이다.
갈산종합사회복지관은 자원봉사자 모집 시 1365 자원봉사포털을 이용하고 있다. 그러나 자원봉사포털을 통한 모집의 효과성이 낮아 원하는 숫자의 자원봉사자를 모집하기 어려운 상황이며, 모집된 자원봉사자들도 지속적으로 봉사활동을 실시하지 않아 운영에 어려움이 있다고 한다.
대학생 LUV봉사단의 경우 인천시에 위치한 대학 커뮤니티 게시판에 홍보물을 올리고 기존 봉사단원들의 지인 추천을 통해 모집을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이 역시 지원율이 높지 않고 봉사단으로 활동하는 대학생들의 중도이탈 문제가 있어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갈산종합사회복지관의 홍보전략 및 방법에는 실효성 있는 모집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이로 인해 자원봉사자 및 대학생 봉사단 모집과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1.2. 홍보전략 및 방법의 문제점과 활성화방안
현재 갈산종합사회복지관의 홍보전략 및 방법에 있어 문제점은 크게 두 가지 측면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 대학생 LUV봉사단과 관련하여 활동 내용에 대한 홍보가 부족하다는 점이다. 대학생 LUV봉사단의 활동내용은 갈산종합사회복지관 홈페이지 갤러리를 통해 소개되고 있었지만, 구체적인 활동내용이라기 보다는 행사사진으로 이루어진 게시물이기 때문에 해당 봉사단이 정확하게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어려웠다. 따라서 홈페이지에 게시물 업로드 시 보다 구체적인 활동 내용을 기재할 필요가 있다. 또한 대학생 봉사단의 특성을 고려하여 페이스북 페이지, 인스타그램 등과 같은 새로운 유형의 홍보채널을 개설함으로써 향후 모집 및 운영에 활용해볼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대학생 LUV봉사단 모집 시 사용하고 있는 게시물에 대한 문제점이다. 대학별 커뮤니티에 올리고 있는 홍보게시물이 텍스트로만 구성되어 있어 수많은...
참고 자료
갈산종합사회복지관 웹사이트 (http://www.galsan.or.kr)
사회복지 홍보 김태욱(기업인), 성택암 저 | 커뮤니케이션북스 | 2016.06.25.
조흥식 외, 「사회복지학개론」, 창지사, 2006
강용규 외, 「사회복지행정론」, 공동체, 2007
주경일, 「한국 관료제 인사행정체제의 이해」, 경세원, 2006
유창희, 「한국 관료제의 병리현상과 개선방안 관한 연구」, 관동대학교, 2008
정성배, 「지역사회복지 실천기법」, 조선대학교, 2011
초의수, 「지역사회복지관 지역사회복지 실천모형 개발 연구」, 부산복지개발원, 2011
신재은, 「지역요인을 고려한 사회복지관 주민조직화 교육방안」, 경기복지재단,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