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 진학 진로계획

  • 1
  • 2
  • 3
  • 4
  • 5
  • 6
  • 7
  • 8
  • 9
>

상세정보

소개글

" 고등 진학 진로계획"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중학교 3학년 연간 운영 계획
1.1. 목표
1.2. 방침
1.3. 학년별 중점 운영 계획
1.4. 3학년부 월별 세부 운영 계획
1.5. 3학년 학급별 창의적 교육활동 세부 계획

2. 2024학년도 3학년부 연간 운영계획서
2.1. 목표
2.2. 방침
2.3. 조직
2.4. 학년 업무 분담
2.5. 학급별 교과 담당 교사
2.6. 세부 지도 계획

3. 진로 불안에 고민하는 학생을 지도하기 위한 방안
3.1. 서론
3.2. 본론
3.2.1. 진로불안
3.2.2. 진로미결정 학생의 특징
3.2.3. 진로고민을 하는 학생의 유형
3.2.4. 교사의 지도방안
3.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중학교 3학년 연간 운영 계획
1.1. 목표

교사들과의 소통으로 학생들의 효율적인 학습 및 생활지도에 힘쓰는 것이 첫 번째 목표이다. 또한 학생과의 소통을 통해 학생 이해 및 즐거운 학교생활이 될 수 있도록 돕는 것도 목표로 하고 있다.


1.2. 방침

방침은 학년 부장을 중심으로 학년 협의를 통해 학생 활동을 계획·운영하고, 학년 활동 시 역할 분담 및 상호 협조를 통해 행사 진행이 되도록 하며, 학년 협의회를 통해 학생들의 생활면, 학습 면에 대한 정보를 교환하는 것이다. 또한 정규교과 활동, 방과 후 활동, 반딧불이 공부방 활동, 교과 캠프 활동에 학생들의 능동적인 참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 다양한 활동을 계획하여 즐거운 학교생활이 될 수 있도록 유도하며, 자기 계발을 통해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진로 지도에 힘쓰는 것이다.


1.3. 학년별 중점 운영 계획

학년별 중점 운영 계획이다. 3학년 지도 중점으로 학습환경 조성, 생활지도, 자치 문화계획, 학년 행사추진, 학년 특색사업, 진로 지도계획, 기초학습 지도계획 등이 포함된다.

학습환경 조성 영역에서는 머물고 싶은 쾌적한 분위기 조성, 정리 정돈, 안전 교육 및 생활화, 폭력 없는 학교문화 만들기 등을 지도한다. 생활지도 영역에서는 등교 시간 지키기, 후배들을 배려하는 습관 기르기 등을 강조한다.

자치 문화계획에서는 동아리 활동 참여, 학급회의 시 자기 의견 발표하기 등을 통해 자치 능력을 향상시킨다. 학년 행사추진으로 수련 활동, 체육대회, 봉사 활동 등을 실시한다.

학년 특색사업으로는 진로·진학 탐색, 망일산 둘레길 걷기 등을 운영한다. 진로 지도계획에서는 진로 상담, 진학 상담을 통해 학생들의 진로를 지도한다. 기초학습 지도계획으로 학생 멘토·멘티 학습, 반딧불이 참여 등을 실시하여 학업 성취도를 높인다.


1.4. 3학년부 월별 세부 운영 계획

3월에는 '출발선이 같은 행복한 시작'을 주제로 학생 상담하기, '내 친소' 활동, 사랑의 문자 보내기 등의 계획이 있다"이다. 4월에는 '진로·진학 탐색'을 주제로 전문가 초청 강연회와 선배와의 만남 등을 계획하였다"이다. 5월에는 '감사의 마음으로'를 주제로 학생과 함께 만들어 가는 수련 활동과 '보은의 편지 쓰기' 활동을 준비하고 있다"이다. 6월에는 '나라 사랑'을 주제로 공군부대 병영 체험과 무궁화동산 사랑하기 활동을 계획하고 있다"이다. 7월에는 '한 학기를 마치며'를 주제로 미니 체육대회와 모둠별 이야기책, UCC 만들기 활동을 준비하고 있다"이다. 9월에는 '자아 성찰'을 주제로 독서 활동을 계획하고 있다"이다. 10월에는 '애향심을 키우는 인문학 산책'을 주제로 망일산 둘레길 걷기와 자연 보호 활동을 준비하고 있다"이다. 11월에는 '진로·진학 재탐색'을 주제로 학생, 학부모 상담과 진학 희망 고교 탐방을 계획하고 있다"이다. 12월에는 '추억 만들기'를 주제로 학생과 함께 만들어 가는 졸업 여행, 졸업 앨범 만들기, 학교 축제 활동을 준비하고 있다"이다.


1.5. 3학년 학급별 창의적 교육활동 세부 계획

3학년 학급별 창의적 교육활동 세부 계획은 학생들의 특성과 흥미, 그리고 학교의 여건을 고려하여 수립되었다.

[학급 비전] 3-1 나를 사랑하고 남을 배려하는 학급에서는 긍정적인 학급 분위기 조성, 서로 이해하고 돕는 학급 문화 만들기, 그리고 책 읽는 학급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월별로 다양한 학급 활동을 계획하였다. 3월에는 학급 규칙 만들기와 역할 분담을 통해 민주적 학급문화를 만들고, 4월에는 진로·진학 탐색 활동으로 자신의 꿈을 찾는다. 5월에는 가족과 함께하는 활동을 통해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고, 6월에는 호국보훈의 날을 맞아 나라 사랑하는 마음을 기른다. 7월에는 한 학기를 마무리하며 자기 성찰의 시간을 가지고, 9월에는 내신 성적...


참고 자료

고등학생의 완벽주의, 불안 및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진로미결정과의 관계 연구 - 안혜선(2009)
고등학교 진로 미결정학생에 대한 개별진로 지도 방안 – 정일동(2000)
고등학생의 진로정체감이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영향 – 윤영란(2009)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