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 학습과정

  • 1
  • 2
  • 3
  • 4
  • 5
  • 6
  • 7
>

상세정보

소개글

" 자기주도 학습과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자기주도적 학습의 개념과 의의
1.1. 자기주도적 학습의 개념
1.2. 자기주도적 학습의 의의

2. 자기주도적 학습모형
2.1. 학습의 형태 및 과정
2.2. 학습자의 특성과 선호도
2.3. 형식적 환경에서 학습자의 자발성과 자기통제력 키우기

3. 안드라고지의 학습에 대한 기본 가정
3.1.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학
3.2. 안드라고지 학습자의 기본 가정
3.3. 안드라고지에서의 교수

4. 그로우의 자기주도적 학습모형
4.1. 자기주도적 학습이론
4.2. 그로우의 자기주도적 학습모형 단계별 학습과정 및 교수 전략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자기주도적 학습의 개념과 의의
1.1. 자기주도적 학습의 개념

자기주도적 학습의 개념은 학습자가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거나 받지 않고 자신의 학습 필요를 진단하고, 학습 목표를 설정하며, 학습을 위한 자원을 찾아내고, 적절한 학습전략을 선택하여 적용하고, 학습 결과를 평가하는 등 학습의 전 과정에서 주도적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다.

자기주도적 학습은 1960년대부터 1970년대에 걸쳐 미국, 캐나다, 영국 등지에서 개발되었으며, 오늘날 일반적으로 평생학습 추진의 중심 개념으로 인정되고 있다. 자기주도적 학습에 대한 대표적인 학자로는 터프(A. Tough)와 노울즈(M. Knowles)가 있다.

자기주도적 학습의 개념은 자기수업, 자기교육, 자기교수, 자기공부, 독립학습, 개별연구, 자율학습, 자기계획적 학습 등의 개념과 차별화된다. 이들 개념은 학습 자체가 목적이 되는 학생과 달리, 성인학습자의 경우 현재 주어진 사회적 역할 속에서 학습의 필요성을 찾는다는 점에서 구분된다. 자기주도적 학습은 학습자가 교사, 지도자, 교재, 교육기관 등의 다양한 교육 자원을 활용하여 학습 전체의 계획, 통제, 감독에 있어 주도적 역할을 수행한다는 점에서 특징을 가진다.""


1.2. 자기주도적 학습의 의의

자기주도적 학습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주도적 학습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실현한다. 기존의 교사중심의 교육 방식에서 벗어나 학습자 스스로 학습의 주체가 되어 자신의 욕구와 필요에 따라 학습의 목표를 설정하고, 학습 계획을 수립하며, 학습 과정을 통제하고 평가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습자의 자율성과 책임감이 증진되며, 학습 효과 또한 높아질 수 있다.

둘째, 자기주도적 학습은 평생학습사회에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준다.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 환경 속에서 개인이 스스로 학습 욕구를 인지하고 지속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은 필수적이다. 자기주도적 학습은 이러한 능력을 길러줌으로써 개인이 평생 동안 자신의 학습을 주도적으로 이끌어갈 수 있게 한다.

셋째, 자기주도적 학습은 학습자의 내적 동기 부여를 촉진한다. 학습자 중심의 교육 방식을 통해 학습자의 관심사와 필요에 부합하는 학습이 이루어지므로, 학습에 대한 내적 동기가 강화될 수 있다. 이는 학습 과정에서의 적극적 참여와 몰입을 유발하여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넷째, 자기주도적 학습은 학습자의 자아실현과 성장을 지원한다.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자신의 학습 과정을 관리함으로써 자기 주도성, 자율성, 책임감 등의 긍정적인 인격 특성을 개발할 수 있다. 또한 자신의 관심사와 필요에 따른 학습 활동을 통해 자아실현을 달성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자기주도적 학습은 학습자 중심 교육, 평생학습, 내적 동기 부여, 자아실현 등의 측면에서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2. 자기주도적 학습모형
2.1. 학습의 형태 및 과정

학습의 형태 및 과정은 자기주도적 학습 연구의 핵심 주제로서, 여러 학자들의 중요한 기여가 있었다"" 호울(Houle, C. 0., 1984), 터프(Tough, A., 1979), 그리고 노울즈(Knowles, M., 1975)의 연구가 크게 기여하였다"" 이들은 학습프로젝트에 관한 연구를 통해, 많은 성인들이 형식적 교육기관의 통제와 제한 밖에서 많은 것을 학습한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


참고 자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학습하는 조직 : 피터 센게 저 / 강혜정 역 / 에이지21 / 201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안드라고지론에 근거한 학습자 성향, 학습참여 특성 및 SNS활용이 학습성과 인식에 미치는 영향 = Effect of Adult Learners' Disposition, Learning Participation Characteristics and Application of SNS on Learning Outcome
김석구, 아주대학교,[2014] [국내박사] ”
“성인학습 및 상담
[제공기관] 대구대학교 [저자] 양흥권 [주제별 분류] 사회과학>사회과학기타>지역개발학 [언어] 한국어 [세부강의수] 12 [키워드] 평생교육”
조복희, 인간발달 (발달 심리적 접근), 교문사, 2004
이춘옥, 고벽진,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2006
이희정, 대학평생교육원 성인학습자의 평생교육참여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남대학교 평생교육원, 2011
김용현 저, 평생교육개론, 양서원, 2008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