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홍보학개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광고의 정의와 기능
1.1. 광고의 정의
1.2. 광고의 기능
1.2.1. 마케팅적 기능
1.2.2. 커뮤니케이션적 기능
1.2.3. 경제적 기능
1.2.4. 사회적 기능
1.2.5. 문화적 기능
2. 광고와 PR(홍보)의 차이점
2.1. 목적의 차이
2.2. 역할의 차이
2.3. 소통 구조의 차이
2.4. 기간의 차이
3. 최근 광고 사례
3.1. 제품광고 사례
3.2. 서비스 광고 사례
3.3. 공익 광고 사례
4. 광고의 긍정적 기능과 부정적 기능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광고의 정의와 기능
1.1. 광고의 정의
광고는 판매 증진을 목적으로 잠재적인 소비자들에게 상품에 대한 정보 및 메시지를 전달하는 활동이다. 최근에는 판매 증진을 위한 목적뿐만 아니라 소비자와의 간접경험이나 브랜드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인식시키기 위해 광고를 활용하는 사례도 늘어나면서 광고의 목적은 다양할 수 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광고라 하면 판매 증진이 가장 우선되는 목적이며 어떤 광고이든지 간에 이용하는 매체에 대한 대가 지불이 있다는 것이다.
1.2. 광고의 기능
1.2.1. 마케팅적 기능
마케팅적 기능은 광고가 수행하는 촉진의 기능을 말한다. 광고는 마케팅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 이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수행한다. 구체적으로 광고는 제품 및 기업에 대한 정보를 소비자들에게 알려주고 제품 및 서비스를 구매하도록 유도함으로써 마케팅적 기능을 수행한다. 즉, 광고는 마케팅의 주요 도구로서 기업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알리고 구매를 촉진시키는 것이 광고의 마케팅적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1.2.2. 커뮤니케이션적 기능
광고의 커뮤니케이션적 기능은 광고가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소비자들에게 알려주고 구매 행동을 유도함으로써 제품과 소비자를 연결시키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다. 광고는 주로 설득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끊임없이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노출시켜 구매 행동을 하도록 유도함으로써 커뮤니케이션적 기능을 수행한다. 즉, 광고는 제품과 소비자를 연결시키는 커뮤니케이션의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다. 최근에는 온라인 매체의 확산으로 인해 광고의 소통 구조가 일방향에서 쌍방향으로 변화되고 있지만, 여전히 많은 TV광고나 옥외 광고 등은 일방향의 소통 구조를 갖고 있다. 이처럼 광고는 제품과 소비자를 연결시키는 커뮤니케이션의 주된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1.2.3. 경제적 기능
경제적 기능은 광고가 시장의 자유경쟁을 유도하고 소비를 촉진시킴으로써 시장의 기능이 계속적으로 활성화되는데 기여...
참고 자료
심성옥 외, 광고학개론, 서울경제경영, 2011, pp.24~32.
김봉현 외, 광고학개론, 한경사, 2011, pp.11~16.
심성욱. (2011). 광고학개론. 서울경제경영출판사.
김시은, & 이효원. (2021). 애플의 스토리텔링 광고 분석. 글로컬 창의 문화연구, 10(1), 29-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