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코칭과 심리상담의 정의비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코칭과 멘토링
1.1. 코칭과 멘토링의 개념과 특징
1.1.1. 멘토링과 코칭의 개념과 상호관계
1.1.2. 멘토링과 코칭의 유사점과 차이점
1.2. 평생교육에서의 코칭과 멘토링
1.2.1. 평생교육을 코칭에 적용하는 경우(이미지 코칭)
1.2.2. 평생교육을 멘토링에 적용하는 경우
1.3. 멘토링 활동과정
1.3.1. 준비 단계
1.3.2. 발견과 협상 단계
1.3.3. 상호 간 래포와 신뢰 형성 단계
1.3.4. 목표 성취 단계
1.3.5. 멘토링 종결 단계
1.4. 프로그램 유형별 특성
1.4.1. 일대일 멘토링
1.4.2. E-멘토링
1.4.3. 동료 멘토링
1.4.4. 팀 멘토링
1.4.5. 그룹 멘토링
2. 심리학
2.1. 심리학의 정의
2.2. 심리학의 분야
2.2.1. 한국의 심리학 분과
2.2.2. 미국의 심리학 분과
2.3. 심리학이 필요한 이유와 사례
2.3.1. 프로파일러
2.3.2. 작업치료사
2.3.3. 직업상담사
3. 임상심리학
3.1. 임상심리학의 정의
3.2. 최근 출판된 임상심리학 도서와 그 목차 비교
3.3. 도서들의 상호 비교 - 공통점 및 차이점
3.4. 결론 및 소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코칭과 멘토링
1.1. 코칭과 멘토링의 개념과 특징
1.1.1. 멘토링과 코칭의 개념과 상호관계
멘토링과 코칭의 개념과 상호관계는 다음과 같다.
최근에 코칭이 부상됨에 따라 멘토링은 퇴조하고 있다는 주장도 있으나, 멘토링은 여전히 기업, 공공조직, 학교 등에서 주요한 교육프로그램으로써 활용되고 있다. 이는 유럽 멘토코칭협의회(European Mentoring & Coaching Council) 경우,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멘토링과 코칭을 통합적으로 다루고 있고 양자의 개념을 공통으로 혼용하여 활용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흔히 멘토링과 코칭을 별개로 보아 다루는 태도도 있고 이를 유사한 개념으로 보고 혼용하는 관점, 그리고 이 양자를 구분하지 않고 통합적으로 보는 견해를 가진 학자나 실천가들이 있다.
멘토링에 대한 정의는 심리학, 경영학, 교육학, 리더십 등 학문영역에 따라 달라진다고 할 수 있다. 멘토링 이론 분야나 실천 분야의 권위자 또는 성인 학습 차원에서 다룬 학자들을 중심으로 멘토링과 코칭의 개념을 검토해 보면, 멘토링이란 경험이나 스킬이 많은 사람을 경험이나 스킬이 적은 사람과 의도적으로 짝지어 합의된 목표에 따라 특정한 역량을 키우고 개발하는 것이다.
반면, 코칭은 코치와 코치 간에 신뢰로운 관계와 쌍방적인 커뮤니케이션과 피드백을 통해 개인의 행동 변화나 특정 기술의 개발 나아가 조직의 성과를 도모하기 위한 일대일의 학습 과정이다.
즉, 멘토링과 코칭은 모두 인간의 잠재성을 끌어내 학습자들이 스스로 배우는 방법을 배움으로써 성장한다는 믿음을 공유하고 있지만, 멘토링이 주로 경력 관련 이슈들을 다루는 것에 비해 코칭은 보다 성과 중심적이라고 할 수 있다.
1.1.2. 멘토링과 코칭의 유사점과 차이점
멘토링과 코칭은 그 배경이나 역사, 원리나 방법이 같은 것은 아니지만 유사점과 차이점이 있다.
멘토링과 코칭은 모두 인간의 잠재성을 끌어내 학습자들이 스스로 배우는 방법을 배움으로써 성장한다는 믿음을 공유하고 있다. 멘토링은 인간의 발전에 중심을 둔 접근법으로 주로 경력 관련 이슈들을 다루지만, 자기 계발과 코칭은 보다 성과 중심적이라고 할 수 있다. 코칭은 사람의 행동과 성과에 대해 개별적이고 건설적인 피드백을 해주되, 미래의 개선에 초점을 둔다. 멘토링과 유사하게 개별적인 관심을 두고 피드백을 해주며 미래 지향적이지만 보다 덜 구체적인 과업이 되는 경향이 있다.
멘토링은 공식, 비공식, 전문적인 관계이지만, 비공식적 측면이 강조되는 반면, 코칭은 보다 구조적이고 공식적인 성격을 지닌 경향이 있다. 멘토란 누군가가 학습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기꺼이 도와주는 사람을 가르치는 것이지만, 코칭은 안내하고 보호하고 피드백을 주는 등 멘토가 수행하는 여러 가지 활동 가운데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멘토링과 코칭은 모두 일대일 관계를 맺으며, 변화와 진보에 초점을 두는 성장 지향적 관계라는 측면에서 공통점이 있다. 차이점으로는 멘토링은 학습자에게 기술과 정보와 안목을 갖게 하는데 더욱 비중을 두고, 코칭은 사람들이 어떻게 성장하고 변화하는지에 대한 기본적인 원리들을 삶의 모든 영역에 적용하는 데 중점을 둔다. 또 코칭은 전문적인 기술 외에 특정한 기술과 직업에서 절대적인 권위를 가지고 접근하지도 않는다. 즉 멘토가 멘티의 상위개념이라면 코칭은 서로 동등한 관계로 생각한다는 것이 다른 점이다.
1.2. 평생교육에서의 코칭과 멘토링
1.2.1. 평생교육을 코칭에 적용하는 경우(이미지 코칭)
이미지 코칭은 개인의 이상적인 이미지를 향한 자기 향상과, 자기 주도적 부분에 있어서 평생 학습적인 계속 성장의 전제를 모두 가지고 있다. 또한, 학습의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개인에게 맞는 맞춤형 학습이라는 내용도 공유한다. 따라서 이미지 코칭은 개인의 자기 성장을 위한 동기부여가 되고, 자기 발견과 객관적인 인식을 통해 이상적인 이미지로 전환한다는 전제로 코칭이 진행됨으로써 평생학습의 의미가 충분히 있다.
이미지 코칭은 자신이 실제로 가지고 있는 이미지를 진단하고, 다른 사람에게 호감을 줄 수 있는 이상적인 이미지를 만들어 줄 수 있는 자아 이미지 전략을 제시하고 적용 방법을 안내한다. 자신을 어떠한 모습으로 표현할 것인가를 미리 정하고 그런 모습이 나타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이미지 형성이다. 이를 위해 먼저 '되고자 하는' 모습을 정해두고 목표를 위해 자신을 개발해 나가야 한다. 모든 철학과 심리학, 종교의 기초가 되는 것은 '사람은 대부분 시간에 생각하는 그대로 된다는 것'이며 이는 인류의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발견이다.
이미지 메이킹은 변화와 성장에 대한 의지를 갖추고 목표로 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 가장 바람직한 방향으로 자신을 이끌어 가는 행위를 말한다. 코칭을 이를 위해 동기부여하고 방향을 설정하며, 적절한 학습을 유도하는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이미지 메이킹은 개인이 자신의 이미지를 내적, 외적, 사회적으로 고려하여 개인이 원하는 이상적인 목적에 맞게 관리하고 만들어 가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만들어 가는' 진행의 의미가 전제되며 변화와 성장을 이루어 내적 자아의 완성과 외적 미의 추구, 사회적 원만한 대인관계의 상태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미지 메이킹은 본래의 모습이 드러나지 않도록 거짓으로 꾸미는 위장된 연출이 아니라 자기실현을 위해 외적인 면과 내적인 면 모두를 관리하고 성장시키는 노력을 의미한다. 즉 본질적 부분의 성장이 현상으로 자연스럽게 드러날 수 있도록 자기를 성장시키고 변화시키는 일련의 과정이 이미지 메이킹의 학습 목표며 이는 원만한 인간관계를 통해 목표를 지향하고 삶의 질을 높이는 노력으로 볼 수 있다.
1.2.2. 평생교육을 멘토링에 적용하는 경우
평생교육을 멘토링에 적용하는 경우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다.
멘토링 활동과정을 살펴보면, 먼저 준비 단계에는 오리엔테이션, 등록, 교육과 훈련 등의 과정이 포함된다. 이 단계에서는 새로운 프로그램 참여에 따른 걱정과 불확실성, 그리고 기대와 설렘이 함께 나타난다. 멘토링 활동 과정에 대한 이해와 프로그램 운영 방법에 대한 설명을 듣고, 멘토와 멘티가 서로에 대해 소개하는 등의 활동이 이루어진다.
다음으로 발견과 협상 단계에서는 멘토와 멘티가 만나 서로의 정보를 교환하고...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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