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정보화 사회에서의 성공적인 인간관계를 형성하기위한 조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정보화 시대의 리더십과 인간관계
1.1. 정보화 사회에서 인간관계의 변화
1.2. 리더십을 지닌 효과적인 인간관계 형성을 위한 노력
2. 인간관계와 이미지 메이킹
2.1. 첫인상의 중요성
2.2. 이미지 메이킹이란
2.3. 이미지 메이킹 성공사례
2.4. 이미지 메이킹에 대한 의견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정보화 시대의 리더십과 인간관계
1.1. 정보화 사회에서 인간관계의 변화
정보화 사회에서 인간관계의 변화는 다음과 같다.
전통사회에서는 모든 것이 직접 만나서 이루어졌으나, 정보화사회로 접어들면서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전화, 인터넷, 이메일 등 다양한 통신 수단이 인간관계에 개입하게 되었다. 직접 만나지 않고 연락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메일의 도입으로 직장에서는 더 이상 팩스나 전보를 사용하지 않고 모든 서류를 이메일로 전송하게 되었고, 메신저의 발달로 전화 대신 메신저를 통해 연락하는 일이 늘어났다. 전화와 SNS의 발전은 인간관계의 변화를 가져왔는데, 만남에 있어서 전화와 SNS를 통한 연락으로 부족한 경우에 대면 관계가 이루어지는 것으로 변화하였고, 일반적인 약속을 정하는 것도 정확한 날짜나 시간을 며칠 전에 약속하지 않고 대강 어느 때 만나자는 식으로 약속을 정하고 구체화하지 않는다. 또한 개인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인해 전화예절이 바뀌었고, SNS나 메신저 등에서도 번거롭게 인사를 주고 받지 않고 바로 본론을 꺼내 소통하다가 용건이 끝나면 그대로 중단된다. 이러한 행태는 모든 것에 있어 빠르고 즉각적인 반응을 요구하도록 현대인의 정서를 변화시켰고 인간관계 역시 기다림이나 사고할 시간적 여유를 두기 보다 즉각적 반응을 통해 이루어지는 과정이 가속화되고 있다.
1.2. 리더십을 지닌 효과적인 인간관계 형성을 위한 노력
리더십을 지닌 효과적인 인간관계 형성을 위한 노력은 다음과 같다.
리더십은 다양한 연구자들의 연구만큼이나 개념의 정의도 다양하며, 리더십과 사회적 영향 과정도 많고 시대별로 상이한 과정에서 다양한 리더십이 통용되고 있기 때문에 한 가지로 확고하게 정의하기는 어렵다. 다만 여러 연구자들의 이론을 통합하여 볼 때, 리더십은 리더와 추종자 사이의 복잡한 현실에서 작용하는 인간관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이를 통해 조직이 발전적인 방향으로 변화할 수 있는 영향력이라 할 수 있다.
정보화 사회에서 창의력은 가장 중요한 요소의 ...
참고 자료
정진성 문미란, 『인간관계의 심리』, 시그마프레스, 2015.
김정현, 『팀장 리더십 수업』, 센시오, 2021
레일 라운즈, 사람을 얻는 기술, 2007
앤드류 매튜스, 관계의 달인, 2008
권순일 기자, 원만한 인간관계 유지하는 방법3, 코메디닷컴, https://kormedi.com/1306327
김경호, 이미지메이킹의 이론과 실제, 높은오름, 2020.
김효린, ‘성공을 부르는 관상의 비밀’, 청비송, 2011.
김보배, 『퍼스널 이미지 컨설팅』, 경춘사, 2010.
김경호(2004). 이미지 메이킹의 개념 정립과 프로그램의 효과성 분석, 명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