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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사회복지가 도입된 사회적배경을 서술하고 어떻게 발전 했는지 과정을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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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학교사회복지가 도입된 사회적배경을 서술하고 어떻게 발전 했는지 과정을 정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학교사회복지의 발전과정
1.1. 학교사회복지의 도입 배경
1.2.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발달 과정
1.2.1. 형성기
1.2.2. 도입기
1.2.3. 성장기
1.2.4. 확대기
1.3.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1.3.1. 청소년기 발달과정 지원
1.3.2. 다양한 부적응 행동 및 원인 대응
1.3.3. 전문적이고 능동적인 서비스 제공
1.3.4. 윤리성과 책임의식 강조
1.4. 학교사회복지의 향후 발전 방향

2. 지역사회복지의 발전과정
2.1. 지역사회복지의 형성기(1950년대)
2.2. 지역사회복지의 정착기(1960~1980년대)
2.3. 지역사회복지의 팽창기(1990년대 이후)
2.4.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발전 방향
2.4.1. 지자체 재정자립도 제고
2.4.2. 지역 특성에 맞는 복지정책 수립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학교사회복지의 발전과정
1.1. 학교사회복지의 도입 배경

학교사회복지는 교육과 사회복지의 결합으로, 학교라는 공간에서 학생들의 심리적·정서적 문제를 지원하여 건강한 성장을 돕는 분야이다. 이러한 학교사회복지가 도입된 배경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의 다양한 복지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다. 학생들은 가정환경, 경제적 어려움, 또래관계 갈등, 정신건강 문제 등 다양한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기존의 학교 체계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지 못하고 있었다. 따라서 전문적인 학교사회복지사가 개입하여 학생들의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고자 하는 것이다.

둘째, 학생 개개인의 요구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 제공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기존의 일반적인 교육 체계에서는 학생 개인의 특성과 요구사항을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맞는 지원을 제공하기 어려웠다. 하지만 학교사회복지사는 개별 학생의 상황을 심도 있게 진단하고 그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셋째, 학교와 지역사회의 연계를 강화하기 위해서이다. 학생들이 겪는 문제는 단순히 학교 내부의 요인만이 아니라 가정, 지역사회 등 다양한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학교사회복지는 학교와 지역사회의 연계를 통해 학생들을 지원함으로써 보다 종합적인 해결책을 제시하고자 한다.

넷째, 교사의 업무 부담을 경감시키고 교육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함이다. 기존 교사들의 업무가 과중하여 학생들의 개별적인 복지 문제까지 신경 쓰기 어려운 상황이었다. 이에 학교사회복지사가 학생들의 다양한 복지 문제를 담당함으로써 교사들이 교육에 전념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또 다른 도입 배경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학교사회복지는 학생들의 다양한 복지 수요에 대응하고, 개별적인 욕구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며, 학교와 지역사회의 연계를 강화하고, 교사의 업무 부담을 경감시키기 위해 도입되었다고 볼 수 있다.


1.2.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발달 과정
1.2.1. 형성기

형성기는 1993년 이전의 발전 과정으로, 학교사회복지의 초석이 마련되는 중요한 시기였다. 이 시기에는 학교사회복지의 시작과 함께 사회복지관 중심 및 학교중심 모델이 개척되었다.

먼저, 1969년 민간외원기관인 캐나다 유니테리언 봉사회가 운영하던 마포사회복지관에서 학교사회복지가 첫 발을 내디뎠다. 이후 1986년 교사이자 사회복지사인 김혜래의 노력으로 현대고등학교에서 사회복지 서비스가 시작되었으며, 이는 팀 접근을 통한 협력으로 학생들에게 도움을 제공하는 첫 시도였다. 이러한 초기 노력은 1969년 임정혁의 학위논문에서도 강조되었으며,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과 문제점을 제시한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다음으로, 1993년부터 1995년까지의 형성기에는 사회복지관 중심의 학교사회복지가 시작되었다. 은평종합사회복지관은 은평구 인근 수색초등학교의 특수학급 학생을 대상으로 '꿈나무교실'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을 지원하였다. 이 프로그램의 성과를 인정받아 대상을 확대하여 일반학급 아동 중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는 아동을 대상으로 발전시켰다. 이를 통해 학교사회복지의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또한 1993년부터 1994년에는 학교중심의 학교사회복지 모델도 개척되었다. 숭실대학원생 윤철수는 화곡여자상업고등학교를 실습지로 설정하여 학생들의 문제를 사회사업적인 방법으로 접근하고 해결하였다. 이러한 노력들을 통해 학교사회복지의 기반은 확립되었으며, 이후 지역중심의 학교사회복지와 학교중심의 학교사회복지가 병행되는 계기가 마련되었다.

이처럼 형성기에는 학교사회복지의 초기 도입과 함께 사회복지관 중심 및 학교중심의 두 가지 모델이 개척되었다. 이를 통해 학교사회복지의 기반이 마련되었고, 향후 발전의 토대가 마련되었다고 볼 수 있다.


1.2.2. 도입기

도입기(1997년~1999년)는 교육부의 시범사업 기간으로, 학교사회사업의 형성을 위한 중요한 시기였다. 교육부는 1997년 3월부터 1999년 2월까지 '학교사회사업 시범연구사업'을 진행한 후, 1999년 평가를 거쳐 2000년 이후 제2차 시범사업을 계획하였다. 이 기간 동안 200만원의 적은 예산을 가진 사회복지사가 학교 내에 상주하는 형태로 사업이 진행되었으나, 예산 한계로 인해 소기의 성과를 거두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또한 1997년부터 서울시 교육청은 지방 교육청으로서는 처음으로 ...


참고 자료

교육부. (1997). 학교사회사업 시범연구사업 종결보고서.
교육부. (2003).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 가이드라인.
국회. (2018). 사회복지사업법 일부개정법률안.
국회. (2010). 학교사회복지법안.
국회. (2012). 학교사회복지법안 재발의.
국회. (2018). 사회복지사업법 개정(자격인정 대상 확대).
주석진 외. (2020). 학교사회복지론. 학지사.

지역사회복지론, 저자 엄태영, 출판 도서출판 신정, 2024.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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