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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하기 고수들만 아는 대화의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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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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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말하기 고수들만 아는 대화의 기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긍정적인 의사소통
1.1. 의사소통의 개념과 중요성
1.2. 긍정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기술
1.2.1. 공감
1.2.2. 반영적 경청
1.2.3. 나-전달법
1.2.4. 부탁하기와 거절하기
1.3. 긍정적인 의사소통 실습
1.3.1. 이심전심
1.3.2. 경청자 자세 점검하기
1.3.3. 나-전달법 연습하기
1.3.4. 정중한 부탁과 거절

2. 부모효율성 훈련(PET)
2.1. Gordon의 부모-자녀 관계에 대한 견해
2.2. 부모교육의 원리
2.3. 효과적인 의사소통기술
2.3.1. 자녀 행동에 대한 부모의 수용정도
2.3.2. 문제를 가진 사람이 누구인가?
2.3.3. 수용과 반영적 경청
2.3.4. 무승부법(승-승 전략)
2.4. 부모교육의 형태와 효과

3. 미디어 속 다양한 부모 역할에 대한 비판적 사고
3.1. 부모 역할 만족도의 정의
3.2. 미디어 속 부모
3.3. 나의 견해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긍정적인 의사소통
1.1. 의사소통의 개념과 중요성

의사소통은 '상호 공통점을 나누어 갖는다.'라는 의미로 라틴어 'communis(공통, 공유)'에서 비롯된 말이다. 의사소통이란 두 사람 또는 그 이상의 사람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의사 전달과 상호교류가 이루어진다는 뜻이며, 어떤 개인 또는 집단이 정보, 감정, 사상, 의견 등을 전달하고 그것들을 받아들이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의사소통은 두 사람 이상의 사람들 간에 언어적, 비언어적인 수단을 통하여 자신들의 의견, 사실, 정보, 감정, 태도, 신념, 생각 등을 전달하고, 그에 따른 반응을 받으면서 상호 간 의미를 공유하는 과정이다.

의사소통의 중요성으로는 의사소통은 타인과의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는 데 필요한 사회적 능력의 하나이며, 가정, 학교, 직장, 지역사회 등과 같은 조직 내에서의 의사소통은 긍정적인 관계 형성과 유지 외에도 갈등을 완화시키고 협력하도록 한다. 의사소통은 사람들이 공유할 수 있는 의미와 이해를 만들기 위해 언어, 문서, 비언어적인 수단을 통해 상호 노력하는 과정이며 의사소통의 정확한 목적을 알고, 의견을 나누는 자세가 필요하다. 긍정적인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상대방이 이해하기 쉽게 표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상대방이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가에 대한 고려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 긍정적인 의사소통은 상대방과의 의사소통 과정에서 부정적이고 비판적인 표현 대신 긍정적이고 서로를 지지하는 표현이 사용될 때 이루어진다. 특히 의사소통에서 감사, 지지, 도움, 수용, 칭찬과 같은 긍정적인 발언은 비판, 불인정, 불만족, 냉소, 멸시 등과 같은 부정적 발언보다 훨씬 좋은 수행 결과를 가져오는 것으로 나타났다.


1.2. 긍정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기술
1.2.1. 공감

공감은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고 느낌과 감정을 잘 읽어주는 것을 말한다. 공감적으로 이해한다는 것은 상대의 경험과 감정을 이해할 뿐 아니라, 상대의 경험과 감정을 잘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언어와 태도로 표현해 주는 것이다. 공감을 잘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의 마음은 미지의 세계라는 점을 인정하고, 선입견이나 편견을 내려놓고 열린 마음으로 상대방에게 다가가야 한다. 자신의 감정과 상대의 감정을 분별할 줄 알아야 하고, 자기감정에 휩싸이기보다는 평정을 유지해야 한다. 공감의 절차는 반영하기-인정하기-공감하기의 3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첫째 단계인 반영하기는 상대방의 메시지를 정확하게 그대로 반복하는 과정이다. 둘째 단계인 인정하기는 상대방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것이고, 셋째 단계인 공감하기는 상대방의 감정을 실제로 느끼고 경험하는 것이다. 이처럼 공감은 상대방의 상황과 감정을 이해하고 인정하며, 그에 따른 자신의 반응을 표현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1.2.2. 반영적 경청

반영적 경청은 상대방의 이야기를 잘 듣고 있음을 알리며, 상대방에게 관심이 있음을 나타내는 자연스럽고도 이완된 자세를 취하는 것이다. 반영적 경청에는 "그대로 수용한다"는 민주적 의미가 담겨 있다. 상대방의 이야기를 들은 후, 상대방이 자기가 이야기한 것과 이야기하지 않은 이면에 숨은 감정을 다 안다는 것을 주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반영적 경청을 위해서는 상대방의 이야기에 주의 집중하기, 상대방의 말을 잘 따라가기, 그리고 끝까지 경청한 후 상대방의 이야기에 대한 자신의 이해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상대방의 이야기를 잘 듣고 있음을 알리기 위해 눈맞춤, 맞장구 치기, 적절한 신체 움직임 등의 비언어적 표현을 활용하며, 상대방이 이야기할 때 궁금한 점이 있거나 반박하고 싶어도 기다리고 추가 설명을 요청하는 등 상대방의 대화를 촉진시킨다. 또한 상대방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느낀 감정을 전달하거나 자신이 이해한 바를 정확하게 확인하는 것도 반영적 경청이다.

반영적 경청을 방해하는 요인으로는 상대방의 말을 듣는 과정에서 자신의 생각이나 판단, 다른 생각 등이 개입되는 것을 들 수 있다. 예를 들어 상대방의 말을 듣고 나서 자신이 다음에 할 말을 준비하느라 상대방의 말을 제대로 듣지 못하거나, 상대방을 비판하거나 평가하느라 상대방의 말에 집중하지 못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반영적 경청을 하기 위해서는 상대방에 대한 관심과 이해의 자세,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려는 태도, 그리고 판단이나 평가 없이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상대방의 감정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으며, 상호 간의 신뢰와 친밀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이다.


1.2.3. 나-전달법

나-전달법(I-message)이란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주어를 "나"로 하여 표현하는 방식을 말한다. 이는 다른 사람의 행동을 비난하거나 평가하지 않고, 자신의 반응을 판단 없이 전달함으로써 자신에게 미치는 영향을 명확히 알릴 수 있다."

나-전달법의 가장 큰 장점은 방어심리를 감소시킨다는 점이다. 상대방을 직접 판단하거나 공격하지 않기 때문에 긍정적이고 편안한 대화 분위기를 만들 수 있다. 또한 자신의 입장과 감정을 솔직하게 전달할 수 있어 더욱 진지하고 완전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

나-전달법은 '행동 서술 - 느낌 서술 - 이유 서술'의 3단계로 이루어진다. 첫째, 문제가 되는 상대의 행동과 상황을 구체적으로 서술한다. 둘째, 그 행동에 대한 자신의 느낌을 표현한다. 셋째, 자신의 느낌이 발생한 이유를 설명한다.

이러한 나-전달법은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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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현주(2016), 관계의 99%는 소통이다. 원앤원북스,
조신영, 박현찬(2007), 마음을 얻는 지혜, 경청, 위즈덤하우스
가족관계 / 김정옥, 박귀영 외 3명 저 / 양서원 / 2012
가족관계론 / 김익균, 고선옥 외 3명 저/ 정민사 / 2012
현대 가족관계학 / 이영숙, 박경란 저 / 신정 / 2010
가족문제와 복지 / 이영숙, 박경란 외 1명 저 / 신정 / 2008
가족치료 / 이영실, 이현우 외 3명 저 / 양서원 / 2017
가족학이론 : 관점과 쟁점 / 유계숙 외 저 / 하우 /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가족생활교육 / 정현숙 저 / 신정 / 2016
가족, 사랑하는 법 / 선혜연 저 / 사계절 / 2018
가족과 젠더 / 정영애, 장화경 저 / 교문사 / 20104
이진선(2006). 어머니의 아동기 경험, 부모 역할 만족도 및 배우자의 부모 역할 지지와 자녀 양육 행동 간의 관계·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김연미. "어머니의 부모 역할 만족도와 유아의 정서 지능과의 관계." 국내 석사학위 논문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2007.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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