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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리의 집단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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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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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코리의 집단상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집단상담 사례 분석
1.1. 집단상담 발달단계
1.1.1. 초기 단계
1.1.2. 과도기 단계
1.1.3. 작업 단계
1.1.4. 종결 단계
1.2. 집단원별 주요 내용
1.2.1. 제임스
1.2.2. 재클린
1.2.3. 질
1.2.4. 앤드류
1.2.5. 대런
1.2.6. 수잔
1.2.7. 케이시
1.3. 집단상담 과정에서 드러난 치료적 요인
1.4. 집단상담의 효과성 및 개인적 느낌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집단상담 사례 분석
1.1. 집단상담 발달단계
1.1.1. 초기 단계

집단상담의 초기 단계에서는 신뢰관계 형성과 오리엔테이션, 그리고 탐색이 핵심 과정이다. 집단 구성원들은 초기 단계에서 모임에 대한 불안을 나누고, 서로 신뢰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하며 집단의 규범을 만들어낸다. 이 단계에서 집단상담을 구조화하고, 목표를 설정하며, 집단 응집성을 형성하고 적극적인 참여 분위기를 조성하여 집단원들이 소속감이나 유대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제임스는 이 집단에서 유대감을 느끼지 못하고 이방인 같다고 느끼고 있었다. 그는 일상생활에서도 비슷한 소외감을 경험하고 있었다. 재클린 역시 사전 모임에서 두서없이 말하면서 바보 같다고 느껴 신뢰감이 부족한 모습을 보였다. 치료자는 재클린에게 그런 느낌이 다시 들면 경험을 공유하라고 했는데, 이는 집단 지도자로서 개인에게 행동 목표를 제공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재키는 집단원이 자신에게 화나지 않고 울지 않기를 바랐으며, 특별한 권위자가 자신을 좋아해 주기를 원했다. 이는 타인의 시선을 신경 쓰고 치료자에 대한 의존적 태도를 보여주는 것이다. 대런 또한 제임스와 앤드류의 대화에서 자신이 어리다고 느꼈는데, 이는 가족 안에서 경험한 소외감과 위축된 감정이 집단 내에서도 나타난 것으로 볼 수 있다.

질은 남성에 대한 신뢰 부족과 집단에서 고립될 것에 대한 두려움을 표현했다. 특히 제임스에 대한 평가 두려움을 느꼈지만, 치료자가 이를 지적하면서 약간의 교정적 정서 체험을 하게 된 것으로 보인다. 수잔은 감정을 표현하는 데 서투르고 두려워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이는 신뢰감 형성이 부족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치료자는 집단원들이 감정을 표현하도록 이끌었는데, 이는 초기 단계의 소극적 참여 경향을 사전에 차단하려 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제임스와 재클린은 인종차별에 대한 소외감을 느꼈고, 질은 백인 여성으로서 소외감을 느꼈다. 이처럼 초기 단계에서 위험한 감정을 다루었지만 생각의 결과를 논의할 수 있었다.

이처럼 초기 단계의 집단상담에서는 구성원들 간 신뢰 형성, 소속감 및 유대감 형성, 집단 규범 만들기, 집단상담의 구조화와 목표 설정 등이 중요한 과제였다. 치료자는 집단원들의 부정적 감정을 표현하고 다루도록 이끌어 갔으며, 이를 통해 교정적 정서체험이 일어나기도 했다.


1.1.2. 과도기 단계

과도기 단계에서 수잔은 관계에서의 신뢰 문제를 겪고 있음을 드러낸다. 그녀는 누군가를 좋아하게 되면 두려움을 느끼고 회피하게 된다고 말한다. 초기단계에서는 감정을 추상적으로 표현하며 개인의 경험을 공유하지 않았으나, 과도기 단계로 들어오면서 더욱 구체적인 감정을 표현할 수 있게 되었다. 그녀는 많은 상처로 인해 누군가를 좋아하는 감정을 회피하여 자신을 지키려고 한다. 하지만 그 상처를 자세히 드러내는 것은 주저한다.

앤드류는 이성관계에서 자신이 어린아이 같은 무력함을 느낀다고 말한다. 그는 아버지를 올려보며 도움을 구하는 이미지를 그린다고 이야기하는데, 치료자 제리에게서 아버지의 모습을 보고 아버지로부터 부정적 평가를 받을까 두려워하며 초기 가족과 가진 투사를 보인다. 치료자 제리는 자신의 즉각적인 감정 표현을 통해 투명성을 보여주었고, 비판단적 태도와 함께 앤드류가 자신을 드러내도 된다고 이야기하며 인정해주는 부분에서 앤드류가 교정적 정서체험을 느꼈을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위험을 감수하고 자신을 드러내며 집단원으로부터 지지받음으로써 초기가족의 교정적 재현도 함께 일어났다.

제임스는 앤드류의 느낌을 공감하면서 항상 강할 필요는 없다고 덧붙임으로써 앤드류의 강박적 사고에 대한 인지적 변화에 도움을 주었다. 하루를 마치면서 각자 소감과 다음날 다루고 싶은 문제를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졌고, 다음날 여기를 떠나면서 어떤 생각을 했고, 오는 동안 어땠는지 체크인-체크아웃을 통해 지난 회기와 현재의 회기를 연계하는 작업을 가졌다. 제임스는 집단원과 더 가까워지고 신뢰감이 생겼다고 이야기했지만, 자신의 이야기는 조금 더 미루는 것처럼 보였다. 아직까지는 저항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수잔은 신뢰감은 느끼지만, 친밀감은 느끼지 못한다고 하였는데, 체크인 때 재클린과 이야기하면서 편해졌고 안전감이나 약간의 친밀감을 형성한 것으로 보인다. 케이시는 다른 사람들에게 어디까지 이야기하면 좋을지 걱정하고, 자신을 표현하면 타인으로부터 받을 평가를 두려워한다. 그녀는 수잔과 재클린에게서도 안전감을 느끼지 못하고, 집단에 대한 신뢰감이 부족한 것으로 보인다. 이를 확인한 코리 부부는 먼저 케이시를 작업하고, 다른 집단원이 작업과정을 보고 촉진제로서 영향을 받을 수 있도록 계획한다.

종합하면, 과도기 단계에서 수잔은 누군가를 좋아하게 되면 두려움을 느끼는 신뢰 문제를 드러내며, 앤드류는 이성관계에서 겪는 무력감을 아버지상에 투사하지만 치료자의 도움으로 교정적 정서체험을 하게 된다. 또한 제임스, 수잔, 케이시 등은 집단 내 신뢰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과도기 단계의 특징들을 통해 집단원들의 문제가 더욱 구체화되고 이후 작업 단계로 나아가기 위한 준비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1.3. 작업 단계

작업 단계에서 집단원들의 주요 행동 및 역동은 다음과 같다.

제임스는 역할극을 통해 수잔의 남자친구 역할을 하면서 자신의 대인관계 문제점을 인식했다. 그는 수잔과의 대화를 통해 동질감을 느꼈고, 수잔의 갑작스러운 자기개방을 우려하며 배려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러한 과정에서 제임스의 미해결감정인 미안함과 용서에 대한 욕구가 드러났고, 수잔의 용서를 통해 감정 정화가...


참고 자료

집단 상담 과정과 실제, Marianne Schneider Corey,Gerald Corey,Cindy Corey, cengege learning, 2016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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