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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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웨이 경영전략"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화웨이(Huawei) 기업 개요 및 성장과정
1.1. 화웨이 기업 개요
1.2. 화웨이 기업 발전과정

2. 화웨이 기업 경영전략
2.1. 한국시장 진출전략
2.2. 전략적 제휴전략
2.3. 마케팅전략
2.4. 사회공헌활동
2.5. R&D 전략

3. 화웨이 SWOT 분석
3.1. Strength
3.2. Weakness
3.3. Opportunity
3.4. Threat

4. 화웨이의 성공 요인 및 실패 사례
4.1. 화웨이의 성공 요인
4.2. 화웨이의 실패 사례

5. 화웨이 경영전략 및 마케팅 전략
5.1. 화웨이 경영전략
5.2. 화웨이 마케팅 4P전략

6. 향후 화웨이 스마트폰 마케팅 전략 제언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화웨이(Huawei) 기업 개요 및 성장과정
1.1. 화웨이 기업 개요

화웨이(Huawei)는 1988년 중국 선전시에 화시전자로 시작된 중국을 대표하는 통신장비제조 업체이다. 화웨이는 현대 글로벌 대형 브랜드와의 관계에서 스마트폰의 측면에서는 아직 기술적인 측면에서는 부족한 실정이다. 하지만 화웨이는 제품의 본체, 새롭고, 제품의 외관 특징 및 내구성에 있어서 모두 화웨이 자신만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이미 대중 소비자에게 인정을 받고 있다.


1.2. 화웨이 기업 발전과정

화웨이는 1988년 중국 선전시에 화시전자로 시작되었으며, 현재는 중국을 대표하는 통신장비제조 업체로 성장하였다. 화웨이는 전화기 판매상으로 시작하였고 현재는 이동통신, 광대역, IP, 광통신, 부가가치 통신업무 및 단말기 등의 영역을 포함하고 있다.

처음 통신장비사업을 시작하기로 결심하였을 때 시장에서는 이미 다른 기업들이 경쟁을 하고 있었다. 화웨이는 그 중 경쟁이 덜한 농촌과 내륙지방을 먼저 공략하였고 현지의 통신사들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충족시켜주었다. 이후 똑같은 전략으로 도시에 진출하며 시장점유율을 잠식하기 시작했다.

그렇게 화웨이는 2003년 전자 교환기 분야에서 세계 시장 점유율 35%의 압도적으로 1위를 차지하였고, 2004년 초고속 인터넷망의 접속장비 분야에서도 시장점유율 20%를 기록하였다. 또한 중국의 이동 통신회사 중 두 번째로 큰 렌통에 자력으로 개발한 기술을 공급하며 이동 통신 분야에서도 높은 성과를 보이고 있다.

이렇게 세계적인 통신 회사로 성장한 화웨이는 전 세계에 100개 이상의 지역이 지점을 보유하고 있고, 미국 댈러스, 인도 방갈로르, 스웨덴 스톡홀롬, 중국의 베이징과 상하이 등에 연구소를 설립하였다. 화웨이는 전체 수주역의 75%를 해외시장에서 올리고 있고 전 세계의 10억 명이 화웨이의 통신장비를 사용하고 있으며 세계의 상위권의 많은 통신업체들이 파트너인 엄청난 글로벌 기업이 되었다.


2. 화웨이 기업 경영전략
2.1. 한국시장 진출전략

화웨이는 한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전략을 채택했다. 세그먼트와 타겟팅 대상을 보면 현실적으로 한국 사회에는 너무나 적은 비주류 취향의 수요층을 겨냥하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YOLO족에, 카메라에 관심이 많으며, 신제품에 관심이 많은 얼리어답터면서, 20~30대의 젊은 성인층이 주요 목표 고객층이다. 이들 중에 현대인의 생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스마트폰을 굳이 중국 제품으로 구매할 사람은 아무래도 너무 적을 것으로 보인다.

일단 중국 회사의 중국 제품인 만큼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소비자들에게 각인시키는 것이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점이다. 중국의 다른 전자기기 회사인 샤오미의 경우, 선풍기나 보조배터리 등 여러 상품들을 통해 '저렴하고 좋은 제품을 만드는 기업'이라는 이미지가 강하다. 반면 화웨이가 실패한 것은 이런 긍정적인 이미지를 각인시키는 것에 실패했기 때문이다. 이것은 마케팅 전략에서의 특정한 원인 때문이라기보다, 전체적인 마케팅의 실패의 결과로 보인다. 이를 극복하려면 다른 구체적인 마케팅 요소들의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화웨이는 한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현실적으로 너무나 적은 비주류 취향의 수요층을 겨냥하고 있는데, 이들은 현대인의 생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스마트폰을 굳이 중국 제품으로 구매할 사람이 아무래도 너무 적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화웨이는 한국 시장 진출에 실패했는데, 이는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실패했기 때문이다. 화웨이는 중국 제품이라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극복하지 못했고, 샤오미와 같이 '저렴하고 좋은 제품'이라는 긍정적인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 실패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다른 구체적인 마케팅 요소들의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2.2. 전략적 제휴전략

화웨이는 서로 협력하여 윈윈하는 전략적제휴 관계를 구축하고자 한다고 한다"".

화웨이는 기술의 발전을 위해 다른 기업과 파트너십을 자주 맺는다. 최근 화웨이는 고속 충전 기술인 '슈퍼 차지'에 대한 기술 인증 획득을 위해 글로벌 시험인증 기관인 TUV 라인란드와 파트너십 관계를 체결하기도 하였다"".

화웨이의 활발한 전략적 제휴는 경영진의 철학에서 비롯됐다. 화웨이의 쑨야팡 이사회의장은 "운영 사업자가 이윤을 획득하고 생존 능력을 가져야 설비 공급업체가 생존할 수 있다. 그러므로 통신 제조업체는 운영 사업자들과 강화해야 한다"고 소신을 밝힌 적이 있다"".

이처럼 화웨이는 다양한 기업들과 전략적 제휴를 체결했다. MS, 노키아, 3COM, 말코니(Marconi), 모토로라 등과 R&D 및 유통 계약을 체결했다. 이는 기업 규모가 커지고 글로벌 지역으로 진출이 본격화되면서 런정페이 회장이 시스템 혁신을 추진하기 시작하면서 비롯된 것으로 볼 수 있다"".


2.3. 마케팅전략

화웨이의 마케팅전략은 다음과 같다.

화웨이는 스포츠 마케팅과 이벤트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와 이미지 제고에 힘써왔다. 2012년 8월부터 스페인 대표 축구팀인 아틀레티코 마드리드의 유니폼 메인 스폰서가 되었으며, UEFA 슈퍼컵 경기도 협찬하였다. 또한 화웨이는 2012년 11월 스마트폰(Ascend) 홍보를 위해 3000만 달러 규모의 특별 이벤트를 진행하였다. 이메일과 소셜네트워...


참고 자료

화웨이는 어떻게 '중국의 삼성전자'가 됐나 2014년
비즈니스 포스트 | 백설희
화웨이의 스마트폰 시장 동향 2012년
전자/정보통신공학 | 정현준 | 정보통신정책학회
중국 기업의 미래, 화웨이의 도전 2009년
Chinese Journal | 남유현 | SK 경제연구소
중국 스마트폰 제조기업의 글로벌 마케팅전략에 관한 사례연구 : 레노버, 화웨이 2015년
경영학 | 마준 | 공주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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