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프로그램

  • 1
  • 2
  • 3
  • 4
  • 5
  • 6
  • 7
  • 8
>
최초 생성일 2024.11.15
5,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금연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청소년 금연 교육 프로그램 개발
1.1. 프로그램 개요
1.2. 프로그램 개발 절차
1.3. 교육방법 및 매체 선정
1.4. 프로그램 운영
1.5. 평가

2. 안녕, 흡연 안녕! 금연 프로그램
2.1. 사업의 필요성
2.2. 사업목적
2.3. 사업의 내용 및 범위
2.4. 사업 수행 방법
2.5. 사업비 산출내역

3. 청소년 금연 프로그램 기획
3.1. 사업추진배경 및 필요성
3.2. 현황
3.3. 선정이유
3.4. 건강프로그램안
3.5. 평가방법
3.6. 기대효과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청소년 금연 교육 프로그램 개발
1.1. 프로그램 개요

프로그램 개요는 교육 목적, 대상, 기간 및 소요시간, 교육주제 등을 포함하고 있다. 이를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고등학생에게 흡연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및 흡연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금연을 실천하도록 하는 것이 이 프로그램의 목적이다. 대상은 흡연 중인 고등학생 1학년부터 3학년 100명이며, 교육기간은 2021년 12월 1일부터 12월 29일까지, 주 1회 총 4차시 적용하되 회기 당 50분 이내로 진행된다. 교육주제는 '흡연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흡연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금연이 몸에 이로운 점', '금연 유지 방법' 등 총 4개의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1.2. 프로그램 개발 절차

프로그램 개발 절차는 ADDIE 모델을 적용하여 진행된다""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의 단계를 거치게 된다""

먼저 분석 단계에서는 예비조사를 통해 학습자의 특성과 교육 요구를 분석하고, 흡연에 관한 지식과 이행 정도를 파악하며, 문헌고찰을 통해 학습내용을 분석한다""

설계 단계에서는 교육주제를 분류하고 학습목표를 선정하며, 학습목표 달성을 위한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교육방법 및 매체를 선정한다"" 또한 사전, 사후 설문지를 개발한다""

개발 단계에서는 교육자료를 개발 및 제작하고, 프로그램 초안을 개발한 뒤 전문가 집단의 조언과 파일럿 테스트를 거쳐 수정 및 보완한 후 최종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실행 단계에서는 사전 설문을 실시하고 프로그램을 적용하며, 평가 단계에서는 사후 설문을 실시하여 효과를 분석한다""

이와 같은 ADDIE 모델의 단계적 프로그램 개발 절차를 통해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청소년 금연 교육 프로그램을 구축할 수 있다""


1.3. 교육방법 및 매체 선정

교육 방법은 강의법을 기반으로 하되, 흡연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사전 설문지, 퀴즈, 시범 등 다양한 활동 중심의 교육방법들을 선정하였다. 또한 매 회기 종료 후에는 금연 일지 작성을 통해 학생들의 실천을 지속화하고자 하였다. 교육 매체로는 교실 내 대형 TV를 활용하여 PPT, 사진, 동영상 등을 제시하였으며, 흡연에 관한 학습지와 일지, 금연 보조제 등을 제공하여 개별적인 학습도 가능하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청소년 금연 교육 프로그램의 실효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1.4. 프로그램 운영

프로그램 운영은 청소년들의 건강하고 안전한 금연을 위해 체계적으로 진행된다. 첫 번째 차시에서는 프로그램의 목적과 중요성을 강조하며, 참여자들의 흡연 현황과 건강 상태를 파악한다. 이를 통해 개인별 맞춤형 금연 계획을 수립하고 금연 실천을 위한 동기를 부여한다.

두 번째 차시에서는 금단 증상과 대처 방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다. 참여자들이 직접 경험한 금단 증상을 공유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들을 모색한다. 이를 통해 금연 실천에 대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세 번째 차시에서는 마음챙김 명상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명상을 통해 금단 증상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금연 성공에 대한 자신감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참여자들이 명상의 효과를 직접 경험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네 번째 차시에서는 음악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음악 감상, 리듬 연주, 노래 가사 만들기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참여자들의 기분과 충동을 조절하고, 심리적 금단 증상을 완화시킨다.

다섯 번째 차시에서는 금연체조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신체 활동을 통해 흡연 욕구를 억제하고 금단 증상을 감소시키며, 참여자들의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다. 프로그램 종료 후에도 금연체조를 지속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마지막 차시에서는 참여자들의 변화된 건강 상태를 평가하고, 금연 성공자에 대한 시상식을 진행한다. ...


참고 자료

금연길라잡이, 음악프로그램, 금연체조 https://www.nosmokeguide.go.kr/index.do
김도연, 손정락.(2008).마음챙김명상이 금연유지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금연클리닉 이용자를 중심으로.한국심리학회지: 건강,13(4),1009-1022.
보건복지부. 2021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 안내 (금연).
진천군 홈페이지 (2022년 9월말 기준 진천군 인구현황).
조현아.(2021).호흡 마음챙김 명상을 활용한 금연프로그램의 효과.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지,38(3),23-38.
충청북도 진천군. 2021 지역사회 건강통계.
최연희, 홍해숙, 김미애 (2008). 금연클리닉 이용자의 금연자조모임이 흡연지식과 태도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경북간호과학지, 12(1), 65-73.
Bartlett, D., D. Kaufman., & Smeltekop, Roger. (1993) The effects of music listening and perceived sensory experiences on the immune system as measured by interleukin-1 and cortison. journal of music therapy, 30(4),194-209
World Health Organization. (2015). WHO report on the global tobacco epidemic 2015: raising taxes on tobacco. World Health Organization.
2017년 흡연예방 및 금연사업 계획, 보건소(건강증진과)
2018년 학교흡연예방사업 지침, 보건복지부, 국가금연지원센터, 부산광역시교육청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