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도덕 수업을 통한 가치 교육
1.1. 내러티브 기반 도덕 교육
1.1.1. 도덕이야기 수업 모형
도덕이야기 수업 모형은 교사가 도덕규범과 관련된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경험했던 도덕적 갈등이나 도덕적 선택의 이야기를 스스로의 말로 구성하여 자신의 도덕적 경험을 이야기로 구성하는 과정을 통해 가치 규범을 내면화하는 모형이다. 이 모형의 주안점은 도덕적 이야기를 통해 가치규범과 덕에 관한 이해를 심화하고 도덕적 문제해결에 필요한 사고력과 판단력을 제고하는 동시에, 도덕적 모형의 제공과 감동감화를 통해 도덕적 심정을 깊게 하고 실천 의욕과 행동을 증진시키고자 하는 데 있다. 이야기를 통해 의사소통을 하고 삶과 그 의미를 이해하여 공유하며 선하게 살고자 하는 열망을 갖게 되며, 우리의 삶이 준거해야 할 도덕 원리와 가치규범이 무엇이고 그것을 따르는 삶이 왜 중요하고 가치 있는 일인지에 대한 깊은 통찰을 얻게 된다. 또한 이야기를 통해 훌륭한 도덕적 삶의 모형을 얻고 덕스러운 인간의 모습을 본보기로 따라 배울 수 있는 기회와 도덕적 이상을 설정하고 이를 추구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받게 된다. 이를 통해 우리 사회와 인류의 역사 과정 속에서 축적되어 온 도덕적 경험과 훌륭한 도덕적 전통 및 지혜를 자라나는 세대들에게 전수할 수 있게 된다.
1.1.2. 영화 [에이아이] 활용
영화 [에이아이]를 선택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처음 조는 아이들에게 어떤 이야기를 통해서 가치 규범을 이끌어낼까 매우 많은 고민을 하였고 그에 따라 여러 의견들이 나왔다. 4학년 2단원 '내 일은 내가 하기' 단원에서 '로봇다리 세진이의 꿈'의 다큐멘터리를 편집하여 자주적 태도(올바른 생각, 참다운 자주)를 가르쳐보자는 의견이 나왔고, 5학년 3단원 '공경하고 사랑하는 마음'에서 '맨발의 기봉이'나 '집으로' 등의 영화를 활용해보자는 의견도 나왔다. 그리고 영화 '해바라기'를 통하여 6학년 3단원 '너그러운 마음'을 논의해 볼 수 있겠다고 생각하였다.
이 영상은 매우 바람직한 자료로 이용될 수 있으나, '세진이의 꿈'과 같은 경우는 교과서에 이미 일기자료 형식으로 제시되어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들은 이미 영상을 보기 전 자주적 태도라는 가치 규범에 중심을 두고 이을 봐야한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생각할 기회를 많이 제공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영화는 제외하였다. '맨발의 기봉이'나 '집으로' 같은 영화는 깊게 생각해보지 않고 표면에 드러나 있는 가치 규범 자체가 영화 전체의 주제이기 때문에 아이들이 '세진이의 꿈'에서 나타난 문제점과 마찬가지로 아이들의 생각의 폭이 좁아질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이 두 영화는 가치 사이의 충돌의 경우가 거의 발생하지 않고 더 많은 여러 가치들 사이에서 아이들이 고민해보고, 자신이 등장인물들 중 한 사람이 된다면 어떠한 선택을 내릴 것인지 고민해볼 수 있는 기회는 거의 없었다.
우리 조는 내러티브(도덕이야기하기 수업 모형)수업 모형에서 한 가지 덕목에만 치중하여 아이들을 가르치는 것은 이전의 전통적 교수법과 다를 것이 없다고 생각하였다. 전달되는 한 가지 덕목이 반드시 옳고 그것만을 따라야 한다는 생각을 아이들에게 심어줄 수 있기 때문이다.
영화 '해바라기' 같은 경우에는 '너그러운 마음' 단원과 연관하여 생각을 할 수 있는데, 내용은 자신의 아들을 죽인 청년을 자신의 양아들로 받아들인다는 이야기이다. 이는 '너그러운 마음'에서 '관용'과 묶어 다룰까 생각을 해보았다. 선정적이고 폭력적인 장면이 나오긴 하지만, 6학년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수위를 넘지 않는 한도 내에서 동영상을 중요한 부분 중심으로 편집하여 수업구성을 해볼까 고민을 하였다. 그러나 전체적인 맥락에서 고민해봤을 때 초등학생들의 수준에서 이 자료를 바탕으로 수업을 구성하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는 것 같아서 이 또한 제외하였다.
그래서 가장 마지막까지 고민했던 영화가 '아이엠샘'과 '에이아이'였는데, 둘 다 등장인물이 가치 사이의 충돌을 하는 경우가 발생하지만, '아이엠샘'보다 '에이아이'가 아이들이 더 다양한 관점에서 가치 규범을 생각해 볼 수 있다고 보았다. '에이아이'는 등장인물도 다양하고 그들이 겪는 가치 갈등 상황도 다양하기 때문에 아이들이 등장인물과 여러 갈등 상황을 더 심도 있게 고민해볼 수 있을 것 같았다.
'에이아이'가 공상적 영화이므로 현실성이 없다는 데에서 도덕이야기 선택문제에 있어서 고민을 하였지만 이 이야기가 우리에게 전하고자 하는 여러 가치 갈등 상황만은 어떤 영화보다 현실적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이 영화를 전체적으로 보면 한 가지 가치 규범만 드러나 있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치 규범들이 존재하고 있고 그러한 가치 규범 중 어떠한 가치가 자신에게 더 의미가 있고 학생 자신이라면 어떤 가치를 선택할 것인지 스스로 고민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 자체가 유의미하다고 생각하였다. 이 영화에서 말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여러 가지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도덕과 수업을 하는 데에 있어서 한 가지 덕목을 추출하여 그에 맞는 한 단원을 수업하는 것이 아니라, 그에 주요하게 나타나는 덕목들을 가지고 단원들을 연계하여 지도가 가능할 수 있을 것 같았다. 이러한 여러 가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