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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영유아 발달은 개인차가 있고, 영유아의 양육환경에 따라 발달양상이 달리 나타난다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보육교사의 교수학습 방법(계획)은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이를 참고로 본 과제에서는 주변에서 관찰 가능한 영유아(육아 리얼리티 쇼 등 미디어 속 영유아 포함)의 사례를 기반으로 발달적 특성을 설명하고, 발달적 특성을 고려하여 해당 아동에게 제시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을 계획해 보기로 하겠다.
2. 주변에서 관찰 가능한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
2.1. 신체적 발달
영유아의 신체적 발달은 매우 눈에 띄는 변화를 겪는다"" 영유아는 이 시기에 급격한 성장률을 보이며, 큰 근육(걷기, 뛰기, 점프하기 등)과 미세한 근육(그리기, 조립하기 등)의 조절 능력을 키운다"" 이러한 신체적 성장은 영양소의 섭취와 균형 잡힌 식단, 그리고 충분한 신체 활동을 통해 지원된다"" 예를 들어, 다양한 야외 활동은 영유아가 자신의 신체적 능력을 시험해보고 새로운 운동 기술을 습득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이 시기에는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 습관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는 평생 건강의 기반을 마련해준다""
2.2. 인지적 발달
영유아의 인지적 발달은 주변 세계에 대한 호기심과 탐구에서 비롯된다. 영유아는 감각적 경험을 통해 자신들의 환경을 탐색하고, 물체의 상시성과 같은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기 시작한다. 예를 들어, 숨바꼭질 놀이는 영유아가 물체나 사람이 보이지 않더라도 여전히 존재한다는 개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 시기에 영유아는 또한 원인과 결과의 관계를 이해하기 시작하며, 간단한 문제 해결 능력을 발달시킨다. 이러한 인지적 발달은 영유아가 새로운 정보를 통합하고, 생각하고, 학습하는 기초를 형성한다."
2.3. 사회·정서적 발달
영유아의 사회·정서적 발달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이 시기의 영유아는 자신과 타인을 구분하며 자아 인식을 형성한다. 그들은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며, 타인의 감정에 대한 이해와 공감 능력을 개발한다. 이를 통해 영유아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기본적인 사회적 기술, 예를 들어 협력, 차례 기다리기, 갈등 해결 방법 등을 배운다. 또래와의 상호작용은 이러한 사회적 능력을 발달시키는데 매우 중요하며, 영유아가 타인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도록 도와준다. 이처럼 영유아기는 사회적, 정서적 발달에 있어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2.4. 언어 발달
언어 발달은 영유아기의 중요한 부분이다. 이 시기에 영유아는 말하기와 이해하기 능력을 급속하게 발달시키며, 단어를 배우고 문장을 구성하는 능력이 커진다. 영유아는 일상적인 대화, 이야기 듣기, 노래 부르기 등을 통해 언어를 익히며, 이를 통해 언어적 상호작용 능력을 키운다. 예를 들어, 부모와의 일상적인 대화는 영유아에게 새로운 단어와 문법 구조를 소개하고, 언어 사용에 대한 자신감을 키워준다. 또한, 이야기책을 읽어주거나 들려주는 활동은 영유아의 어휘력을 키우고, 복잡한 언어 구조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3. 미디어 속 영유아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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