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기업 경영전략: 품질경영, SCM, IT, CR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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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기업 경영전략: 품질경영, SCM, IT, CRM"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물류기업 개요
1.1. DHL
1.1.1. 주요현황
1.1.2. DHL 사업군
1.1.3. 경영목표 및 경영전략
1.1.4. 최근 기업 이슈
1.2. 한진
1.2.1. 주요현황
1.2.2. 경영목표
1.2.3. 경영전략
1.2.4. 최근 기업 이슈
1.3. 범한판토스
1.3.1. 주요현황
1.3.2. 경영목표
1.3.3. 경영전략
1.3.4. 최근 기업 이슈

2. 공통 경영전략
2.1. 네트워크 확충 및 강화
2.2. IT 기술개발
2.3. 이미지 개선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물류기업 개요
1.1. DHL
1.1.1. 주요현황

DHL은 1969년 미국 샌프란시스코와 호놀룰루를 오가는 문서 전달 회사로 설립되었다. 1970년대 후반 세계 여러 나라로 서비스를 확대하였으며, 경쟁사인 페더럴 익스프레스가 1983년 국내 시장 확대를 성공적으로 진행하자 이에 자극을 받아 사업 지역에서 배제되었던 베트남, 중국 등의 나라에서도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전 세계적으로 DHL은 "규모의 경제를 이용하여 비용효율의 극대화를" 실현하여, 오늘날 국제 특송 및 물류 산업에서 글로벌 마켓 리더로써 우뚝 섰다.


1.1.2. DHL 사업군

DHL은 크게 4개의 사업군으로 나누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첫째, DHL 익스프레스(특송) 부문은 세계 최고의 국제 항공 네트워크를 갖추고 있다. DHL 익스프레스는 유럽, 아시아 태평양, 라틴 아메리카, 중동 및 아프리카에 500개 이상, 미국 내 약 50개의 공항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전세계적으로 폭넓고 응집력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DHL의 항공 네트워크는 특송 업계 으뜸이다. 또한 DHL은 항상 가장 안전하고 현대화된 환경친화적인 항공기를 이용하고 있으며, 모든 새로운 항공 시설 역시 최첨단 기술을 적용해 친환경적이고 안전한 규범을 준수하고 있다.

둘째, DHL 글로벌 포워딩 부문은 항공 및 해상 운송 시장의 글로벌 리더이다. DHL은 주요 물류 프로젝트를 위한 맞춤형 솔루션뿐만 아니라 포괄적인 통관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과 합의한 지정 배송 시간과 가격에 맞춰 상품과 제품을 지정목적지까지 운송하고 있다.

셋째, DHL 육로 & 철도 운송 부문은 유럽 육상 운송업계에서 가장 큰 운송업체 중 하나이다. DHL의 육로/철로 운송서비스는 고객에게 융통성 있고 개별화된 솔루션을 제공한다. DHL은 육상, 철도 혹은 복합 운송을 통해 국내 및 국제 만재트럭화물 운송 서비스와 소량트럭화물 운송 서비스를 제공하며, 포괄적인 통관 대행 서비스를 통해 고객만족을 더욱 극대화하고 있다.

넷째, DHL 서플라이체인 부문은 고객의 물건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운반할 수 있는 환경 친화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DHL은 계획부터, 소싱, 생산, 저장, 배치, 사후 관리에 걸친 모든 사업에 전반에 걸친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여, 어떤 고객의 요구에도, 어떤 산업군에도 넘나드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DHL Global Mail 부문은 우편 및 B2C 관련 소포 발송 필요한 고객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으로 DHL의 전세계적인 우편 전문가이다. DHL은 국제 메일 및 소포 운송을 위한 포괄적인 솔루션, 세계 주요 경제시장에서 국내 운송 및 메일 서비스, 200여개 나라들에서 고객들과 직접적인 연계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처럼 DHL은 4개의 서로 다른 사업부를 운영하며, 고객에게 다양한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1.1.3. 경영목표 및 경영전략

DHL의 경영목표 및 경영전략은 다음과 같다.

DHL은 4개의 사업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해당 분야는 각 사업본부의 관리 아래 운영된다. DHL은 재무, IT, 구매 등 전체 그룹을 지원하는 내부 서비스를 중앙화하였다. 이를 통해 사업의 유연성을 증가시키고, 서비스의 질을 개선하며, 규모의 경제를 이용한 비용 효율의 극대화를 실현하고 있다.

DHL의 경영목표는 고객에게 최상의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다. DHL은 4PL시스템을 추구하는 물류 업체답게 크게 4개의 사업군으로 분화되어, 고루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이는 외부경제 변화에 더 강한 체질을 갖출 수 있으며, 2008년 9월 미국발 금융위기에도 2009년 일시적 매출 하락을 제외하고는 2013년 1분기까지 꾸준히 매출 증가추이를 보이고 있다. 다만, DHL의 핵심역량 중 하나였지만 지금은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는 총괄센터(본사의 도이치금융)의 흑자전환이 시급한 상황이다.

DHL의 경영전략은 '하나의 브랜드, 하나의 회사, 고객을 위한 솔루션'이다. DHL은 재무, IT, 구매 등 전체 그룹을 지원하는 내부 서비스를 중앙화하였다. 이를 통해 사업의 유연성을 증가시키고, 서비스의 질을 개선하며, 규모의 경제를 이용한 비용 효율의 극대화를 실현하고 있다.DHL의 경영목표와 전략을 살펴보면, 고객에게 최상의 가치를 제공하는 것을 핵심 목표로 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를 위해 4개의 사업부로 구성된 사업구조를 바탕으로 유연성과 효율성을 확보하고자 하고 있다. 또한 중앙집중화된 내부 인프라 구축을 통해 비용 절감과 서비스 품질 향상을 추구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DHL은 외부 환경 변화에 강한 체질을 갖추고, 지속적인 매출 증가를 기록하고 있다. 다만 총괄센터의 수익성 개선이 과제로 남아...


참고 자료

DHL 홈페이지 http://www.dp-dhl.com/en.html
한진 홈페이지 www.hanjin.co.kr
범한판토스 홈페이지 www.pantos.co.kr
NSP통신 (뉴스기사) 中
http://www.nspna.com/news/?mode=view&newsid=60688<강은태 기자> 2013-05-10
연합뉴스 (뉴스기사) 中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1&aid=0006262761<김종우 기자> 2013-05-16
연합인포맥스 (뉴스기사) 中
http://news.einfomax.co.kr/news/articleView.html?idxno=63195
아시아경제 (뉴스 기사) 中
http://view.asiae.co.kr/news/view.htm?idxno=2013040915390068360&nv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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