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생활주제 계획
1.1. 생활주제 선정 이유
가을은 무더운 여름과 추운 겨울 사이에 오는 계절로 자연의 아름다움과 신비함이 더욱 두드러지는 때이다. 가을에는 곡식과 열매가 익고 단풍이 들며, 동?식물들은 겨울 준비를 하고, 사람들도 추수를 하며 겨울나기를 준비를 하는 시기이다. 이러한 가을의 자연과 사람들의 생활모습은 유아들에게 가을의 변화에 자연스럽게 접근하여 관심을 가지고 주의 깊게 관찰하고 이해하도록 도움으로써 유아들의 호기심과 탐구심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주제 '가을'은 자연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감상하며 가을의 날씨변화에 적응하고, 자연과 결실을 얻도록 도움을 주신 분들에게 감사하는 마음과 태도를 가지며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 구성원이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주제를 선정하였다.
1.2. 주제 조직
주제 조직은 생활주제에 따른 일일주제의 전개 계획으로, 주제와 관련된 내용을 순서대로 배열하여 구성한 것이다. 본 문서에서는 '가을'이라는 생활주제에 따라 '가을열매', '농업박람회 체험학습', '가을곡식과 추수', '가을 날씨의 변화', '가을하늘', '동식물의 겨울준비', '사람들의 겨울준비', '가을에 볼 수 있는 곤충', '가을에 볼 수 있는 꽃', '가을 색(나무)의 변화', '여러 종류의 낙엽들'의 순서로 일일주제를 전개하고 있다. 이를 통해 가을의 자연적인 변화와 사람들의 생활모습을 유아들이 자연스럽게 접근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1.3. 일일주제 전개 계획
일일주제 전개 계획은 다음과 같다.
가을열매 → 농업박람회 체험학습 → 가을곡식과 추수 → 가을 날씨의 변화 → 가을하늘 → 동식물의 겨울준비 → 사람들의 겨울준비 → 가을에 볼 수 있는 곤충 → 가을에 볼 수 있는 꽃 → 가을 색(나무)의 변화 → 여러 종류의 낙엽들이다.
이러한 일일주제 전개 계획은 생활주제 '가을'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고자 한 것이다. 가을의 계절적 특성과 자연,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주요 소주제로 구성하여 유아들의 관심과 호기심을 이끌어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유아들이 가을의 변화에 자연스럽게 접근하여 관심을 가지고 주의 깊게 관찰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1.4. 영역별 환경 구성
영역별 환경 구성은 가을 주제에 맞추어 다양한 활동과 놀이를 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언어 영역에는 "무엇일까요?", "어디서 자라나요?", "가을 이야기 꾸미기", "김밥을 만들어요", "가을을 만났어요" 등의 활동이 마련되어 있다. 유아들이 가을과 관련된 단어와 이야기를 접하고, 자신의 경험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하였다.
수·조작 영역에는 "옷을 바꿔 입어요", "가을 열매 어림 셈", "도토리를 주워요", "같은 나뭇잎 모으기", "곡식·열매·채소를 제자리에" 등의 게임 자료와 "가을에 볼 수 있어요" 퍼즐 자료가 준비되어 있다. 이를 통해 유아들은 가을과 관련된 개념을 익히고 탐구할 수 있다.
조형 영역에는 "가을나무", "단풩잎", "은행잎" 등의 그림, 다양한 재료(도화지, 전지, 포장지, 색종이, 시트지, 크레파스, 색연필, 사인펜, 매직펜, 연필 등)가 구비되어 있다. 이를 활용하여 유아들은 가을의 풍경과 자연물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
과학 영역에는 "가을 곡식, 돋보기, 자석" 등의 자료가 마련되어 있다. 유아들은 이를 통해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