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사회복지행정론복지조직의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
2.1. 1990년대 이후 사회복지기관에서 사회복지행정에 대한 수요가 촉발된 요인
2.2. 2000년 이후부터 현재까지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 요약
3. 사회복지행정 분야의 발전 현황
3.1.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행정조직 개편 원칙
3.2. 초고령화에 대비한 서울시의 행정조직 개편 사례
3.3. 초고령화에 대비한 서울시의 행정단위 개편 사례
3.4. 초고령화에 대비한 제도 개선 사례
3.5. 노인복지 프로그램의 진화 사례
4.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
4.1.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4.2. 사회복지 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점
4.3.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과 개선방안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한국 경제가 단기간에 급속한 경제성장을 이루어 선진국 반열에 거의 올랐지만, 정부와 국민의 관심이 부족해 사회복지서비스와 행정이 여전히 미흡한 것이 현실이다. 다만 앞으로 우리 사회에서 사회복지행정이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급증하는 국민들의 사회복지수요를 감안할 때 앞으로 개선과 발전의 방향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본 레포트에서는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과의 차이에 대해 서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검토하고자 한다.
2.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
2.1. 1990년대 이후 사회복지기관에서 사회복지행정에 대한 수요가 촉발된 요인
1990년대 이후 사회복지기관에서 사회복지행정에 대한 수요가 촉발된 요인은 다음과 같다.
첫째, 1990년대 이후 사회복지 영역에서 민간 부문과 공공 부문이 관계 정립을 놓고 논쟁을 벌였다. 이 과정에서 민간 부문 참여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 공동 모금 제도가 제안되었고 이를 법제화하기 위해 기존의 「사회복지공동모금회법」을 대체한 「사회복지공동모금법」이 제정되기에 이른다. 많은 재원을 보유한 민간 복지재단이 엄선된 사회복지 사업에 국한해 재정적으로 지원하면서 사회복지 프로그램에 대한 전문적인 기획 및 집행의 계기가 마련되었다. 이로 인해 사회복지기관들은 사회복지 프로그램 및 재정 관리에 심혈을 기울이기 시작했고 그 과정에서 이를 뒷받침할 사회복지행정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게 되었다.
둘째, 사회복지 시설과 기관에 대한 평가제도가 시행되기 시작했다. 1997년 정부는 「사회복지사업법」을 개정하였다. 「사회복지사업법」 시행규칙 제27조의2에 따라 이때부터 보건복지부 장관 및 시·도지사가 사회복지 시설을 3년마다 평가해야 하는 의무가 신설된 것이다. 평가 기준은 「사회복지사업법」 제43조와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한 시설의 서비스 최저기준을 고려하여 보건복지부 장관이 정하도록 되어 있다. 이러한 엄격한 평가제도의 시행 덕분에 사회복지 기관의 조직, 인사, 프로그램, 재정 전반에 대한 관리 등 사회복지 행정 전반에 대한 당국의 관심과 실천적 노력이 고조되었다. 이에 부응하기 위해 사회복지 기관도 운영의 능률성, 효과성 및 책임성을 제고하고자 노력하였고, 이를 뒷받침할 사회복지행정에 대한 수요도 증폭되었다.
셋째, 1990년대 이후 지역사회 복지관이나 재가 복지센터와 같은 사회복지 시설과 기관이 급증하였다. 대표적으로 사회복지관은 1990년 61개소, 1992년 160개소, 1994년 250개소, 1996년 312개소, 1997년 329개소로 급증했다. 또한 노인복지관이나 장애인복지관 등 단종 복지관과 가정봉사원 파견센터, 주간 및 야간 보호시설이 설치되기 시작하였다. 이렇게 신설된 전체 사회복지 시설의 수는 약 500개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된다. 신설 사회복지 시설은 해당 지역 주민들에게 다양한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지역사회에서 기관 운영을 둘러싸고 자원을 확보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해졌다. 하지만 지역사회의 자원은 한정된 것이어서 확보한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 시설과 기관 스스로 경영관리기법을 현대화·선진화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했다. 그 결과 이를 이론적으로 뒷받침할 사회복지 행정에 대한 관심이 크게 고조되었다.
2.2. 2000년 이후부터 현재까지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 요약
2000년대 이후 사회복지 정책 환경의 변화가 급격히 빠르게 나타나 사회 서비스 공급 방식의 패러다임이 바뀌기 시작했다.
이 시기에 사회복지 통합 전산망이 처음 개설되었고, 사회 서비스 바우처 제도가 처음으로 도입되었으며, 사회 서비스원도 출범하였다.
사회복지통합전산망은 모든 복지 관련 지출을 전산화하여 복지 지출이 이중으로 집행되지 않도록 조치하여 복지 예산을 수급자에게 골고루 배분하는 것이 목적으로 2010년 도입된 국가 차원의 네트워크이다.
현재는 사회복지통합전산망의 기능을 개선하여 여러 사회복지 시스템을 통합한 행복e음을 개발하고 있다.
기존의 사회복지서비스가 공급자 위주의 지원 방식...
참고 자료
황재영, 『초고령사회에 대비한 사회복지행정조직의 혁신방향』, 한국지방행정학보 제2권 제1호, 2005
부안군, 사회복지종사자 처우개선 실태조사 -2020.03.14., 프레시안-
산청군, 사회복지 종사자 처우개선비 지원 -2020.03.09., 경남일보-
김영종. (2010). 한국 사회복지행정학의 역사적 평가와 과제. 한국사회복지행정학, 12(1), 177-202.
최성재, & 남기민. (2000). 사회복지행정론. 나남출판.
김제선. (2010). 사회복지의 책임성 변화에 대한 비판적 고찰. 한국사회복지행정학, 12(2), 22-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