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분단 동아시아 역사갈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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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북분단 동아시아 역사갈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통합사회 교과의 성격과 목표
1.2. 단원 개관
1.3. 내용체계 및 성취기준
1.4. 교수-학습 방향

2. 한반도 평화공영체제 구상
2.1. 개념, 기본방향 및 핵심원칙
2.2. 기본 프로세스

3. 한반도의 미래와 평화체제 구축
3.1. 한반도 평화체제가 내포할 위험과 도전요인
3.2. 한반도 통일 대비의 협력 및 교류지원방안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통합사회 교과의 성격과 목표

통합사회는 인간, 사회, 국가, 지구 공동체 및 환경을 개별 학문의 경계를 넘어 통합적인 관점에서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기초 소양과 미래 사회의 대비에 필요한 역량을 함양하는 과목이다. 통합사회는 단순히 지식 중심의 교육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활동을 통해 지식, 기능, 가치·태도, 행동을 통합적으로 학습하는 것을 지향한다.

통합사회는 사회과 도덕과의 교육 목표를 바탕으로 통합 과목으로서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목표를 갖는다. 첫째, 시간적, 공간적, 사회적, 윤리적 관점을 통해 인간의 삶과 사회 현상을 통합적으로 바라보는 능력을 기른다. 둘째, 인간과 자신의 삶, 이를 둘러싼 다양한 공간, 그리고 복합적인 사회현상을 과거의 경험, 사실 자료와 다양한 가치 등을 고려하면서 탐구하고 성찰하는 능력을 기른다. 셋째, 일상생활과 사회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에 대한 합리적인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이를 통해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자신의 삶을 통합적인 관점에서 성찰하고 설계하는 능력을 기른다.


1.2. 단원 개관

단원 개관은 2015 교육과정에서 본 단원은 "세계화는 우리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다양한 갈등과 분쟁의 평화적 해결 방법은 무엇인가?"라는 핵심 질문의 답을 찾아가는 과정으로, 이 단원에서는 세계화로 인한 문제와 국제 사회의 분쟁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국제 사회의 협력과 평화를 추구하는 세계시민 의식이 필요함을 파악하고자 한다"이다.


1.3. 내용체계 및 성취기준

통합사회 교과의 내용체계 및 성취기준은 다음과 같다.

먼저, 통합사회 교과는 "세계화는 우리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다양한 갈등과 분쟁의 평화적 해결 방법은 무엇인가?"라는 핵심 질문의 답을 찾는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단원에서는 세계화로 인한 문제와 국제 사회의 분쟁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국제 사회의 협력과 평화를 추구하는 세계시민 의식이 필요함을 파악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통합사회 내용체계 중 '영역'과 관련되며, 해당 내용 요소로는 '남북 분단과 동아시아의 역사 갈등 상황을 분석하고, 우리나라가 국제 사회의 평화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탐구한다.'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교육과정 고시 [10통사08-03]에 해당하며, 남북 분단의 배경과 통일의 필요성, 동아시아의 역사 갈등 상황에 대한 분석과 그 해결 방안을 다루며, 국제적 위상, 역사적 상황, 지정학적 위치 등을 고려하여 국제 사회의 평화에 우리나라가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1.4. 교수-학습 방향

통합사회에서는 시·공간적으로 다르게 나타나는 다양한 사회 현상에 대한 이해와 가치 판단을 통해서 세계화 및 정보화 사회에 대한 통합적인 인식과 비판적 사고력을 기르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통합 사회에서 추구하는 교과 역량을 기반으로 하여 일상생활과 학습의 경험을 통합 하고 학습자 상호가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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